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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국어과수업(국어교육)의 의미, 국어과수업(국어교육)의 특징, 국어과수업(국어교육)의 영역, 국어과수업(국어교육)과 총체적언어학습, 토의토론학습, 외국의 자국어교육 사례, 국어과수업(국어교육) 관련 제언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국어과수업(국어교육)의 의미

Ⅲ. 국어과수업(국어교육)의 특징

Ⅳ. 국어과수업(국어교육)의 영역

Ⅴ. 국어과수업(국어교육)과 총체적언어학습

Ⅵ. 국어과수업(국어교육)과 토의토론학습
1. 도입
2. 전개
1) 문제(주제) 파악하기
2) 자기 생각 발견하기
3) 모둠 학습하기
4) 발표하기
5) 질의응답과 토론하기
3. 정리

Ⅶ. 외국의 자국어교육 사례
1. 소학교(초등학교) 단계
2. 초급 중학(중학교) 단계
3. 고급 중학(고등학교) 단계

Ⅷ. 국어과수업(국어교육) 관련 제언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상도덕과 애국주의 정신을 양성한다.
\'교학대강\'으로부터 추출해 본 중국어 교육의 특징적인 성격은 다음 몇 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첫째, 학교급별학년별 성취 기준을 세분화하여 제시하고 있다.
둘째, 내용 영역은 \'문자(한자 및 병음문자)\', \'말하기/듣기\', \'읽기\', \'쓰기\'의 4영역으로 제시하고 있어서 언어 기능 신장에 치중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셋째, 교과 외 활동과의 연계 학습에 관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넷째, 어문 교육을 궁극적으로는 사상의 교육과 연계시켜 생각하고 있다.
Ⅷ. 국어과수업(국어교육) 관련 제언
국어 교육의 혁신 과제로 생각해 본 교실 수업의 개선도 나부터 조금씩 변해야 한다고 다짐하지 않는 한 또 다른 교육 구호에 지나지 않을 것이다. 무엇이 먼저 해결되어야 한다는 생각을 앞세우면 국어 교육의 질 향상을 위한 교실 수업을 개선하기는 어렵다. 미국의 부시 정권이 취임 직후 읽기, 쓰기, 수학 등의 학력 향상을 국가적 과제로 제시하고 모든 학습자의 성공적인 학습을 돕기 위한 교육 개혁을 추진하고 있다거나, 영국의 블레어 정권이 영어, 수학, 과학 과목의 성취도 평가를 주기적으로 시행하고 그 결과에 기초하여 국가 교육과정을 개정하고 있고, 또 자국어사용 능력(literacy)으로 표현함을 향상시키기 위해 국가가 체계적인 전략을 수립하여 시행하는 예는 국어 교육의 무엇을 어떻게 개선하여 학습자의 언어 세계를, 사고 세계를, 세계를 보는 안목을 틔워주는데 관심을 가져야 하는가를 일깨워 주고 있다. 왜 국어 교육을 해야 하는가 하는 근원적인 물음을 가져야 할 이유이다.
제7차 교육과정의 성공적인 정착의 가장 중요한 과제가 교실 수업 개선에 있다는 점을 인정한다 하더라도 어느 것 하나 쉬운 일이 없다. 더구나 교육 여건 개선이 뒷받침되어야 효과적이라는 점도 명백하다. 쉽지 않은 일이기에, 초롱초롱한 눈망울이 도전해 보라고 말하고 있지 않은가? 모든 학습자가 성공하는 국어 교실, 학습자의 창의적인 국어 세계가 존중되는 국어 교실은 우리가 가꾸어 갈 수 있다는 믿음을 가져야 한다.
내가 가르치는 학습자는 기성 언어의 단순 모방자가 아니라 창의적인 국어사용자라는 점만이라도 생각해야 한다. 그 수준의 높고 낮음은 우리가 베푸는 교육의 질에 따라 달라진다는 점을 기억하면 더 좋을 것이다. 우리의 철학적 선택이 국어 교육을 살릴 수 있다. 그리고 비판적이고 해석적이고 창의적 수준의 국어사용자로 성장하는 것을 돕는 국어 수업으로 개선해 갈 수 있다. 우선 교사가 말한 만큼 학습자가 말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일부터 시작하자. 이것이 국어 교육의 혁신을 위한 가장 중요한 과제이다.
Ⅸ. 결론
교육이란 두말할 나위도 없이 사람을 살리자는 노릇이다. 사람을 좀더 잘 살아가게 해서 겨레를 살리고 나아가 인류를 더욱 잘 살게 하자는 노릇이다. 사람이 잘 살아간다는 것은 무엇인가? 사람답게, 자랑스럽게, 떳떳하게, 기쁘고 즐겁게 살아가는 것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사람이 사람답게 살아갈 수 있는가? 뭐니 뭐니 해도 제 스스로 누구인가를 잘 알고 깊이 사랑해야 한다. 제가 얼마나 값진 목숨이며 다시없는 존재인가를 속속들이 알고, 있는 힘을 다해 사랑할 수 있어야 떳떳하고 자랑스럽게 살아갈 수 있다. 제 스스로의 값어치를 알고 더없이 사랑하면, 제 핏줄을 그처럼 아끼고 사랑하지 않을 수 없을 뿐더러 제 핏줄을 키우고 살려온 마을과 고장을 사랑하지 않을 수 없다. 이래서 저를 깊이 알고 사랑하는 사람은 마침내 세상 모든 사람을 사랑하고, 사람을 키우는 자연의 온갖 만물을 제 몸과 마찬가지로 사랑하면서, 스스로 잘 살아갈 수 있다.
그런데 이제까지 우리의 학교교육은 제 스스로를 알고 사랑하도록 이끌지 못했다. 제 스스로를 알고 사랑하도록 이끌지 못했다기보다 오히려 저를 업신여기고 내버리도록 거꾸로 이끌었다. 고구려의 태학에서 조선의 서당에 이르기까지 1600년 동안의 왕조 시대 학교에서는 끊임없이 제 스스로를 버리고 중국을 배워서 따라가야 한다고만 했다. 중국의 사상, 철학, 예술, 문학, 정치를 배워서 익히는 교육만 하고 그것을 평가하여 벼슬자리에 앉히고 지도자라 떠받들며 우러러보게 했다. 왕조 시대가 무너지면서 생긴 신식 학교에서 지금까지 100년 동안에는 끊임없이 제 스스로를 버리고 일본과 서양을 배워서 따라가야 한다고만 가르치는 것이 학교교육이었다. 일본과 서양의 사상, 철학, 예술, 문학, 정치, 경제를 배워서 익히라고만 교육하고 그것을 평가하여 학력이라 하면서 사회 지도층으로 올라가게 했다. 한 마디로 지난 1700년 동안의 우리네 학교교육은 제 스스로를 업신여기고 떠나가도록 온갖 부채질을 다한 것이다. 그래서 학교교육을 많이 받으면 받을수록 제 스스로를 멀리 내버리고 남을 우러르며 떠나가는 사람이 되게 했다. 제 핏줄과 고장을 버리고 멀리 중국에 들어가서 중국 사람으로 벼슬하며 살다가 돌아온 사람을 ‘해동 문종’으로 떠받들듯이 일본에 유학한 사람들이 20세기 전반의 지도자로 활개치고 미국과 유럽에 유학한 사람이라야 20세기 후반의 지도자로 떠받들리는 세월을 만들었다. 이런 교육으로는 사람을 살릴 수도, 떳떳하고 자랑스럽게 살아가도록 이끌 수도 없었다. 남의 사상, 철학, 예술, 문학, 정치, 경제를 아무리 죽자 살자 배우며 따라가도 저들을 앞지를 수 없다는 사실을 깨달을 수 있을 뿐이기 때문이다. 저들은 저들의 삶을 배우는데 나는 남의 삶을 따라가며 배우면서 어떻게 내가 저들을 따라잡으며 앞지를 수가 있을 것인가! 영원한 아류에 머물 수밖에 없다는 사실을 깨닫고 절망하며 주눅이 들어서 떳떳함을 얻을 수가 없다. 추상적인 교육과정과 지도가 아닌 좀 더 현실적인 교육방법이 필요하다.
참고문헌
김광해(1997), 국어 지식교육론, 서울대학교출판부
김영송(1975), 우리말 소리의 연구, 과학사
노명완·박영목·권경안(1988), 국어과교육론, 갑을출판사
박영목·한철우·윤희원(1996), 국어교육학원론, 교학사
손영애(1994), 국어과 교육의 목표와 내용, 국어교육학연구 제4집
주시경(1910), 국어문법, 박문서관, 역대한국문법대계 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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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4.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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