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적인 문제 해결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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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적인 문제 해결력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창의적인 문제 해결력의 정의와 중요성
1. 창의적인 문제 해결력의 정의
2. 창의적인 문제 해결력의 중요성
3. 창의적인 문제 해결을 위해 고려해야 할 점

Ⅱ. 창의적인 문제 해결력 모델
1. Wallas의 4단계 모델
2. Rossman의 창의적 사고 단계 모델
3. Dewey의 창의 학습 모델
4. Osborn-Parnes의 모델
5. CPS의 두 가지 사고

Ⅲ. 창의적인 문제 해결력 교수 모델
1. Renzulli의 심화학습 3단계 모델
2. Feldhusen의 퍼듀 심화학습 모델
3. Bransford & Steins의 IDEAL 문제해결 모델
4. Treffinger의 창의적인 학습 모델
5. 학자들의 창의적인 문제 해결 과정 종합

Ⅳ. 창의적인 문제 해결 프로그램
1. 미래문제 해결 프로그램(FPSP)
2. 오디세이 정신(OM)

본문내용

히는 단계
활동 : 브레인스토밍, 특성목록표, SCAMPER 등
수준 2
복합적인 사고력과 정서의 과정
창의적인 문제해결력 함양을 위한 복합적인 방법과 체제를 학습하고 훈련하는 단계
가치명료화, 시넥틱스, 역할극, Bloom의 분류학, 오디세이 정신, 미래 문제해결력 프로그램에 적용할 수 있음
수준 3
실제적인 도전
학생 자신의 개인적인 관심을 갖고 관여하는 문제에 도전 하는 단계
독자적인 연구
〔그림8 Treffinger의창의적인 학습 모델〕
창의적인 학습의 궁극적인 목적은 실제적인 문제와 도전을 하는 데 확신감과 자신감을 개발하는 것이다.
단계
Wallas
Rossman
Dewey
Osborn & Parnes
Feldhusen
Bransford & Stains
Treffinger
①문제를
찾는 단계
준비
해결이 필요하거나 어려운 문제 관찰
문제인식
혼란발견
문제 산출
문제 발견
곤란상태
②문제
해결 준비단계
부화
분석 가능한 모든 정보 탐색
문제파악
(반성적
사고)
사실발견
문제의 명료화 및 확정
문제의 정의와 표상화
사실발견
문제발견
③아이
디어 산출단계
조명
모든 직관적 해결책 형성
가설설정
문제발견
아이디어 탐색
해결 가능한 전략 탐색
아이디어 발견
④아이디어 평가 단계
검증
해결책의 비판적인 분석
가설검증
아이디어 발견
⑤해결책 산출 단계
새로운 아디디어 창안
해결책
발견
해결의 종합화
전략의 적용과 실천
해결안 발견
⑥실행,
검증하는 단계
해결책의 검증과 최종 선택
실험을 통한 해결안 검증
수용발견
수행
실천결과와 효과 평가
수용안 발견
5. 학자들의 창의적인 문제해결과정 종합
Ⅳ. 창의적인 문제 해결 프로그램
1. 미래 문제 해결 프로그램(Future Prsblem Solving Program : FPSP)
FPSP는 1974년 조지아 대학의 Torrance와 그의 부인이 주창한 프로그램이다. 문제해결력에 역점을 두되, 그 문제를 미래의 문제로 설정하여 풀어 나가는 것이다.(ex. 환경문제, 인구문제 등)
한국본부의 홈페이지 http://www.thinking.or.kr
1) 프로그램의 목적
창의적으로 사고할 수 있게 한다.
미래에 대한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관심을 갖도록 한다.
말하고 읽고 쓰는 데 있어 좀 더 정확한 의사소통능력을 함양하도록 한다.
창의적인 문제 해결의 6단계를 활용하여 문제를 풀 수 있도록 한다.
팀원들과 협동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하도록 한다.
복잡한 사회 문제에 대해 이해하도록 한다.
연구과제 수행 방법과 능력을 개발하도록 한다.
비판적, 분석적으로 사고할 수 있게 한다.
2) 프로그램의 유형
전국경시대회
초등학교 4~6학년, 중학생, 고등학생대회로 나뉘며 학생 4명이 한 팀이 됨
방법: ①4가지 기준에 의해 문제를 해결한다.
(문제 특성 기술→다양한 대안책 만들기→각종 대안 분석, 평가→최적의 대안 선택)
②심사관에게 해결한 방안책 발송
③심사관은 평가한 것을 학생팀에게 발송
④훌륭한 방안책을 낸 팀은 전국경시대회에 진출
⑤우수자는 국제경시대회로 진출
기초경시대회
전국경시대회와 비슷하나 비경쟁적임
유치원~초등학교 3학년, 4~6학년, 대회에 처음인 학생으로 구성
방법은 전국경시와 같으나, 전국이나 국제 대회가 없고, ‘사전준 비대회’라고 할 수 있음
지역사회 문제해결대회
지역사회 내의 실제 문제를 푸는 것
(ex. 도서관 건립문제, 쓰레기 매립 문제 등)
우수한 팀은 전국경시대회에 참가할 자격이 주어짐
시나리오 창작대회
가까운 미래에 현실적인 문제에 대해 해결방안과 예상 결과를 기 술 하는 것
1200단어 정도로 미래의 시나리오를 작성함
2) 미래 문제해결의 6단계
①도전들의 확인
브레인스토밍을 통해 제시된 상황의 원인과 결과에 대한 많은 아이디어 생성→10개 선정
②핵심 문제의 선정
10개 요인의 근본적인 문제를 조사→ 문제 1개를 선정
③해결 아이디어의 생성
브레인스토밍을 통해 많은 대안적인 해결책 생성
→가장 유망한 해결책 10개 선정
④판단 범주의 생성
해결 아이디어를 평가하기 위한 범주를 생성하고 선택
⑤판단 범주의 적용
개발한 범주를 사용해서 모든 해결책을 평가
⑥실행 계획의 개발
해결책을 실행하는 데 필요한 행동단계를 결정하고 나타 날 수 있는 결과도 고려해 봄
2. 오디세이 정신(Odyssey of the Mind : OM)
OM은 유치원에서 대학생까지를 대상으로 창의적 문제해결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개발된 국제 교육 프로그램이다.
광범위한 문제를 해결한 후 해결 내용을 지방, 주, 세계 수준의 대회에 제출하도록 하며, 현재 미국을 비롯한 25개 나라들이 참여하고 있다.
한국창의력교육협회 홈페이지 http://www.odysseyofthemind.or.kr/
1) 교육적 효과
협동 능력과 탐구성 기술을 배울 수 있다.
문제를 조사하고 자신들의 잠재성을 실천해 볼 수 있다.
창의적 사고 과정이 신장되며 이를 문제해결에 사용할 수 있다.
참여의 즐거움을 통해 정규 교육과정에 대한 흥미를 상승시킬 수 있다.
2) 대상
수준 Ⅰ
유치원~12세 이하
수준 Ⅱ
13세~15세 이하
수준 Ⅲ
고등학생
수준 Ⅳ
대학생
3) OM의 문제
장기적 문제
한 달 이상의 긴 시간동안 팀 구성원이 함께 문제를 해결하 는 것
활동 : 기구 탈것의 설계와 작동, 고전 예술작품, 공연 제 시, 구조물 설계와 제작(목재와 접착제 이용), 기술적 수행(혁 신적인 기계 제작)
스타일
장기적 문제의 해결과정에서 얼마나 정교하게 하고 있는지를 판단하는 것
즉석문제
외부의 도움을 통제하고 자발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것
문제는 다른 사람의 도움을 구할 수 없는 장소에서 제시되며,
외부의 도움을 받게 되면 별점을 부과함
참 고 문 헌
문정화, 하종덕(1999). 또 하나의 교육 창의성. 서울 : 학지사.
전경원(2000). 동서양의 하모니를 위한 창의학. 서울 : 학문사.
전경원(2006). 창의성 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창지사.
조연순, 성진숙, 이혜주(2008). 창의성 교육. 서울 :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김보경(1999). 창의적 문제해결력 신장을 위한 방안 모색. 이화여자대학교대학 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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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8.11
  • 저작시기20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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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6945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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