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비즈니스 서비스, e-business의 경쟁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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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e-비즈니스(e-business) 서비스

1. 가치사슬
2. 서비스 유형
가. 전자상거래와 사이버 쇼핑몰
나. 전자금융과 지불
다. 물류수송 배달체계
라. 보안 및 인증
마. 사이버 언론 및 광고
바. 엔터테인먼트
사. 의사소통
아. 교육
자. 전자정부
차. 무선인터넷
3. 비즈니스 모델
가. e-business 모델의 정의
나. e-business 모델의 유형
1) Timmers의 가치사슬에 의한 분류
2) Berryman의 비즈니스 모델분류
(1) 구매자 통제시장 모델
(2) 판매자(공급자) 통제시장 모델
(3) 중립적 시장 모델
3) Jutla의 비즈니스 모델분류
(1) 중개자형 모델
(2) 제조업체형 모델
(3) 경매형 모델

Ⅱ. e-business의 경쟁전략

1. 장벽전략
2. 혁신전략
3. 팀업전략

본문내용

다. 델컴퓨터, 시스코 등이 이 모델에 속하며 자동차 제조회
사, 컴퓨터 테크놀로지 기업에서 이 모델을 사용한다.
제조업자형 모델의 장점은 소비자가 자신이 원하는 제품을 직접 설계할 수 있
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자동차를 구입하려는 소비자는 자동차 사이트에서 자신의
차에 장착하게 될 옵션을 직접 클릭하좌 그 차의 가격에서부터 배달방법까지 다
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이 모델의 또 다른 장점으로는 소비자로부터 사전에 정
보를 획득하여 중개인을 거치지 않고 직접 제품을 공급함으로써 소비자와 공급자
모두에게 더 많은 이익이 돌아간다는 것이다.
(3) 경매형 모델(Auction Model)
경매형(Auction) 모델은 상품을 구매하고자 하는 측에서 먼저 제품의 구입가격
을 제시한 후 공급자가 그 가격에 동의하면 제품의 거래가 이루어진다. 따라서 공
급자도 고객이 된다. 경매 사이트에서 하는 일은 고객과 공급자를 연결시켜 주는
일이다. 이 모델의 전략은 소비자에게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소비자에게 요금을
부과하지 않고 거래가 성사된 공급자에게만 수수료를 받는다. 때문에 경매형 모델
은 가격에 민감한 소비자들에게 매력적인 모델이며, 다양한 제품정보를 필요로 하
는 소비자에게도 유용하다. 국내의 옥션(www.auction.co.kr), 해외의 이베이(www.
ebay.com) 등이 경매형 모델의 대표적 사례이다.
II. e-business의 경쟁전략
기업은 경쟁우위를 획득하고 유지하기 위해서는 다른 경쟁기업들이 시장에 진
입할 수 없도록 진입장벽을 계속해서 높이고, 고객의 요구에 부응하는 차별화된
제품 서비스를 끊임없이 고객에게 제공해 주어야 한다. 특히 기업의 경쟁우위를
결정짓는 정보기술의 급격한 발전에 발맞추어 기존의 경영방식이나 전략적 의사결
정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필요로 한다. 인터넷과 같은 정보기술은 더욱 새로운 패
러다임을 필요로 하며 e-business 경쟁환경 하에서 자신들의 경쟁우위를 획득하고
유지하기 위해서는 장벽(Block)전략, 혁신(Run)전략, 팀업(Team-up)전략 등과 같은 기본 전략을 선택 혹은 결합하여 e-business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1. 장벽전략
장벽전략은 기업이 자사의 상품시장 주위에 장벽을 쌓는 것이다. 기업은 두 가
지 방법으로 시장에 장벽을 쌓을 수 있다.
첫째, 기업이 가지고 있는 어떤 사업 모형의 구성 요소 중 어떤 사업 수행 능력이
모방이 불가능하거나 고객에게 특유의 가치를 제공할 수 있을 만큼 확실한
것이어야 한다. 기업이 지적 재산권, 예를 들어, 특허, 저작권, 소프트웨어, 도
메인 자산, 상표권 등을 가지고 있어서 잠재적인 모방자에게 경고할 수단이
있는 경우가 좋은 예가 된다. 1999년에 아마존이 자사의 "원클릭(1-Click)"기
술을 모방한 것에 대해 반스 앤 노블에 소송을 건 사건을 예로 볼 수 있다.
둘째, 모든 기업이 기업 활동에서 동일한 사업수행능력을 수행할 수 있는 경우 기
존의 기업들은 새로 진입하려는 기업에게 그 기업이 진입하면 앞으로 가격
이 낮아질 것을 알림으로써 해당 기업의 진입을 막을 수 있다. 이것을 위해
기업이 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이 있다. 예를 들어 특정 사업모형의 한 구
성요소를 모방하고자 하는 다른 기업에 대해 보복함으로써 명성을 얻는 방
법이 있다. 다른 방법으로는 관련 자산에 대한 대규모의 투자를 하는 방법이
다. 예를 들어 한 기업이 수백만 달러를 들여서 그 지역의 모든 가정에 광통
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상황에서, 다른 기업이 같은 고객들에게 접근하
려 한다면 기존 서비스 제공기업은 가격을 낮추는 형태로 반응을 할 것이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가격의 인하의 신호는 이익을 위해 진입하려는 잠재적인
경쟁자를 막는 수단이 된다.
장벽전략은 기업의 사업수행능력이 특별하거나 흉내 낼 수 없고 진입장벽이 지
속될 때까지만 유효하다. 그러나 경쟁자들도 특허와 저작권을 우회할 수 있고, 고
객의 기호와 요구의 변화, 그리고 급진적인 기술적 변화와 같은 불연속적 사건이
발생하면 그 장벽이 사라질 수 있다. 인터넷의 정보 비대칭성 축소라는 특성도 장
벽효과가 오랫동안 지속되지 못할 것으로 전망된다.
2. 혁신전략
진입장벽이 아무리 높다 하더라도 언젠가는 다른 경쟁사의 혁신에 의해 무너질
수 있다. 진입장벽만을 높이고 있다고 하면 경쟁자들로부터 쉽게 추월당할 기회를
줄 수 있다. 따라서 혁신전략을 추구할 필요가 생기는데, 혁신전략은 고객에게 더
나은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서 사업모형의 몇 가지 구성요소 또는 사업모형의 연결
관계를 바꾸거나 아니면 전체 사업 모형을 새로 만드는 것을 말한다.
1990년대에 델 컴퓨터사는 경쟁자들이 자사의 판매전략을 모방할 때 새로운 개
인용 컴퓨터 판매방법을 제시했다. 이렇게 혁신전략은 그 기업에게 이른바 최초
진입자가 누리는 우위들 중 많은 것을 제공하게 되는데, 그중 하나가 기업이 환경
의 일부를 통제할 수 있는 사업수행능력을 가지게 된다는 점이다. 급속한 기술 변
화의 시대에는 진입장벽전략이 매우 어렵기 때문에 혁신전략이 매우 중요하다.
혁신전략은 종종 자사의 경쟁우위 제품을 다른 경쟁자보다 먼저 잡아먹기도 한
다. 즉, 혁신전략에 의해 생산된 신제품이 기존의 자사제품의 경쟁력을 떨어뜨림으
로써 기존재품의 판매력을 감소시키거나 퇴출시키게 된다.
3. 팀업전략
e-business를 수행하려는 기업은 전략적 제휴, 합작투자, 인수, 지분소유 등의
방법을 통해 다른 기업과 팀을 구성하는 팀업전략을 필요로 한다. 팀을 구성함으
로써 기업은 필요로 하는 자원을 굳이 구매하거나 소유하지 않고도 그러한 소요자
원들을 활용할 수 있다. 그러나 팀업전략을 추구하는 기업은 다른 기업의 자원에
지나치게 의존하게 됨으로써 자신의 기술과 사업역량을 계속 유지하기 어렵게 될
지도 모른다. 때로는 혁신전략을 위해서 팀업전략을 필요로 한다. 예를 들어 한 기
업이 감당할 수 없는 많은 자원이 요구되는 경우에 팀업전략이 요구된다. 예를 들
어, 도시바(Toshiba), IBM, 시멘스(Siemens)가 256M 메모리칩의 개발을 위해 기업간 제휴했던 것이 좋은 예이다.

키워드

영향,   요인,   정의,   개념,   문제점,   배경,   방안,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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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8.17
  • 저작시기20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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