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교육][북한교육제도][북한교육정책]북한교육의 특징, 북한교육의 목적, 북한교육의 이념, 북한교육의 관리체계, 북한교육의 교육제도, 북한교육의 교육정책, 북한교육의 행정, 북한교육의 교육방법과 제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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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북한교육][북한교육제도][북한교육정책]북한교육의 특징, 북한교육의 목적, 북한교육의 이념, 북한교육의 관리체계, 북한교육의 교육제도, 북한교육의 교육정책, 북한교육의 행정, 북한교육의 교육방법과 제언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북한교육의 특징

Ⅲ. 북한교육의 목적

Ⅳ. 북한교육의 이념

Ⅴ. 북한교육의 관리체계

Ⅵ. 북한교육의 교육제도
1. 기본원리
2. 기본학제
3. 특수학교
4. 의무교육
5. 의무노동

Ⅶ. 북한교육의 교육정책

Ⅷ. 북한교육의 행정

Ⅸ. 북한교육의 교육방법

Ⅹ.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영향이 큰 만큼 텔레비젼, 영화, 출판물의 내용을 혁명적인 것으로 일관시켜야 한다는 것이다.
끝으로 북한의 교육은 사회의 모든 성원을 일생동안 교육하는 전면적이며 지속적인 교육으로 되어야 하므로 학교전교육, 학교교육, 성인교육을 옳게 결합하고 병진시켜야 한다는 것이다. 학교전교육은 학교교육의 기초를 닦는 데 중점을 두어 유치원에서는 혁명사상교양과 도덕교양을 기본으로 해야 하며, 학교교육은 자라나는 모든 새 세대들을 혁명적 세계관이 서고 현대적 과학기술을 가진 혁명인재로 키우는 데 기본과업을 두어야 하고, 성인교육은 사회주의 건설에 참가하고 있는 근로자에 대한 교육으로서 근로자들의 혁명적 세계관과 기술문화 수준을 높이는 중요한 의의를 가진다는 것이다. 그리고 간부들의 교육교양에도 깊은 관심을 돌려 계획적인 재교육은 물론 토요학습, 수요 강연회에 빠짐없이 참가하고 매일 2시간 학습을 정상화하도록 할 필요가 있으며, 나아가 “전당, 전민, 전군이 학습하자”는 구호 밑에 온 나라에 혁명적 학습기풍을 세워야 한다는 것이다.
이 테제가 이와 같은 교육방법론을 제시하자 북한의 이론가들은 각 교육방법의 논거를 확립하여 이론을 보완시키고 있다. 우선 북한교육의 본성과 인식과정의 합법칙성에 맞는 가장 우월한 교수교양방법으로 제시된 깨우쳐 주는 교수교양방법과 관련하여 첫째, 문답식 방법은 ① 학습에서 형식주의와 교조주의를 퇴치하고, 하나를 배워도 제대로 배울 수 있는 방법이며, ② 학습을 대중 자신의 사업으로 전환시켜 당의 유일사상으로 무장시키는 학습방법이고, ③ 학습에 대한 집단적인 통제와 상호간의 방조를 강화함으로써 혁명적 학습기풍을 진작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대중을 혁명과업 수행에 성과적으로 조직동원할 수 있는 방법이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둘째, 해설과 설복의 방법은 ① 인간의 자주성을 존중하는 방법이고, ② 비강압적이고 사리에 맞는 방법이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셋째, 혁명전통교양이 강조되면서부터 사상교육의 기본방법이 된 긍정적 모범으로 감화시키는 방법은 ① 사회주의 사회의 본질적 특성에 맞는 방법이고, ② 도덕관념이 강한 민족적 특성에 맞는 방법이며, ③ 새로운 것을 탐구하려는 학생들의 심리적 특성에 맞는 방법이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특히 북한의 이론가들은 사상교양을 함에 있어 착취사회에서 강제주입식 방법을 사용하지만 사회주의 사회에서는 자각적으로 습득하게 하는 방법을 사용하는데, 따라서 깨우쳐 주는 교수교양은 가장 우월한 교수교양방법이라는 것이다.
다음, 학생들로 하여금 혁명사적지의 답사, 공장협동농장의 견학, 생산노동에의 참가를 통해 이론교육과 실천교육을 결합시키는 방법은 ① 혁명과 건설에 사용할 수 있는 산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과학적 방법, 즉 이론은 실천을 통해 진리성을 검증할 뿐만 아니라 응용능력을 배양하는 방법이기 때문이며, ② 교육사업을 노동계급의 혁명실천과 밀접히 결부시킴으로써 공산주의적 혁명인재로 키울 수 있는 혁명적인 교육방법이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특히 북한의 이론가들은 이론교육과 실천교육, 교육과 생산노동의 결합방법은 지식만능의 부르주아적기회주의적 교육을 피하고, 노동생산의 실천교육을 통해 프롤레타리아의 혁명성을 고양시킬 수 있는 방법이라는 것이다.
나아가 이 테제는 조직생활사회정치활동의 강화방법과 관련하여 조직생활은 사상단련의 용광로이며 혁명적 교양의 학교라고 강조하였고, 사회정치활동은 학교에서 배운 지식을 현실에 적용하는 실천 활동이며, 사회주의 건설에 이바지하는 혁명 활동이라고 강조했다. 북한의 이론가들은 첫째, 소년단이나 사로청을 통한 혁명적 조직생활의 방법은 ① 지식 위주의 교육에 대한 보완책으로 필요하며, ② 강한 혁명적 조직성을 조직생활을 통해 육성하고, ③ 강압적 사상교양이 아니라 자연스러운 조직생활을 통해 교양이 가능하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둘째, 사회정치활동의 방법은 ① 혁명적 세계관이 실천을 통해 형성되고, ② 새로운 것을 탐구하려 할 뿐만 아니라 영웅심과 정의감이 강한 학생들의 연령 심리적 특성에 맞는 과학적 방법이며, ③ 현실과 결부된 산지식을 갖게 하는 방법이기 때문에 필요한 것이라고 강조한다.
끝으로 학교교육과 사회교육의 결합, 학교전교육학교교육성인교육의 병진방법은 첫째, 인간의 교육교양은 인간관계를 맺는 모든 단위에서 성립된다는 사상에 맞는 방법이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특히 북한의 이론가들은 자본주의사회에서는 지배계급에 순종하는 노복을 기르는 것이 학교교육이므로 가정교육학교교육사회교육의 배합이 불가능하고, 그러한 배합은 사회주의에서만이 가능한 방법이라고 강조한다. 둘째, 인간개조에 관한 과학적 분석에 기초한 방법이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즉 사상의식의 개조는 오랜 기간 참을성 있게 진행해야 하고, 따라서 가정교육과 사회교육이 학교교육을 강화하기 위해 조종되어야 할 뿐만 아니라 요람에서 무덤까지 정치교육은 지속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Ⅹ. 결론 및 제언
우리 민족은 민족주의의 한국사적 특수성을 인식하여 주체적인 진로를 찾아야 한다. 공산주의나 자본주의가 민족보다 우위를 점할 경우에는, 시민적 민족주의에서 시민이 자본주의적 제국주의에 유린당하면 민족주의가 매판화되어 껍질만 남게 되고, 민중적 민족주의에서 민중이 사회주의적 제국주의에 유린당하면 민족주의는 허수아비 꼴이 되어 구호만 남게 된다. 이에 우리는 민족의 정통성에서 출발하여 한국적 민족주의의 양상을 띠고 있는 홍익인간사상을 민족통일의 출발점으로 삼되, 이것이 ‘시민’과 ‘민중’ 모두를 포용하여 근대적 민족의식을 뛰어 넘어 미래를 내다볼 수 있는 새로운 통일민족의식으로 발전시켜 여기에 토대를 둔 민족통일교육을 실시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고대평화연구소 : 북한교육의 조명, 서울 : 법문사, 1990
김윤태 : 교육행정·경영 및 정책의 탐구, 서울 : 동문사, 2000
박문갑 : 북한교육의 배경과 변천, 공산권 교육의 과거·현재·미래,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1988
최명 : 북한개론, 을유문화사, 1990
한만길 : 북한에서는 어떻게 교육할까, 서울 : 우리교육, 2001
한준상 : 주체론적 교육 이념과 교육 내용, 북한의 교육, 서울 : 을유문화사, 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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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7.07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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