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리스마적 리더십과 변혁적 리더십, 서번트 리더십의 비교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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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카리스마적 리더십과 변혁적 리더십, 서번트 리더십의 비교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카리스마 리더십 이론
1. 카리스마의 개념 및 비전
1) 카리스마의 개념
2) 카리스마적 리더십과 비전의 역할

2. 이론 전개
1) Robert House(1977)의 카리스마적 리더십 이론
2) J.A.Conger & R.Kanungo(1987)의 행동 중심의 카리스마론
3) Shamir(1991)의 카리스마의 자아개념모델


Ⅱ. 변혁적 리더십 이론
1. 카리스마적 리더십 또는 이상적 영향(Charismatic Leadership or Idealized Influence)
2. 영감적 동기유발(Inspirational Motivation)
3. 지적 자극(Intellectual Stimulation)
4. 개별적 배려(Individualized Consideration)

Ⅲ. 서번트 리더십 이론
1. 서번트 리더십의 본질
2. 21세기 공동체 리더십
3. 자선기관의 서번트 리더십
4. 동시성과 서번트 리더십
5. 서번트 리더의 역할

본문내용

수완이 될 것이다.
4. 동시성과 서번트 리더십
리더십의 가장 미묘한 분야는 태동하는 미래를 감지하고 야기하는 타고난 역량을 확인하고 강화하는 것이다. 이러한 역량은 누구나 지니고 있는 역량인데, 나는 그 역량을 경험하게 하는 여섯 가지 핵심 요소들을 발견했다. 뿐만 아니라 이 요소들은 동시에 일어나는 현상이며, 이와 같은 역량들은 서번트 리더십과 깊은 관련이 있는 것이다.
첫째는 높은 에너지다. 운동 경기에서 챔피언십을 획득한 팀이나, 높은 성과를 올린 조직의 라커룸 안으로 들어가면 느껴지는 에너지다. 둘째는 정합성(整合性)이다. 때때로 사람들은 특별한 경우, 아주 밀접하게 연결되어, 일사불란한 모습으로 행동한다. 공동체가 당면한 위기에 대처할 때 정합성이 자연스럽게 나타난다. 셋째는 깊은 만족감이다. 나의 사사로운 욕구가 채워질 때 느껴지는 만족감이 아니라 서번트 리더십을 통해 공동체적인 성과가 이루어질 때 이런 깊은 만족감이 얻어진다. 넷째는 변경된 시간/공간의 조건이다. 운동선수를 비롯한 많은 사람들이 특별한 경우에 시간이나 공간 감각이 변경된다고 전한다. 이런 경험을 한 사람들은 시간이 느리게 가는 것 같다고 말한다. 다섯째는 분배된 리더십이다. 이 현상의 가장 중요한 요소들 가운에 하나는 다수의 자기조직화가 발생한다는 점이다. 한 사람이 리더로 행동하고 나면, 순조로운 전환을 통해 리더십이 또 다른 사람에게 넘어간다. 여섯째는 고도로 의미심장한 결과다. 지극한 공력을 쏟아 탈진의 지경에 이르도록 수고했지만, ‘마법’에 걸린 것처럼, 힘들이지 않고 수월하게 성과가 이루어 진 것 같이 느껴지는 것을 의미한다. 스위스 심리학자 칼 융(Carl Jung)은 이 현상을 동시성(synchronicity)이라고 지칭했다.
이 동시성의 과학적인 근거를 살펴보면, 양자이론의 창시자인 데이비드 봄(David Bohm)은 장(場)이론과 ‘인류 전체가 형성하는 장’으로 그 현상을 설명했다. 이 장의 이론을 요약하면, 인류는 사고와 지각의 장을 통해 연결되어있다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장이란 보이지 않게 연결되어있고 우리의 의도와 존재방식으로부터 영향을 받는다는 것이다. 위대한 철학자 마틴 부버(Martin Buber)는 이 현상에 대해 “우리의 의지로 해낼 수 있는 바를 결정하면, 일어나야 할 것이 일어난다”고 논술했다. 이와 같은 동시성의 현상은 서번트 리더십의 근본 신념들과 깊이 얽혀있다. 로버트 그린리프는 서번트 리더십을 추구하는 것은 전체를 추구하는 것이며, 진정한 통찰은 언어적 소통의 범위를 넘어선다고 했다. 이 동시성의 원리는 곧 분리됨이 없는 분리, 다른 사람을 당신의 일부로 여기는 정신에서 형성된다. 이것이 서번트 리더십의 가장 중요한 기본 정신이다.
나는 동시성의 현상을 경험을 통해서 제시하고자 한다. 역대 최대의 토네이도가 텍사스를
강타한 적이 있었는데, 이 재해로 우체국의 반쪽이 날아갔고, 야구장 전체가 바람에 날아가 버렸으며, 이 토네이도로 죽은 사람이 500명이나 되었다. 그야말로 토네이도가 지나간 자취는 지옥의 아수라장이었다. 놀라운 사실은, 그 다음 3일 동안 사람들은 누가 시키지도 않았는데 철저하게 자기 조직적으로 이 지역의 복구를 위해 일했으며, 여기에는 높은 에너지, 정합성, 깊은 만족감, 번경된 시공간 조건, 분배된 리더십, 고도로 의미심장한 결과가 동시에 일어났다. 다시 말하면 동시성의 현상이 나타난 것이다. 바로 이 자발적인 수고의 현장에서 이루어졌던 것이 서번트 리더십의 정신이었다.
5. 서번트 리더의 역할
나는 서번트 리더십이 얼마나 자연적인가에 관해 기술하고자 한다. 서번트 리더십이 자연적이라는 사실을 규명하기 위해 먼저 서구문화에서 일어나고 있는 두 가지 잘못된 믿음에 관해 밝히고자 한다. 첫째는 우리가 시간을 무시할 수 있다는 믿음이다. 우리는 미래가 직선궤도를 그리며, 우리 마음대로 얼마든지 빠르게 나아갈 수 있다고 믿는다. 현재 우리가 시간, 성장, 단계, 순환을 무시하고자 쏟는 노력은 정말로 우리를 미치게 만들고 있다. 이제 우리는 깨달아야 한다. 변화의 속도를 높이는 방식으로는, 더욱 서두르고 재촉하는 방식으로는 우리가 원하는 미래를 창조할 수 없다. 어느 시점에서는 우리가 이렇게 말해야 한다. “천천히 생각해야 합니다. 천천히 숙고해야 합니다.” 이와 같은 잘못된 믿음에 대해 서번트 리더가 당장 할 수 있는 가장 용감한 행동 가운데 하나는 사람들이 그들 스스로 하고 있는 일에 관해 생각할 수 있도록 상황을 늦추려고 시도하는 것이다. 상황을 늦추는 속도조절은 숙고하는 삶을 유발하게 한다. 즉 의식을 일깨워서 스스로를 깊이 성찰하는 사변적인 존재로 사람을 회복시키는 것이다. 숙고라는 의식의 활동은 다른 사람을 보게 만들고, 나 이외의 다른 사람이 보일 때 비로소 서번트 리더이고자 하는 노력이 나타나는 것이다.
두 번째로 잘못된 믿음은 우리가 서로 분리된 개인들로 존재한다는 것이다. 이는 서구사회의 지배적인 믿음, 곧 개인주의의 발생기원이다. 티베트 불교에 따르면 모든 고통의 뿌리는 우리가 서로 연결되어 있지 않다는 믿음에서 비롯된다고 가르친다. 고통의 원천은 우리가 서로 독립적인 배우들이라는 믿음이다. 그러나 반드시 지적해야 할 점이 있는데. 유아독존적인 개인주의가 보여주는 냉소주의, 분노, 칩거, 무정함과 무관심, 마비상태의 부정적인 태도는 우리의 본질이 아니라는 것이다. 우리의 본질은 무엇인가? 우리는 친밀함을 추구하는 종(種)이라는 것이다. 생물학자인 움베르코. R. 마투라나(Humberto R. Maturana)는 우리가 언어를 개발한 것도 서로 함께하기를 원했기 때문이라고 말하면서, “인간 진화의 위대한 충동은 함께하고자 하는 욕구였다.” 우리는 바로 그 욕구에 이끌려 대화하는 법과 이야기하는 법, 널리 전달하는 법을 이해하게 된 것이다. 사람의 자연적인 속성은 다른 사람을 향하게 되어있고, 다른 사람을 배려하고 사랑하며 섬기는 서번트 리더의 속성은 매우 생래적인 인간의 특성이라는 것이다. 참으로 우리를 지탱하는 원천이 서로를 찾는 것이라면, 이제 우리 리더들은 우리가 하고 있는 일을 재고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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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5.17
  • 저작시기20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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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6777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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