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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협동학습][협동학습모형]협동학습의 의미, 협동학습의 유형, 협동학습의 이론적 기초, 협동학습의 사고적 효과, 협동학습과 글쓰기교육, 협동학습과 통일교육, 협동학습의 수업방법, 협동학습 관련 제언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협동학습의 의미

Ⅲ. 협동학습의 유형
1. 학생 팀학습(Student Team Learning : STL) 유형
2. 협동적 프로젝트(Cooperative Project : CP) 유형

Ⅳ. 협동학습의 이론적 기초

Ⅴ. 협동학습의 사고적 효과

Ⅵ. 협동학습과 글쓰기교육
1. 번호대로(=같은 번호끼리)
2. 짝 활동(Partners share)
3. 돌아가며 말하기(Roundrobin)
4. 돌아가며 쓰기(Roundtable)
5. 또래 점검하기
6. 분류하기(Sorting)
7. 팀 인터뷰하기(Team interview)
8. 생각-짝-나누기(think-pair-share)
9. 토론 막대
10. 협의하기(conference)
11. 비평하기

Ⅶ. 협동학습과 통일교육
1. 노래로 배우는 통일
1) 운영 목적
2) 운영방법
3) 운영의 실제
4) 운영 효과
2. 영상물 활용 학습
1) 운영 목적
2) 운영 방법
3) 운영의 실제
4) 운영 효과

Ⅷ. 협동학습의 수업방법
1. 모둠별 성취분배 방식(Student Teams-Achievement Divisions: STAD)
2. 팀 게임 토너먼트(Team Games Tournament: TGT)
3. 팀협력 수업(Team-Assisted Instruction: TAI)
4. 직소(Jigsaw) 방식
1) 방법1
2) 방법2
5. 집단 연구(Group Investigation)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시험을 치룬다. 시험은 기 시험, 퀴즈, 또는 기타 다른 형태의 수행 평가로 이루어진다. 모든 팀원들의 점수가 합쳐져서 팀 점수가 된다. 팀 점수를 공개하고, 교사는 협동 과정에 대해 학생들과 토론하고, 팀의 상호작용을 높일 수 있도록 조언한다. 그 다음, 팀은 동일한 과제를 다시 반복해서 연습한다. 이때 팀은 협동심을 강조하고 모든 팀원들의 점수를 높이는데 중점을 둔다. 2차 연습시간이 주어지는데, 이 때 모든 팀원들과 팀 점수가 1차 시험보다 높아야 한다는 것을 알려 준다. 두 번의 시험에서 향상도에 따라 팀 점수가 부여된다. 개인별 점수는 발표되지 않고 팀 점수만 발표되므로, 팀내의 협동을 유발한다는 특징이 있다.
2. 팀 게임 토너먼트(Team Games Tournament: TGT)
학생들을 팀별로 나누고 팀별로 학습과제를 1차 연습한다. 1차 연습이 끝나면 팀별로 시험을 본다. 각 팀에서 1등, 2등, 3등, 4등 점수를 받은 사람은 다른 팀에서 같은 등수인 학생의 점수와 비교한다. 즉 1등은 1등끼리, 2등은 2등끼리 점수를 비교하는 식이다. 각 비교 쌍별로 가장 높은 점수를 얻은 학생에게 일정한 상점을 부여한 후 2차 연습을 한다. 연습 후에 다시 시험을 보고 1차 때와 마찬가지로 같은 등수끼리 점수를 다시 비교한다. 게임이 끝난 후에 가장 높은 점수를 받은 팀이 승리팀이 된다. 그 과정에서 팀원 사이의 협동이 조장된다. 이 방법의 가장 좋은 점은 운동 기능이 낮은 학생들도 자기 팀을 위해 무엇인가를 공헌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는 것이다.
3. 팀협력 수업(Team-Assisted Instruction: TAI)
교사는 팀을 선정한 후 학생에게 수행 기준과 학습 과제가 제시된 목록을 제공한다. 이 목록에는 학생들이 학습해야 할 기술과 지식 영역을 쉬운 것에서부터 어려운 단계로 나누어 제시되어 있다. 팀원들은 혼자 또는 다른 팀원들의 도움을 받으면서 그 과제들을 연습하게 된다. 학생이 수행 기준에 따라 과제를 완수하면 다른 팀원이 과제 수행 여부를 체크한다. 학생은 다음 과제로 이동한다. 팀 성적은 매주 각 팀들이 수행한 과제 수를 점수로 환산하거나 개인별로 시험을 본 후 개인 점수를 합산하여 계산한다.
4. 직소(Jigsaw) 방식
협동학습의 대표적인 교수전략 중 하나인 직소 방식은 아래에 제시된 두 방법이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1) 방법1
학생들은 팀으로 나눠지고, 각 팀별로 여러 과제(기술, 지식 영역, 또는 게임)를 익힌다. 테니스 단원의 경우 A팀은 포핸드 드라이브의 요소와 단서를 학습하고, B팀은 백핸드 드라이브, C팀은 게임 규칙과 점수 계산법 등을 학습한다. 모든 팀원들은 자신의 팀에 할당된 과제를 익힌 후, 교사가 되어 다른 팀에게 그 내용을 가르쳐준다. 즉, 포핸드 드라이브를 익힐 때 A팀이 교사가 되어 B팀과 C팀에게 가르쳐 준다. 평가는 다른 팀을 지도하는 지도 능력에 기초하여 이루어진다.
2) 방법2
각 팀원들이 주제 또는 기술에 전문가가 되기 위해 세부 요소들을 익히게 된다. 즉, A팀에서 학생1은 포핸드 드라이브, 학생2은 백핸드 드라이브, 학생3은 게임 규칙과 점수 계산법 등을 익힌다. B팀과 C팀도 이와 같은 방식으로 학습이 이루어진다. 팀원이 할당된 학습 내용을 익히면, 각 팀에서 동일한 주제나 기술을 학습한 학생들끼리 모여 전문가 집단을 구성한다. 전문가 집단은 자신들이 배운 내용을 공유하게 된다. 전문가 집단 모임 후 전문가들은 원래 자신의 집단으로 돌아가 배운 것을 다른 팀원들에게 가르쳐 준다. 이러한 방법들은 동료 교수를 통하여 다른 학생을 가르칠 수 있다.
5. 집단 연구(Group Investigation)
이 전략은 팀이 학습 과정에 협동하고 학습 결과를 공유하는데 사용된다. 팀이 선정되고 과제가 할당되면 팀들은 3주안에 과제를 완성해야 한다. 학생들은 수업 시간이나 그 외의 시간을 이용하여 과제를 수행할 수 있다. 발표는 단체 프로젝트 형식으로 이루어지며, 이때, 포스터, 콜라주, 비디오테이프, 컴퓨터 그래픽, 보고서 등 여러 가지 매체를 이용한다.
Ⅸ. 결론 및 제언
협동학습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다. Dewey(1938)는 학교에서 협동학습을 경험하는 것은 사회에서 협동적인 삶을 위한 선결 조건이라고 주장하면서 학습의 사회적 측면을 강조하였다. 그는 교실을 민주주의의 경험을 위한 실험실로 보았으며 그곳에서 학생들은 자신이 선택하게 되는 경험을 통해 개인적 책임감을 발달시키고, 상호의존성을 확립하는 것으로부터 상호존중의 태도를 기를 수 있을 것이라고 하였다.
우리 나라의 교실 수업에서 협동학습이 적절하게 사용되고 있는 경우는 흔하지 않은 것으로 본다. 대부분의 협동학습이 연구나 시범적인 적용의 수준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그 까닭은 아직까지 교사들의 협동학습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다는 점과 미국을 중심으로 연구되어온 협동학습을 우리 교실에 적용하기에는 생태학적으로 해결되어야 할 문제가 남아있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협동 학습은 정보화ㆍ세계화 시대에 필요한 인성을 길러주는 데 적합하며, 최근에 주목을 받고 있는 구성주의 교수 이론의 관점에서 본다면 학생이 지식을 구성하고 검증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학습 방법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러므로 교사들은 꾸준한 연찬을 통해 협동학습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교과 혹은 특정 학습 내용을 가르치기 위한 적절한 모형을 선택하여 교실에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필요하다고 본다.
참고문헌
◈ 김재복 외 2인(1993), 수업모형, 형설출판사
◈ 박성익(1985), 협동학습 전략과 경쟁학습 전략의 교육효과 비교, 교육학연구, 한국교육학회
◈ 박병기(1998), 협동학습론의 윤리학적 근거와 도덕과에의 적용, 초등도덕교육
◈ 이재복(1999), 협동학습 교수·학습과정안 개발 및 협동학습이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양낙진(1989), 협동학습이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 건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임선빈(1997), 협동학습의 실천적 접근 방안 모색, 교육공학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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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4.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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