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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시민교육][공동체자유주의][사회교육]시민교육의 개념, 시민교육의 기능, 시민교육과 공동체자유주의, 시민교육과 사회교육, 시민교육의 고려사항, 시민교육의 모형, 시민교육의 운영방법, 시민교육 관련 제언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시민교육의 개념

Ⅲ. 시민교육의 기능

Ⅳ. 시민교육과 공동체자유주의

Ⅴ. 시민교육과 사회교육

Ⅵ. 시민교육의 고려사항

Ⅶ. 시민교육의 모형

Ⅷ. 시민교육의 운영방법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해 이루어져야 하는 것이다. 즉 학습자의 자발성과 의지를 인정하는 바탕 위에서 이루어져야 하고 그 방법에는 외적으로 제한적인 것이 아니라 개방적이고 다양해야 한다.
시민교육 기관으로서 가정의 역할은 개인이 어린 시절부터 시민으로서 갖추어야 할 소양과 태도를 터득하게 되며 성장 후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정치적 경향이나 생활양식을 체질화하게 된다. 또한 가족 구성원들 간의 관계나 가정 내에서 작용하는 생활규범이나 가치들이 민주주의적 이념이나 가치체계의 형성 및 유지와 밀접하게 연관이 있다고 하겠다.
그러나 가정에서의 시민교육은 부모들의 정치적 태도나 성향이 많은 영향을 미치고, 이러한 환경적 요소에 의한 교육은 무의식적인 것으로 중요한 것이지만 민주적 태도를 함양하기에는 충분하지 못하다.
따라서 의식적인 노력이 필요하고 이를 위해서 현실에 대한 이해뿐만 아니라 참여학습을 통한 체득이 중요하므로 주입식 교육이 아니라 토론회, 세미나, 현장방문 등의 체험참여학습을 통하여 민주적인 시민성을 의식화하고 생활화해야 한다.
NGO에서 실행하는 시민교육은 학교와 같은 조직적이고 계획적인 교육활동 외에 자연발생적 영역까지 포함한 생활과정 전체의 교육활동이다. 그러므로 민주시민으로서 필요한 지식, 기술과 같은 인지적인 영역을 가르침과 동시에 학교교육을 통해 획득되기 어려운 태도와 같은 정의적 영역 또한 습득하도록 한다.
또한 NGO의 시민교육은 학교교육에서와 같은 일방적인 교육이 아니며, 시민들의 자발적인 움직임을 통해서 이루어지는 교육이며, 그렇기 때문에 가정에서와 같은 무의식적인 교육이 아니라 의식적인 교육이다. NGO의 시민교육에 참여하는 것 자체가 우선 자발적인 참여이며 그것이 곧 스스로의 의지에서 출발하는 것이기 때문에 가정에서처럼 부모로부터 무의식적으로 받아들이는 교육이 아니라 의식적인 교육인 것이다.
이러한 NGO의 시민교육은 그 사회의 지배적인 규범이나 가치, 행동양식, 인식의 기준, 정치적 정향, 평가 혹은 방향 등을 습득 또는 수정하는 역할을 한다.
시민교육의 운영을 크게 나누어 보면 이렇게 학교와 가정 그리고 NGO에서 이루어지고 있는데, 시민교육의 운영에 있어서 또한 중요한 것이 교육의 대상이다.
통상적으로 시민교육의 대상이 시민인 사회구성원 모두라는 점을 인식하고는 있지만 현실적으로 이를 위한 체계적 접근은 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대부분 시민교육은 학교 교과 과정의 일부로 이해되면서 교육대상이 학생에 국한되고 있는 실정이다. 즉 학생을 제외한 나머지 시민들에 대한 시민교육의 필요성과 그 중요성이 간과되고 있다는 것이다. 왜냐하면 아직까지 시민교육에 대한 필요성을 그다지 크게 실감하고 있지 못할 뿐만 아니라 학교와 가정에서의 시민교육이 한계를 가지고 있고, 또한 NGO의 시민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Ⅸ. 결론 및 제언
현대의 시민들은 이러한 본인과 관련된 기본적 권리보장에서 나아가, 이제는 자신과 직접적 관련이 없더라도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는 사태에 대해서 국가가 방임의 입장에서 벗어나 어느 정도 개입함으로써 사회적 문제를 해결할 것을 요구하기에 이르는 적극적 성격을 지닌다. 오늘날 이러한 시민의 적극적 성향은 시민들이 그들의 관심분야와 자유 선택에 근거하여 집단을 구성하여 사회 곳곳에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이들 집단을 통틀어 ‘시민단체’라고 하며 이들은 정치(사회개혁), 사회복지, 환경ㆍ교통, 여성ㆍ청소년, 소비자ㆍ생활, 교육ㆍ문화, 자원봉사 등의 사회 곳곳의 분야에, 다시 말해 사회전반에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이들의 활동의 목적은 우리 사회 전 시민에게 영향을 미쳐, 어떤 문제사안에 대해 보완ㆍ개선을 촉구하고 이를 충족시키는 데 있다. 즉 우리 사회의 시민 모두를 교육시키는 활동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이것이 시민교육의 목표가 된다고 볼 수 있다.
시민교육을 민간 시민단체가 하였을 때의 효과는, 무엇보다도 시민의 자유와 자율성과 참여가 적극적ㆍ지속적으로 보장되어 민주주의가 존속ㆍ발전한다는 점이다. 시민교육을 정부가 중요하다고 가정해보면, 시민들은 정부에 이용당할 소지가 있어서 시민을 정부의 특정 세력인의 이데올로기를 세뇌시켜 그들 소수의 지배를 정당화하는 전제국가의 성립도 초래될 수 있는 위험성을 가진다. 따라서 국가는 시민단체의 활동을 인정해주고, 기준을 세워 그에 따라 재정을 지원해 줄 필요가 있다. 경제적 요소가 미흡하면, 시민은 그들의 권리와 공익을 위해 정부와 그에 못지않은 영향력을 가진 사력(私力)집단을 견제하는 데 소홀해지고, 결국 사회의 부패로 인한 공멸의 위기를 가져올 것이다. 또 정부대신 일부의 경제력 가진 집단에 의해 시민단체의 재정을 제공받는 다면, 그 시민단체는 그 재정지원 집단의 하부에 놓이게 되어, 정당한 목적으로 활동하기가 어려워지고, 사회세력 들을 견제하고자 출발하였으나, 재정적 요소로 인해 특정 세력에 얽매인다는 것은 시민단체 본질에 어긋나는 모순이 발생한 것으로 그 존립에 심각한 위협을 받게 될 것이다.
이러한 사회적ㆍ제도적 토대위에 시민단체들은 그들의 목표인 시민교육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할 것인가의 문제를 지속적으로 연구하여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을 통해 적용해야 한다. 정보화 사회임을 고려하여 다양한 정보통신 매체를 십분 활용할 필요가 있다. 그 구체적 프로그램에 해당하는 것으로는, 가령 TV나 라디오, 신문 등에 투고(投稿)를 하거나, 시민토론의 장을 마련하여 방송을 통해 공개적으로 문제화시키는 방법, 인터넷을 이용한 홍보활동 및 인터넷 신문고 제도 활용, 사이버 토론장 마련을 통한 사이버 시민연대 운영 등을 생각해볼 수 있겠다.
참고문헌
◈ 김근혜(2002), 한국 시민운동단체의 시민교육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철학교육전공, 석사학위논문
◈ 강대현(2001), 한국시민교육에 대한 사적 고찰
◈ 조영제·손동빈·조영달(1997), 사회공동체의 변화와 시민사회, 시민성, 한국시민사회의 전개와 공동체 시민의식, 서울 : 교육과학사
◈ 조영달(1996), 현대의 사회과교육, 서울 : 학문사
◈ 한국교육개발원(1994), 민주사회 민주시민
◈ 허영식, 미래 지향적 시민 교육의 이론과 실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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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5.12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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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6764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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