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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대안학교(대안교육)의 개념, 대안학교(대안교육)의 성격, 대안학교(대안교육)의 운영방침, 대안학교(대안교육)의 교육과정, 대안학교(대안교육) 문제점, 대안학교(대안교육) 사례, 대안학교(대안교육) 관련 제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대안학교(대안교육)의 개념

Ⅲ. 대안학교(대안교육)의 성격

Ⅳ. 대안학교(대안교육)의 운영방침

Ⅴ. 대안학교(대안교육)의 교육과정

Ⅵ. 대안학교(대안교육)의 문제점
1. 막대한 비용의 충당 문제
2. 사업수단으로의 악용 가능성
3. 특정 개인이나 단체의 편견의 선전장으로의 이용 가능성
4. 학생들의 안정적 확보 문제
5. 체계적․지속적인 교육과정 운영 문제
6. 대안교육에 헌신적이고 능력이 있는 교원의 확보 문제

Ⅶ. 대안학교(대안교육)의 사례
1. 사례 1
2. 사례 2
3. 사례 3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은 외국교사가 영어로 수학을 가르친다.
또 다른 영훈초등학교의 자랑인 인터넷교육은 컴퓨터실의 컴퓨터 40대와 각 교실에 있는 컴퓨터를 학교 자체에서 구축한 서버와 랜망으로 연결하여 실시하고 있으며 97년부터는 초고속망을 설치했다.
영훈초등학교는 방학 중에도 여름, 겨울학교를 개강하여 다양한 활동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6월 중에는 4,5,6학년 어린이 전원이 경기도 가평에 있는 학교연수원 숲 속에서 자연과 더불어 1박 2일의 야영학습을 하는 \'임간학교\'도 운영한다.
3. 사례 3
덕고초등학교
1947년도 설립/ 교장 : 이청
강원도 횡성군 횡성읍 정암3리 454번지
덕고초등학교는 전교생이 33명, 교사가 4명으로 전체학급이 세 학급인 작은 학교이다. 이농현상으로 1984년까지만 해도 1백 90명이던 학생이 37명으로 줄어든 덕고초등학교는 한때 폐교 위기에 몰렸다. 그러나 50년 전통의 학교를 문닫을 수 없다면서 학교를 살리기 위해 열린 교육을 선택, 실시하고 있다.
전통적인 학습 환경을 과감히 바꿔서 교실에는 학생 개개인의 체형에 맞게 높낮이를 조절할 수 있는 회전의자를 설치하고 특별교실에는 학생들이 언제나 마음껏 노래할 수 있는 노래방 기기를 설치했다. 학습목적에 따라 오디오 세트, TV, 비디오카메라, 펜티엄 컴퓨터, 현미경, 천체 망원경 등을 설치하고 이 모든 교육 기자재를 학생들이 마음대로 사용할 수 있게 복도에 놔두었다. 학교 안에 자료실이 따로 없다. 모든 자료들은 이렇게 개방되어 있다.
운동장의 체육시설도 마찬가지이다. 사용한 시설물들을 체육시간을 마친 뒤 다시 교실에 넣어두지 않는다. 운동장에 아이들 수만큼의 줄넘기와 훌라후프, 축구공, 배구공, 농구공 등을 두고 방과 후 학생들은 물론 동네 청년들 누구나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덕고초등학교에서는 수업 종소리를 들을 수가 없다. 80분 범위 내에서 교사가 자율적으로 수업시간을 조절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수학과목은 학년 구분이 없다. 1~6학년 과정을 6백 단계로 나누어 단계에 맞는 수준별 교육을 하고 있다. 일주일에 3시간인 체육수업 중 1시간은 전교생이 함께 운동장에서 수업을 받는다. 학년 구분 없이 편을 갈라 축구시합이나 줄다리기를 하기도 하고 동네 대항 계주를 할 때도 있다. 그리고 점심시간이 되면 전교생이 특별교실에 모여 선생님들과 함께 식사를 한다.
덕고초등학교 학생들은 모두 자기 텃밭을 가지고 있으며 학생들 스스로 옥수수, 고추, 피망, 감자, 콩, 깨 등 원하는 작물을 직접 심어 김매고 약 치고 수확하는 것까지 책임진다. 조회시간, 일반학교의 경우 \'대표\'만이 하는 \'차렷\' 등 구령도 모든 아이들이 돌아가면서 하고 있다. 또한 덕고초등학교 고학년 모든 아이들은 매일 돌아가면서 아침방송시간을 자율방송으로 운영하고 있다. 이러한 방침 모두 아이들의 참여와 자율, 책임의식에 대한 교육적 배려이다.
Ⅷ. 결론 및 제언
대안 교육은 기존의 학교교육과는 다른 형태와 내용을 가진 교육이되, 그 다름의 내용은 제도나 교사보다는 학습자 개개인의 요구와 특성이 중시되는 교육이라는 점과 근대 문명이 소홀히 했던 인간과 인간, 인간과 자연의 협동과 조화를 지향한다는 점이다. 이를 통해 대안 교육은 궁극적으로 대안적인 사회의 실현을 추구한다고 할 수 있다.
대안 교육은 20세기 후반에 들어 근대 공교육 제도가 근본적인 문제들이 드러나면서 등장하게 되었다. 근대 공교육 제도는 개개인의 다양성을 고려하기보다는 획일화된 기준과 내용, 방법에 의존함으로써 교육적 소외와 비인간화 현상을 보이고 있었던 것이다. 대안 교육은 포스트모더니즘과 마찬가지로 종래 공교육에 대한 근본적인 반성의 의미를 지닌다.
대안교육은 개성과 개인차를 중시하여 개인의 흥미와 특기를 살리는 학습자 중심의 교육, 지식보다는 다양한 활동과 노동을 중시하는 체험교육, 획일성을 탈피하여 특성화다양화수월성을 추구하는 교육, 인간적인 정이통하는 소규모 학교에서 사제동행을 통한 인성교육으로 아이들이 행복해 하는 교육을 실천하는 자율성과 다양성을 중시하는 전인교육이라 할 수 있다.
참고문헌
◇ 김명신(2002), 대안교육, 문음사
◇ 고병헌(1996), 대안교육운동에 대하여?, 서울평화교육센터
◇ 교육부(1998), 교육50년사 1948-1998, 대안교육
◇ 이종태(2001), 대안교육과 대안학교, 서울 : 민들레
◇ 이종태(1989), 대안학교의 운영, 교육진흥
◇ 정유성(1997), 대안교육이란 무엇인가?, 서울 : 내일을 여는 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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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7.07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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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6881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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