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씨소프트의 경영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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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엔씨소프트의 경영전략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엔씨소프트사 소개
2. 경영 이념과 전략

(1) 경영 이념
(2) 전략

3. 기업철학

(1) 인터넷 비즈니스
(2) 인간존중 경영
(3) 즐거움을 주는 회사 만들기
(4) 올바른 게임문화 정립

4. 주요사업

(1) Lineage
(2) NCEIP(Ncsoft Enterprise Information Groupware)
(3) Gameting

5. 인적 자원 경영

(1) 인재 채용
(2) 복지 후생
(3) 핵심역량

6. 가치사슬

7. 성공요인 분석

(1) 내부적 요인분석
(2) 외부적 요인분석
(3) SWOT 분석

8. 사회적 책임

9. 향후 대응 방안

본문내용

니아 층의 확보여부는 온라인게임의 성패를 결정짓는 가장 중요한 요인이 되고 있다.
5) 마케팅 능력
NC의 리니지는 국내시장 점유에만 만족한 것이 아니라 해외시장공략에도 적극적으로 나섰다. 이것은 물론 유저들과 PC업주들로부터 얻어지는 IP이용료 수익 외에 라이센싱 판매수익을 추가시키는 ‘수익구조의 다변화’라는 의미에서도 파악해볼 수 있는 것이다.
NC는 2000년도 해외진출의 물꼬를 텄던 대만(라이센스 수출방식 - 11억원의 매출)에서 이미 최고 동시 접속자 수 4만7000명을 기록했으며 미국 일본 싱가포르 홍콩 중국 등지 진 출 노력도 적극 전개되었다. 물론 미국시장에서는 NC가 부진한 결과를 보였지만 해외시장으로 진출하는 마케팅능력 또한 NC Soft를 평가하는 내부역량과 자원이라는 관점에서 제외될 수 없는 요인이라고 할 수 있다.
(2) 외부적 요인 분석
1) 선발자로서의 이점
NC Soft가 ‘리니지’를 출시할 무렵 온라인시장은 제품 수명주기상에서 파악해 볼 때 도입 기에 위치하고 있었으며 경쟁업체 또한 적어서 고객들은 선택의 폭이 적을 수밖에 없었다. 온라인게임이 중독성 즉, 상표충성도가 매우 높은 종류의 제품이라는 점을 감안할 때 선발 자의 위치에 있는 NC Soft는 비교적 쉽게 매니아 층을 확보할 수 있었다.
실제로 ‘리니지’에서 사용된 그래픽 등의 기술력은 현재 ‘리니지’와 경쟁하고 있는 업체에 서 모방 가능하며 리니지의 기술력을 뛰어넘어 Full-3D등의 게임이 속출하고 있는 시장상 황에서 리니지가 시장 점유율면에서 일정수준을 유지하고 있는 것을 볼 때 선발자로서의 이점이 NC의 성공에 얼마나 큰 요인으로 작용하였는가를 쉽게 이해할 수 있다.
2) 인터넷과 온라인게임에 대한 관심 증가
인터넷에 대한 관심이 증가되고 인터넷이 생활의 일부로 자리매김해 가면서 온라인게임 또한 10대중반~30대 초반까지의 젊은 층에게 큰 관심을 불러일으키게 된다. 온라인 게 임은 온라인상에서 상호간의 커뮤니케이션과 게임을 동시에 즐길 수 있다는 장점을 첫 번 째 무기로 하여 젊은 층 사이에 파격적인 속도로 퍼져나가게 되고 이러한 현상은 NC Soft가 성공할 수 있는 거대시장을 제공하게 된다.
3) IT 및 게임 산업에 대한 정부 지원
정부차원에서 게임산업을 비롯한 각종IT사업의 육성하기 위해서 여러 가지 지원프로그램
을 운영하고 있는데, 디지털게임 분야에서는 온라인 게임용 인공지능 게임엔진 개발, 멀 티플렛폼(PC, PS2, X-box) 공용 온라인 게임 개발, 온라인 게임용 차세대 스크립트 언어 개발, 유무선 연동이 가능한 게임 컨텐츠 개발, 온라인 게임 해킹 방지용 보안 기술 개발 등 12개 분야의 지원조항을 두고 이에 해당하는 기업에게 지원을 하고 있다. 또한 벤처기 업에 대한 정부의 지원도 NC Soft의 성공요인으로 꼽을 수 있다. NC는 2000년 7월 벤 처 기업으로 인정을 받고 코스닥에도 상장할 수 있게 되었다.
(3) SWOT 분석
앞에서 살펴본 것과 같이 NC는 내부 자원 및 외부환경적인 요인으로 인해 지금까지 성공 한 온라인 게임업체로 평가받고 있다. 하지만 환경은 변화하고 있고 NC 또한 변화하는 환경에 대해 내부역량의 고수 및 변화를 추구해야하는 전략상의 전환점에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현재 경쟁 환경에서 NC에게 있어서 위협요인은 무엇이며 또한 NC의 약 점은 무엇일까? NC의 사업진입초기가 아닌 변화하는 환경 하에서의 SWOT분석을 통해 향후 최선의 대응방안을 모색해 보도록 하자.
1) 강점(Strengths)
① 높은 시장점유율 및 인지도
② 해외시장 마케팅을 통한 경험
③ 전문 인력의 온라인 게임 산업에 대한 노하우(Know-how)
2) 약점(Weaknesses)
① ‘리니지’에 대한 높은 의존도
② ‘리니지’에 대한 개인 및 PC방 고객감소 추세
③ 벤처 및 IT기반 산업의 주가하락 추세
[표 4] NC社의 SWOT분석
3) 기회(Opportunities)
① 게임시장의 규모 확대
② 온라인 게임 매니아층의 증가
③ 해외 진출기회의 확대
4) 위협(Threats)
① 경쟁심화(모방전략의 기회제공)
② 온라인게임의 정체기(게임 컨텐츠의 혁명이 필요한 시기)
③ 규제강화(온라인게임 사전 심의제 등)
④ 외국거대기업들의 한국게임시장공략
(S-O, S-T, W-O, W-T전략은 생략함)
상기 NC Soft의 SWOT중에서 주의 깊게 살펴보아야할 것은 NC가 기존 ‘리니지’를 통해 보유한 기술적인 노하우(Know-how)는 다른 경쟁기업들에게 이미 노출되어 모방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또한 리니지는 시장을 선점, 점유율 면에서 1위를 달리고 있다고는 하지만 수많은 경쟁자들의 틈바구니 속에서 점차 그 고객들이 감소하고 있는 추세이다.
그렇다면 NC의 핵심역량은 무엇이며 과연 그 핵심역량을 유지할 수 있는 것일까? NC가 시장에 진입할 당시만 하더라도 온라인게임시장은 도입기(태동기)였으나 이미 한국시장은 성장기를 지나 과도기에 와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그렇다면 향후 NC의 대응방안은 무엇인지 살펴보기로 하자.
8. 사회적 책임
최근에는 인터넷 중독 문제가 심각하다. 이중 게임중독으로 인하여 살인사건이 발생하는 등 게임 중독 문제는 점점 더 심각해지고 있다.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율을 2009년에 12.8%에 육박하고, 특히 고등학생의 경우는 14.6%에 달한다고 한국정보화진흥원에서 조 사한 바 있다. 인터넷을 사용하는 목적 중 가장 큰 것은 게임이다. 이러한 사실을 보면 인 터넷 게임중독 문제는 이미 심각한 수준임을 알 수 있다.
[그림 2] NC社의 사회적 책임
9. 향후 대응 방안
핵심 역량의 재배양
기존 ‘리니지’의 고객유지와 ‘리니지2’의 상용화 성공에 힘쓰는 한편 온라인 게임 유통사 업으로 핵심역량의 점차적인 전환 및 재배양이 필요하다. 구제 온라인 게임 유통으로 핵 심 역량 및 전략 수정은 NC가 직접 게임을 개발하고 시장에 출시하여 상용화에 성공하고 이를 다시 해외에 유통시키는 것보다 이미 국내에서 성공을 보장 받은 잠재력 있는 게임 들을 국내외에 유통시킴으로써 비용과 위험 회피라는 측면에서도 유리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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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7.22
  • 저작시기20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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