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 [미술치료기법] 가족체계진단법, 자유화법, 과제화법, 발테그 묘화검사
Ⅰ. 가족체계진단법
1. 가족체계진단의 절차
1) 첫째 과정 : 비언어적 공동 미술과제
2) 둘째 과정 : 비언어적 가족 미술과제
3) 셋째 과정 : 언어적 가족 미술과제
2. 관찰기준
Ⅱ. 자유화법
Ⅲ. 과제화법
Ⅳ. 발테그 묘화검사
1. 실시방법
2. 해석
1) 자극도
2) 자극도의 질
3) 자극도의 주제
4) 그림의 분류
5) 필적의 분석
* 참고문헌
Ⅰ. 가족체계진단법
1. 가족체계진단의 절차
1) 첫째 과정 : 비언어적 공동 미술과제
2) 둘째 과정 : 비언어적 가족 미술과제
3) 셋째 과정 : 언어적 가족 미술과제
2. 관찰기준
Ⅱ. 자유화법
Ⅲ. 과제화법
Ⅳ. 발테그 묘화검사
1. 실시방법
2. 해석
1) 자극도
2) 자극도의 질
3) 자극도의 주제
4) 그림의 분류
5) 필적의 분석
*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자유화법
주제나 방법을 내담자 스스로 결정하여 그리게 한다. 색채, 선, 공간, 내용(부모,
형제, 자신, 산, 태양, 기차 등)을 분석한다. 이같은 분석방법은 아직 신뢰도나 타당도에서 동의를 얻지 못한 부분이 있으므로 제한성에 유의해야 한다.
III. 과제화법
인물, 가족, 친구, 집, 나무, 산, 동물, 길 등의 과제를 미리 주고 내담자가 상상화
를 그리게 한다. 이상행동에 대한 내면의 욕구와 그 욕구를 저지하는 압력을 잘 알
수 있다. 인물화, 묘화완성법, 나무그림검사, 집그림검사, 산과 해의 묘화법, 풍경구
성법 등이 여기에 속하며, 산, 길, 집과 같은 특정의 과제를 부여할 수도 있다.
IV. 발테크 묘화검사
발테그(Wartegg) 묘화검사는 발테그(Ehring Warteeg)에 의해 개발된 표화검사이
다. 제 2차 세계대전 이후 발테그의 동료인 베텔(Augst Vetter)에 의해 발테그 묘화 검사와 필적을 결합시켜 분석하는 시도가 있었고 후에 의해 계승되고 개발, 연구 되었다.
1) 실시방법
내담자에게 8개의 사각형이 그려진 용지와 연필을 건내고 "이 8개의 칸 안에 무
언가를 그려 주세요"라고 지시한다. 각각의 테두리 안에는 자극도가 그려져 있지
만, 내담자가 이 자극도를 사용하여 그림을 그리도록 지시를 해서는 안된다. 순서
대로 그리도록 하지만 내담자가 그리기 힘든 영역은 나중에 그려도 무방하다. 또한
제일 마지막에 그린 것은 기록해 둔다.
2) 해 석
(1) 자극도
' 자극도가 받아들여지고 있는가(즉, 자극도를 활용하고 그 성질에 반응하는가).
일반적으로 정상인은 자극도를 받아들인다.
자극은 외적 현실에 대응하고 있다.
아동은 자극도를 무시하는 일이 있다.
(2) 자극도의 질
- 1, 2, 7, 8은 호를 그리고 있다.
- 3, 4, 5, 6은 모나 있다.
- 자극도의 질을 무시한다며 그것은 주관성의 우위를 나타내고 있다.
(3) 자극도의 주제
8개의 각 칸 안에는 다음과 같은 특정한 주제가 있다. 각 주제에 어울리게 그림
을 그렸는지 살펴본다.
. 1+8: 자아의 경험, 안심감
. 2+7: 감정, 감수정
. 3+5: 달성, 긴장
. 4+6: 문제, 통합
(4) 그림의 분류
별과 파도검사의 제 1단계로 행해진 것과 같은 방법으로 그림의 양식을 분류한
다. 즉, 요점만의 그림, 회화적인 그림, 형식적인 그림, 상징적인 그림의 양식이
있다.
(5) 필적의 분석
필적의 분석은 바움테스트와 마찬가지로 그려진 것에 관해서 연상이나 이야기를
서로 나누면서 상담을 진행시킬 수 있다.
* 참고문헌
- 이근매. 정광조(2005). 미술치료개론. 서울: 학지사
- 이광미(1996). 시각예술의 이해. 서울: 지구문화사
- 정신세계사 편집부(2003). 예술치유. 서울: 정신세계사
- 최선남 외(2007). 집단미술치료. 서울: 학지사
- 정현희(2006). 실제적용중심의 미술치료. 서울: 학지사
- 한국미술치료학회(1997). 미술치료의 이론과 실제. 대구: 동화문화사
- 강길전(2002). 양자의학. 서울: 미내사클럽
주제나 방법을 내담자 스스로 결정하여 그리게 한다. 색채, 선, 공간, 내용(부모,
형제, 자신, 산, 태양, 기차 등)을 분석한다. 이같은 분석방법은 아직 신뢰도나 타당도에서 동의를 얻지 못한 부분이 있으므로 제한성에 유의해야 한다.
III. 과제화법
인물, 가족, 친구, 집, 나무, 산, 동물, 길 등의 과제를 미리 주고 내담자가 상상화
를 그리게 한다. 이상행동에 대한 내면의 욕구와 그 욕구를 저지하는 압력을 잘 알
수 있다. 인물화, 묘화완성법, 나무그림검사, 집그림검사, 산과 해의 묘화법, 풍경구
성법 등이 여기에 속하며, 산, 길, 집과 같은 특정의 과제를 부여할 수도 있다.
IV. 발테크 묘화검사
발테그(Wartegg) 묘화검사는 발테그(Ehring Warteeg)에 의해 개발된 표화검사이
다. 제 2차 세계대전 이후 발테그의 동료인 베텔(Augst Vetter)에 의해 발테그 묘화 검사와 필적을 결합시켜 분석하는 시도가 있었고 후에 의해 계승되고 개발, 연구 되었다.
1) 실시방법
내담자에게 8개의 사각형이 그려진 용지와 연필을 건내고 "이 8개의 칸 안에 무
언가를 그려 주세요"라고 지시한다. 각각의 테두리 안에는 자극도가 그려져 있지
만, 내담자가 이 자극도를 사용하여 그림을 그리도록 지시를 해서는 안된다. 순서
대로 그리도록 하지만 내담자가 그리기 힘든 영역은 나중에 그려도 무방하다. 또한
제일 마지막에 그린 것은 기록해 둔다.
2) 해 석
(1) 자극도
' 자극도가 받아들여지고 있는가(즉, 자극도를 활용하고 그 성질에 반응하는가).
일반적으로 정상인은 자극도를 받아들인다.
자극은 외적 현실에 대응하고 있다.
아동은 자극도를 무시하는 일이 있다.
(2) 자극도의 질
- 1, 2, 7, 8은 호를 그리고 있다.
- 3, 4, 5, 6은 모나 있다.
- 자극도의 질을 무시한다며 그것은 주관성의 우위를 나타내고 있다.
(3) 자극도의 주제
8개의 각 칸 안에는 다음과 같은 특정한 주제가 있다. 각 주제에 어울리게 그림
을 그렸는지 살펴본다.
. 1+8: 자아의 경험, 안심감
. 2+7: 감정, 감수정
. 3+5: 달성, 긴장
. 4+6: 문제, 통합
(4) 그림의 분류
별과 파도검사의 제 1단계로 행해진 것과 같은 방법으로 그림의 양식을 분류한
다. 즉, 요점만의 그림, 회화적인 그림, 형식적인 그림, 상징적인 그림의 양식이
있다.
(5) 필적의 분석
필적의 분석은 바움테스트와 마찬가지로 그려진 것에 관해서 연상이나 이야기를
서로 나누면서 상담을 진행시킬 수 있다.
* 참고문헌
- 이근매. 정광조(2005). 미술치료개론. 서울: 학지사
- 이광미(1996). 시각예술의 이해. 서울: 지구문화사
- 정신세계사 편집부(2003). 예술치유. 서울: 정신세계사
- 최선남 외(2007). 집단미술치료. 서울: 학지사
- 정현희(2006). 실제적용중심의 미술치료. 서울: 학지사
- 한국미술치료학회(1997). 미술치료의 이론과 실제. 대구: 동화문화사
- 강길전(2002). 양자의학. 서울: 미내사클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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