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치료) 풍경구성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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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미술치료) 풍경구성법

Ⅰ. 실시방법

Ⅱ. 해석

1. 강
2. 산
3. 논
4. 길
5. 집-나무-사람
6. 꽃
7. 동물
8. 돌
9. 부가물
10. 구성포기

* 참고문헌

본문내용

의무와
의 관계를 나타내는 경우도 있으며 인격이 통제된 부분으로 볼 수도 있다. 공간구
성상 흔히 밭만 조감도적 구성을 취하고 있으며, 공간을 왜곡하고 이질적인 부분으
로 나타내는 경우도 있다. 만일 지도 기호로 대치하고 있는 경우는 인물화의 막대
인물상 표현과 비슷하다.
반대로 벼이삭을 한 알씩 세심하게 그려 넣거나 쌀을 한 알 한 알씩 바닥에 떨어
뜨려 놓은 것은 강박경향뿐만 아니라 식물 차원의 존재에 관심을 가지는 세심한 심
성의 일면도 볼 수 있다.
밭에서 일하는 사람을 그리는 경우는 일반적으로 좋게 평가되나 등교거부아, 비
행청소년에게서 많이 볼 수 있다(의식 면에서 태만의 보상일지도 모른다).
앞에서도 약간 언급했지만 산과 강 이외의 모든 평면을 밭으로 표현하고 세심하
게 분할하여 벼 한 알씩을 그려 놓은 형태의 그림은 강박경향을 최대한으로 발휘한
것이다(강박경향은 이 외에 길 양쪽에 나열해 있는 나무, 길 양쪽에 돌을 향아 방파제를 만든 것 등으로 표현되는 경우도 있다). 이 맡도 풍경구성법이 지닌 숨겨진 진단성의 일면이라 말할 수 있다.
(4) 길
강을 무의식에 비교한 반면에 길은 의식이며, 방향을 암시하고 인생의 길로서 명
확하게 의식되는 것을 표현하는 경우가 있다. 길은 한 게나 복수도 있다. 길이 강
을 횡단하고 있기도 하는데 그것은 다른 세계에 가는 것을 의미한다고도 말할 수
있다. 그 길이 확실하게 강 위의 다리와 연결되어 있으면 안심할 수 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여성의 경우에 길이 강으로 차단되어 그대로 끝나 있는 경우
가 1/4이나 된다. 여성에게 있어서는 강을 건넌다는 의미가 강을 건너서 다른 세계
로 간다는 것, 즉 결혼을 의미한다고 한다. 남성에게 있어서는 결혼이란 다른 세계
로 향한다는 정도의 큰 변화는 없다. 남성에게 있어서 강을 건넌다는 의미는 다른
뜻으로 생각된다.
(5) 집-나무-사람
HTP와 동일한 해석을 한다.
(6) 꽃
꽃은 아름다움과 사랑을 상징한다. 꽃은 생활의 채색이며 화려함이다. 또 개화에
서 결실에 이르는 최초의 단계이기 때문에 성장 발달의 상징이기도 하다. 꽃은 감
정과 관계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여성스러움을 의미하고 강조하는 경우에 그리는
일이 많다. 그러나 높은 산봉우리의 꽃, 장례식용 꽃, 새빨간 색으로 길가에 피어나
는 꽃 등은 그대로 자신의 영혼을 공감하는 꽃이며, 양친의 죽음을 애도하는 그림
에서 많이 나타난다. 꽃에 색칠을 안한 경우는 정신분열증자에게 많이 나타나는데
이것은 감정이 실감나지 않는다는 하나의 표현이다.
(7) 동 물
동물 그 자체가 상징성을 나타낸다. 동물의 크기가 심리적 에너지와 관계하고 있
다고도 말할 수 있다. 집, 나무, 사람, 강, 산, 길을 전부 안쪽 밑에 작게 그리고 동
물을 크게 그리는 내담자의 경우는 작아져 있는 현실을 보상하고 있다고 생각할 수
있다. 이 사람은 내면에 큰 에너지를 지니고 있으므로 앞으로 어떻게 이끌어 낼 것
인가 하는 것이 치료목표가 될 수 있다.
동물의 크기는 기준을 사람에게 둔다. 사람을 기준으로 하여 사람보다 크면 그
사람이 지닌 에너지의 총량이 많다. 사람보다 작으면 사람이 지닌 에너지의 충량이
적다.
(8) 돌
돌의 의미는 상당히 중요하다. 그 속성은 단단함, 냉함, 불변성이다. 돌은 일반적
으로 눈에 띄지 않고 무수히 많은 것으로 그 존재를 알아차리기 어려운 경우가 많
다. 그러나 그것이 큰 돌이나 큰 바위로서 전방을 가로막고 있으면 장애가 되고 큰
짐이 되며 어려움을 나타낸다. 그러나 큰 돌이라 하더라도 그 위치에 따라서 여러
가지 의미를 나타낸다.
이 외의 다양한 상징물은 일반적 독해법에 준거하고 그림이 편향된 경우에는 공
간상징론을 참고한다.
(9) 부가물
부가물로서는 다리, 태양 등이 있다. 다리는 두 개의 세계를 묶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태양은 영혼, 생명력의 상징이다.
(10) 구성포기
풍경을 구성하지 못하고 나열해서 그리는 내담자가 있는데, 이것도 심리적인 표
현의 하나일 수 있다.
* 참고문헌
- 이근매. 정광조(2005). 미술치료개론. 서울: 학지사
- 이광미(1996). 시각예술의 이해. 서울: 지구문화사
- 정신세계사 편집부(2003). 예술치유. 서울: 정신세계사
- 최선남 외(2007). 집단미술치료. 서울: 학지사
- 정현희(2006). 실제적용중심의 미술치료. 서울: 학지사
- 한국미술치료학회(1997). 미술치료의 이론과 실제. 대구: 동화문화사
- 강길전(2002). 양자의학. 서울: 미내사클럽

키워드

영향,   요인,   정의,   개념,   문제점,   배경,   방안,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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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8.17
  • 저작시기2011.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956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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