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미술의 발달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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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아동미술의 발달단계

Ⅰ. 난화기(자아표현의 시작, 2~4세)

1. 무질서한 난화기
2. 조절하는 난화기
3. 명명하는 난화기

Ⅱ. 전도식기(재현의 첫 시도, 4~7세)

Ⅲ. 도식기(형태개념의 습득, 7~9세)

Ⅳ. 또래집단기(사실표현의 시작, 9~11세)

1. 자기의식의 확대
2. 색채에 대한 주관적 단계

Ⅴ. 의사실기(합리적 표현, 11~13세)

1. 심리학적 관점에서 본 추리단계
2. 사실적 표현이 싹트기 시작
3. 각각 다른 두 개의 공간개념 발달

Ⅵ. 사춘기(창의적 활동의 위기, 13~16세)

* 참고문헌

본문내용

보인다.
(6) 공간과 시간의 재현을 한다. 이것은 단일공간 안에 각각 다른 시각에 일어났
던 일을 연속하여 표현하는 것을 말하는데 필요하다면 아동은 자연스럽게 이
표현양식을 뜬다. 때로는 동시에 평면(平面)과 입면(立面)을 사용하기도 하고
평면적인 것과 입체적인 것을 묘사하며 동시에 각각 다른 시각에 연속적으로
일어나는 일을 표사하는 독자적 방법을 쓰기도 한다.
(7) 아동이 내부가 외부보다 정서적으로 중요하다고 느껴졌을 때 내부와 외부를
동시에 그린다. 이것은 시각적 의의보다도 정서적으로 무엇이 주가 되며 무엇
에 관심이 큰가를 알 수 있다.
(8) 객관적 색채의 단계로 색과 사물 사이의 관계를 발견하게 됨으로써 주관적이
지도 정서적이지도 않은 사실적인 색을 사용하게 된다.
* 인물화의 특정
· 똑같은 인물 표현양식이 나타난다.
· 신체는 보통 기하학적 모양으로 만들어진다.
· 팔과 다리는 선만으로도 표현되는 것이 아니라 피부가 있게 되며 제대로 위치
하게 된다.
· 과장, 생략, 표현양식의 변화는 어떤 경험을 했는가를 반영한다.
· 신체비율의 표현은 정서적 느낌에 의해 좌우된다.
4) 또래집단기(사실표현의 시작, 9~11세)
물을 보다 객관적이고 실제적으로 표현하는 리얼리즘 시초 단계이다. 색채도
사실적 양상을 강하게 보여주며 의복표현에도 관심을 보인다. 사실적 표현에 미
숙한 아동이 미술표현에 흥미를 잃어버리는 현상이 나타나기 시작하는 시기이며,
흥미를 잃어버리는 아동은 그림에 자신감을 잃고 점차로 미술을 멀리하는 경향을
보이게 된다.
미술에서의 사실이란 물체 그 자체의 재현이 아닌 특정한 대상에 대한 우리 경
험의 재현이다. 단순한 사진적 모사는 자기 자신의 자기동일화하는 기회를 아동으
로부터 박탈하는 수가 있으므로, 미술교사는 아동이 단순한 사진적 모사에 빠지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 이 시기를 또래집단기(gang age)라고도 하며 아동에게는 결
정적 시기이므로 각별한 지도에 유념할 필요가 있다.
(1) 자기의식의 확대
이 시기의 특징은 아동이 사회적 독립에 눈을 뜨게 되는 것으로 혼자보다는 무
리지어 놀기를 좋아하고, 여자는 자기 옷에 대하여 더 관심을 갖게 되며, 아동끼리
의 암호나 은어를 만들어 어른의 욕구와 때때로 대립하기도 하는데 이러한 것이 창
작활동에도 반영된다.
(2) 색채에 대한 주관적 단계
아동이 색과 사물과의 사이에 시각적 관계가 있다는 것을 알면 알 수록 교사가
아동에게 색을 사용하는 방법을 가르친다면, 사실적 색채에 대한 초기의 감각을 그
르치기 쉽다. 교사는 아동에게 색에 대하여 주관적이고 강한 반응을 유도해야 한
다. 추상적 방법이 아닌 실험과 경험으로서의 그림활동을 하는 것이 좋다.
· 또래집단의 의사를 존중하고 도식으로부터 벗어나기 시작하며 세부 표현이
나타난다.
· 중첩과 기저선 사이에 공간을 인식하기 시작하며 위에서 본 모습을 표현한다.
5) 의사실기(합리적 표현, 11~13세)
자기중심에서 외계 인식이나 미래에 대한 관심이 커지며 사실적 표현경향이 짙
어져 관찰묘사에 의존하게 된다. 3차윈적 공간을 표현하고 명암, 음영 등을 표현한
다. 아동화에서 보이는 아동만의 독특한 분위기는 사라지고 작품의 평가기준을 사
실적 표현에 두게 된다. 따라서 완성된 작품에 중요성을 부과하게 된다.
(1) 심리학적 관점에서 본 추리단계
1) 추리단계는 사춘기 직전의 시기라는 데 중요한 의의가 있다.
2) 신체의 성장에 따라 무의식적인 것에서 비판적이며 의식적인 것으로 이어져
가는 상상활동의 변화는 이 시기의 중요한 특징이다.
3) 미술교육은 상상활동을 광범위하게 작용시키는 것이므로 교사는 이 변화에
영향을 주기도 하고 통제하기도 하는 제일 름은 시기이다.
4) 아동의 창작활동을 분석해 보면 시각적 자극에 대하여 민감한 반응을 보이는
아동이 있는가 하면 주관적 경험에 관심을 두는 아동이 있으나 대부분의 아
동은 이 양자의 특징을 뒤섞어 표현한다.
5) 시각적 경향의 아동은 공간을 원근법적으로 나타내려는 데 관심을 가지며, 색
채, 빛과 그림자의 모든 변화에도 관심을 갖는다. 주관적 경향의 아이는 자기
와 외계(外界)와의 정서적 관계를 강조하며 시각적 경향의 아동은 그 작품에
대하여 환경에 관심을 갖고 구경꾼의 기분으로 자기 작품을 바라보지만 주관
적 경향인 아동은 자기 작품 안에서 마음을 쏟아서 느낀다.
(2) 사실적 표현이 싹트기 시작
시각적 아동을 보면 사람을 그릴 경우 않아 있을 때 옷에 어떠한 변화가 일어나
는지를 관찰하여 그것을 사실적으로 그리게 된다. 이 연령 이전에는 대개 특징 표
현, 즉 옷만으로 '이것은 소녀이다', '이것은 인간이다'라는 것을 나타냈지만, 그 이
후의 시각적 아동은 특징을 표현함에 있어서도 시각적 변화를 가하려고 노력한다.
다시 말하면 의복의 굽은 부분이 꺾이기도 하고 주름이 가기도 하며 빛과 그림자가
환경의 변화에 따라 변화하는 사실을 알게 되는 것이다.
(3) 각각 다른 두 개의 공간개념 발달
이 시기의 중요한 변화는 먼 곳에 있는 것이 작게 보인다는 시력의 변화로서 이
와 관련하여 지평선을 발견하게 된다. 거리를 알게 됨으로써 입체적 공간을 발견하
게 되며 이때 아동에게 원근법을 설명해 주어서 아동이 발견할 기회를 뺏어서는 안
된다. 이러한 발견은 언제나 자연 속에서 실제로 경험한 것을 바탕으로 깨달아야
한다.
6) 사춘기(창의적 활동의 위기, 13~16세)
청년기에 들어서는 시기로서 정서적으로 불안함을 보인다. 사실적 표현에 익숙
한 아동은 표현활동에 흥미를 갖고 임하지만 사실적 표현에 미숙한 아동은 자신을
미술에 소질이 없는 것으로 단정하고 미술을 멀리한다.
* 참고문헌
- 이근매. 정광조(2005). 미술치료개론. 서울: 학지사
- 이광미(1996). 시각예술의 이해. 서울: 지구문화사
- 정신세계사 편집부(2003). 예술치유. 서울: 정신세계사
- 최선남 외(2007). 집단미술치료. 서울: 학지사
- 정현희(2006). 실제적용중심의 미술치료. 서울: 학지사
- 한국미술치료학회(1997). 미술치료의 이론과 실제. 대구: 동화문화사
- 강길전(2002). 양자의학. 서울: 미내사클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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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8.17
  • 저작시기20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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