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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성경신학의 본질

Ⅱ. 성경신학의 위치
1. 성경 주해의 답변
2. 역사적 문제점
3. 예수의 계속된 사역에 대한 유비들

Ⅲ. 구약신학의 유형
1. 아이히로트의 신학
2. 프록쉬의 신학
3. 프리젠의 신학

Ⅳ. 구약신학의 본질
1. 구약계시의 점진적 특성
2. 시대에 따른 계시
3. 메시야 예언

Ⅴ. 신약신학의 정의

Ⅵ. 신약신학의 본질
1. 초기교회
2. 현대 카톨릭교
3. 종교개혁
4. 계몽운동의 시대

참고문헌

본문내용

릭 교회는 “카드홀렌 텐 겐”(전 세계에 있는 ) 교회에 의해 받아들여진 가르침과 동일하다는 원칙을 발전시켰다. 이것은 곧 “어느 곳에서나 언제나 누구에 의해서나 믿어져 왔던”것 이었다. 이 표준은 이단의 모든 주장들에 맞서서 천년이 넘게 확고한 위치를 고수하였으나 교회 전승의 관점과 조화되게 그리고 그 후원 하에서 끊임없이 읽혀졌다.
2. 현대 카톨릭교
전승이라는 개념이 트리엔트 공의회 이후 카톨릭에 있어선 근본적인 변화를 일으키긴 했으나 성경을 교회전승과 동일시하는 일은 지속되었다. 이런 맥락에서 전승은 교회를 통하여 지속적으로 발전해 나가는 영적인 특질을 지니고 있다. 이와 같이 진화적인 전승의 개념이 20c중엽의 학문적인 성경연구의 길을 터놓았다. 현대의 역사적 사고구조는 교회의 목소리가 성경에 대한 역사적 연구를 허용하게 하였고 이 입장의 채택 후 카톨릭의 성경연구는 급속한 발전을 하였다. 그렇다고 하여 교회의 전통 안에 머물러 있어야 하는 주석학적 성서 탐구를 학문적인 추구에 대한 제한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이와 반대로 슈나켄부르크는 “카톨릭 주석학자들은 자신의 가장 내밀한 신학적 확신의 견지에서 교회의 권위 있는 해석을 필요로 하지만, 그는 문자적 의미를 탐구해 나갈 때 방법론의 의미로서 그러한 것을 사용하지 않는다. 그것은 그에게 연구방법론이 아니라 해석학적 토대, 규율하고 측정하는 기구로서 봉사한다.”고 하였는데 이는 오늘날의 대표적 견해이다. 카톨릭 최초의 신약 신학은 본시르벤과 마이네르츠의 책들이었고 연구과정에서 개발된 접근방식과 방법론을 제한 없이 사용한 책은 슈나켄부르크의 신약신학이었다. 역사적 발전과정이 아니라 신학적 주제들을 독창적으로 조직한 것은 쉘클레의 것이었다. 이 맥락에서 슈라이너에 의해 편집된 개별 신약저작들과 전승층들의 신학적 의도들에 대한 입문서도 주목할 가치가 있다. 이밖에 독어로 된 카톨릭 최초의 학문적인 신약 주석 총서인 헤르더 주석의 신학적 추기들도 상당한 가치가 있다. 이로서 학문적인 성서 연구는 카톨릭 신학에서 주도적인 위치를 차지한다.
3. 종교개혁
종교개혁은 18c의 학문적 성경 연구에 중요한 기동력을 제공하여 주었다. 교회의 가르침에 반하여 성경에는 결정적인 타당성이 부여되었고 이 타당성은 계몽운동의 반정립 또는 확장 선상에서 수용되었다. 루터는 당시의 교회의 가르침에서 성경에 접근하였고 몇몇 근본적인 분야의 모순을 발견하였다. 그는 이 모순 속에서 성경의 편에서 주석학자로서 자신의 신학을 발전시켰다. 그러나 그는 성경주의자는 되지 않았다. 전통을 비판했으나 거부하진 않았다. 2c이후의 성경과 전통의 관계를 역전시켰다. 전통과 교회의 선포가 아니라 성경이 교회 안에서의 정당한 관심의 초점이 무엇인가를 결정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다양한 성경의 해석이 있는데 어떻게 규정을 정할 수 있는가? 성경이 요구하는 두 가지 해석학적 원칙의 적용이 가능하게 되는데, 1> 성경은 성경을 통하여 해석하여야 한다. 2> 성경은 그 중심 그리스도로부터 해석되어야 한다. 이는 종교개혁의 원칙이 되었으나 이에 의한 종교개혁의 해석학은 그 뿌리를 한편으로는 성경의 자기 이해에, 다른 한편으로는 회중의 신앙고백에 두었다. 루터의 해석학적 원칙은 성경은 “성경의 유비”에 따라 해석되어야 하고 “신앙의 유비”에 따라 해석되어야 한다. 그러나 “신앙”은 성경 중심의 그리스도에 대한 신앙이다. 신앙고백적 진술들과 성경과의 관계는 성경이 최종적인 권위를 가진다. 이러한 실존적인 의미에서 성경은 “유일한 준칙이자 규범”이었다. 그러나 초기 개신교 신학은 성경신학을 낳지 않았다. 교의학이 학문적으로 탄탄해졌고 이에 반대하여 경건주의가 성경의 타당성을 새롭게 하고자 했으나 여전히 성경 신학은 탄생하지 않았고 성경주의적 교의만이 탄생하였다.
4. 계몽운동의 시대
성경에 관한 종교개혁의 원칙이 계몽운동 및 그 역사적 사고의 범주들과 접촉 하였을 때 성경신학은 최초로 생겨났다. 역사적 사고는 역사적 어원학적 연구 이상을 의미하였다. 엄밀한 의미에서의 역사적 사고는 주로 18c와 계몽운동의 산물이었다. 현재를 전통의 지배로부터 해방시키기 위하여 현재를 과거로부터 분리해 내었다. 이러한 인식과 성찰의 차원으로부터 성경에 대한 역사비평적 탐구의 강령적 관심들이 일어났다. 이것은 곧 성경 저작이 현재에 대한 권리 주장으로서의 말씀이 아니라 과거의 역사적 문서로 보아야 한다는 것이다. 이런 이유로 성경은 당시의 문서들과 동일한 방법론에 의해 연구되었다. 그리고 성경 본문이 현재에 의미를 갖느냐 하는 것은 자율적인 이성의 해석에 의하며 해석의 전개의 출발점은 당시의 철학사조, 특히 역사 이해에 의한다. 본문에 대한 역사적 분석과 철학적 해석은 교회 전통에 감추어진 신약의 내용을 전달해 주어야 했다. 이 해석 프로그램이 요구하는 것은 <일반적인 역사 과학의 도움을 받아 본문들을 신학적 과제로 분석하고 현재를 위한 철학적 해석을 행하라>이다. 이는 18c의 제믈러, 19c의 바우어, 20c초의 트뢸취에 의해 토대화, 고전화 그리고 완성되었다. 그러면 이 프로그램의 의의는 무엇인가? (1) 성경이 역사적 문서의 위치로 자리를 잡았고, 신학적인 간접성은 역사적 간격으로 대체되었다. 이런 식으로 해서 새로운 성경의 타당성이 해석을 통하여 현대를 위하여 출현할 것이라 소망하게 되었다. (2) 성경에 대한 역사적 탐구 속에서 현대의 사고방식은 성경의 메시지와 정면으로 맞서게 되었다. (3) 문제제기 방식은 상당부분 성경 자체에 의해 요구되었다. 성경은 언제나 역사적 맥락 속에서 하나님의 말씀을 전달한다. 이로 인해 “순전히 역사적인”성경 연구의 발전 과정의 추적이 필요하다.
참고문헌
신성종(1986) / 신약성경에 나타난 선교의 개념, 신학지남
성종현(1992) / 신약총론
신성종(1981) / 신약신학, 서울 : 예수교 문서선교회
정규남(1985) / 구약개론, 서울 : 개혁주의 신행협회
Chester K. Lehman, 김인환 역(1996) / 성경신학Ⅱ, 서울 : 크리스챤 다이제스트
W. Zimmeli, 김정준 옮김(1986) / 구약신학, 서울 : 한국신학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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