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혁신의 필요성과 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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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경영혁신의 필요성과 기법

Ⅰ. 경영혁신의 필요성

1. 기업 수명 30년 설
2. 정보기술의 급격한 발전 및 관점 변화
3. 경쟁환경의 빠른 변화

Ⅱ. 경영혁신의 여러 가지 기법들

1. 조직구조의 개편을 통한 경영혁신
가. BPR
나. 다운사이징
다. 리스트럭처링
라. 벤치마킹
마. 동시공학
바. 물류혁신
사. EIS / DSS
아. 시간기준경쟁
자. 전사적 자원관리
차. 아웃소싱
2. 조직 내 마인드 조성을 통한 경영혁신
가. 전략경영
나. 가치공학
다. 기업 아이덴티티
라. 비전수립
마. 지식경영
바. 고객만족경영
사. 전사적 품질경영
아. 6 시그마

본문내용

lue Engineering)은 원가절감과 제품가치를 동시에 추구하기
위해 제품개발에서부터 설계, 생산, 유통, 서비스 등 모든 경영활동의 혁신을 추구
하는 경영기법이다. 또한 가치공학은 다양한 목표를 수용, 그 목표를 가장 값싸고
효율적인 방법으로 달성하는 길을 찾는 기법이다. 가치공학이 다른 혁신기법과 다
론 점은 가치공학은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론을 제공한다는 점이다. 가치공학은
BPR과는 보완적인 관계에 있다. BPR을 추진하기 위해 가치공학을 도입하면 효과
를 배가할 수 있다. 특히 가치공학은본 고장인 미국에서 입법화 움직임이 일고 있
어 미국시장에 진출하려는 업체들은 가치공학을 의무적으로 도입해야 한다.
다. 기업 아이덴티티
기업 아이덴티티(CI: Corporate Identity)는 통합적인 기업 이미지를 형성하고 내
재화시킴으로써 기업문화를 기업비전과 전략에 맞추어 변화시키는 경영혁신기법이
다. 기업 아이덴티티는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 기업의 정체성을 확보함으로써 기업
의 사회적 역할, 기업과 종업원 간의 공통목표, 기업비전 등을 명확하게 인식하는
데 기여한다. 기업 아이덴티티는 기업비전과 사업구조에 맞추어 새로운 기업문화를
창출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경영기법으로서, 보다 구체적으로는 사고 아이덴
티티(MI: Mind Identity), 행동 아이덴티티(BI: Behavior Identity), 시각 아이덴티티(VI: Visual Identity)를 통해서 달성된다.
라. 비전수립
비전수립(VM: Vision Making)은 조직의 바람직한 미래상을 제시하고 기업에게
목표와 장기적인 운영에 대한 방향을 제공해줌으로써 경영 프로세스의 기본조건을
변화시키는 경영혁신기법이다. 따라서 비전수립은 기업의 특정부문이 아니라 전사
적 차원에 영향을 끼치는 근본적인 혁신기법으로 비전수립은 새로운 기업이념을
바탕으로 마땅히 있어야 할 기업의 미래 모습과 거기에 도달하는 시나리오를 제공
해 준다. 그리고 기업의 현재와 미래를 연결시켜 주는 고리로서 기업이 추구해야
할 가치를 제시해 주고 이를 토대로 조직 구성원들 간에 공감대를 형성해 준다. 또
한 이를 통해 조직에 활력을 불어넣어 주며 직무에 의미를 부여해 주는 역할을 수
행한다.
비전수립은 조직의 창설단계뿐만 아니라 조직의 전체 라이프사이클에 걸쳐 조직
의 방향을 재설정하거나 완전히 새롭게 변신할 수 있도록 하는 데 꼭 필요한 경영
혁신기법이다. 비전수립은 환경의 불확실성이 증가하면서 분석 일변도적인 태도로
부터 직관이 중시되고, 안정적 환경 속에서 형성된 패러다임 전환이 필요해지면서
근래 더욱 각광을 받게 된 기법으로서 경영혁신의 종착점이 아니라 출발점이 된다.
마. 지식경영
지식경영(KM: Knowledge Management)은 기술과 지식, 정보 등의 무형자산이
기업의 부가가치 창출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게 됨에 따라 새로운 경영 패러다임으
로 자리 잡고 있다. 지식경영이란 기업 업무수행에 핵심적인 지식이나 노하우의
사내공유 및 창조를 활성화해 경쟁력을 강화하려는 경영혁신 방식이다. 전 세계
선진기업에서는 지식경제로의 변화에 대응해 조직구성원 개개인의 지식이나 노하
우를 체계적으로 발굴하고 이를 공유하는 문화 및 제도 정착에 많은 힘을 기울이
고 있다. 지식경영 정착을 위한 가장 중요한 관건은 바로 지식공유문화의 정착이
다. 조직 내 각 기능간의 벽을 없애고 직원들 간의 네트워킹을 활성화시키는 다양
한 제도의 시행이 필요하다. 또한 사내정보네트워크의 활용을 극대화하는 것은 지
식경영의 전제조건은 아니지만 지식경영을 성공적으로 실현하는데 매우 효과적인
수단이 될 수 있다.
바. 고객만족경영
고객만족경영(CSM: Customer Satisfaction Management)은 고객 중심적 사고를
바탕으로 고객만족, 고객지향성, 고객감동 등을 이익창출을 위한 가장 중요한 경영
목표로 설정하고, 이를 위해 기업의 모든 경영활동을 집중하는 경영기법이다. 고객
만족이란 고객이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해 기대하는 것을 그 이상으로 충족시켜
고객을 감동시킴으로써 고객의 재 구매율을 높이고 고객의 선호가 지속되도록 하
는 것이다. 고객만족을 높이기 위해서는 고객의 기대를 충족시킬 수 있는 품질을
제공해야 하고 고객의 불만을 효과적으로 처리해야 한다. 따라서 고객만족경영은
시장점유율 확대나 원가절감이라는 단기적인 목표보다 고객만족을 궁극적 경영목
표로 추구한다. 구체적으로는 고객의 만족도를 고객의 입장에서 평가하고 계량화
시켜, 경영지표로 삼아 개선활동을 전개해 나간다.
사. 전사적 품질경영
생산량을 높이고 불량률을 낮추기 위해 전통적으로 품질관리(QC), TQC(전사적
품질관리)기법이 쓰였으며 여기서 그치지 않고 생산현장이 아닌 그 이외의 부분에
서도 품질의 개념이 적용된 전사적 품질경영(TQM: Total Quality Management)이
라는 개념이 등장하였다. 다시 말해, TQM에서는 제품이나 서비스의 품질뿐만 아
니라 경영과 업무, 직장환경, 조직구성원의 자질까지도 품질이라는 개념을 도입하
여 관리하는 대상으로 파악한다. 품질의 향상이라는 개념은 점점 발전하여 다음에
나오는 6 시그마로 이어지게 되었다.
아. 6 시그마
6 시그마(Six Sigma)는 모_토로라에서 1980년대에 창안된 개념으로써 여기서의
시그마는 확률에서의 표준편차를 의미한다. 6 시그마는 어떠한 행위를 했을 경우
그 결과가 목표범위에 들어올 확률이 99.99966%가 되는 것을 의미하고 이것은 다
시 말해 100만 번 중에 3번의 실수만 일어난다는 의미가 된다.
6 시그마는 객관적인 통계수치를 바탕으로 현재 기업의 여러 활동을 평가하고
이를 바탕으로 제품과 서비스의 품질을 높일 수 있고 반대로 원가는 떨어뜨리는
효과를 가져 온다. 또한 6 시그마는 기업 전체의 사고방식에 변화를 가져온다. 6
시그마 프로젝트의 훌륭한 성공사례로 평가되고 있는 GE의 경우 6 시그마를 도입
한 후 2년 간 직원들을 교육시키는 데 5억 달러 이상을 투자하였다. 하지만 6 시그
마를 도입해서 회사가 얻은 비용절감의 이익은 직원의 교육에 투자한 것 보다 훨
씬 상회한다.

키워드

영향,   요인,   정의,   개념,   문제점,   배경,   방안,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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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8.17
  • 저작시기2011.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955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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