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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문화][성문화 시대별 변천][가부장제][신앙][혼전동거][성문화 제고방안]성문화의 정의, 성문화의 시대별 변천, 성문화의 실태, 성문화의 가부장제, 성문화와 신앙, 성문화와 혼전동거, 성문화의 제고 방안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성문화의 정의

Ⅲ. 성문화의 시대별 변천
1. 현대의 성문화
2. 현대 성행동이 가지는 의미

Ⅳ. 성문화의 실태
1. 성을 상품화하고 있다
2. 성에 대한 판단 의지를 흐리게 한다
3. 청소년기에 도색 사진이나 음란 비디오를 보는 것은 왜 나쁠까?

Ⅴ. 성문화의 가부장제

Ⅵ. 성문화와 신앙
1. 남근신앙
2. 여근숭배
3. 나무 시집보내기
4. 풍자와 웃음의 성

Ⅶ. 성문화와 혼전동거

Ⅷ. 성문화의 제고 방안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다. 또, 혼전 동거를 성 욕구 충족의 수단이나 경제적인 가치와 성의 교환 등의 수단으로 이용하려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이다.
Ⅷ. 성문화의 제고 방안
지금 한국사회가 맞은 위기는 남성 문화의 위기라고도 볼 수 있다. 상상을 초월하는 규모의 비공식 접대비는 병적인 성문화의 영양분이 되었을 뿐만 아니라 경제적인 효율성도 극도로 약화시켜왔다. 그러한 문화 속에서 흥청대는 사회 풍토와 조직 문화는 개개인의 일상생활과 사정과 청소년들을 황폐하게 했을 뿐 아니라, 노동의 질을 현격하게 저하시켜 왔다. 외국인 투자 기업이 접대비를 줄이는 등 조직의 비합리적 관행들을 개선하고 객관적인 성과 측정 시스템을 도입하고 있는데, 이는 생산성 제고뿐만 아니라 가부장적 권위주의의 폐해를 줄이는 쪽으로도 기대되는 바가 적지 않다. 이제 폭탄주 같은 의례로 상징되는 기존의 자기 파괴적이고 소모적인 남성 문화에 복종해보았자 그로부터 어떤 보상을 얻기는커녕 스스로를 마모시키는 결과밖에 없을 것이다.
남성에게 성 문제는 가장 객관화하기 어려운 주제이다. 바로 그렇기 때문에 그것을 멀리서 다시 바라보고 거기에 얽혀 있는 사회문화적 고리들을 이해함으로써 자아를 입체적으로 성찰할 수 있을 것이다. 남성 역시 남성으로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남성으로 만들어진다. 지금 한국의 지배적인 남성 문화는 기형적 압축 성장에서 빚어진 부산물에 다름 아니다. 한편으로는 산업사회적 관료 체제가 대량 복제해내는 획일성과 건조함, 다른 한편으로는 후기산업 사회적 소비문화가 빚어내는 자극의 범람이 마찰하면서 생겨난 분비물이다. 지금 우리가 맞은 위기는 단순한 경제 위기가 아니다. 따라서 그동안 영위되어온 삶을 근원적으로 되돌아보면서 자기를 정당하게 사랑하는 법을 깨우칠 것을 요청하고 있다. 그 사랑의 힘을 통해 타인과 생산적인 관계를 맺을 수 있고, 이는 경제의 합리화 내지 효율화와 함께 사회의 인간화를 동시에 구현해 가는 지혜의 원천이 될 수 있으리라.
지금 남성과 여성 사이에 풀어가야 하는 문제는 크게 두 가지로 압축된다. 하나는 사회적 경제적 자원이나 권력을 공정하게 배분하는 것으로, 취업 기회와 승진 및 보수 그리고 가정 내에서의 법적인 지위 등이 이에 해당한다. 다른 하나는 여성을 동등한 인격적 주체로 인정하고 대우하는 윤리적 풍토로서, 가정 내에서 폭력이나 직장 내에서 성희롱 그리고 매매춘 등이 이에 해당한다. 이러한 과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법과 제도의 틀이 계속 다듬어지고 있다.
그 과정에서 갈등은 피할 수 없는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논쟁이 당장의 이해득실을 염두에 둔 집단 이기주의 또는 그것을 이용한 정치적 게임으로 왜곡되어서는 곤란하다. 긴 안목으로 우리 사회전체의 역량을 최대화하는 방향에서 역동적인 진보를 꾀해야 한다. 그리고 궁극적으로 우리가 어떠한 남녀 관계를 구현해갈 것인가에 대한 비전이 공유되어야 한다. 서로를 소비적으로 박탈하는 것이 아니라 생산적인 힘으로 삶의 의지를 북돋아주는 자리에서 남자와 여자는 새롭게 만날 수 있을까. 21세기 우리 사회의 과제이다.
21세기는 남자와 여자의 위치 설정과 관계 맺음에 변화를 촉구한다. 오랜 역사 속에서 이성과 감성, 공적 영역과 사적 영역으로 분화되어 진행되어온 남성 문화와 여성 문화 사이의 새로운 만남이 요청되는 것이다. 앞으로는 합리적으로 사고하면서도 부드러운 정서를 잃지 않고, 일관성 있으면서도 유연하며, 구체적인 것에 천착하면서도 종합적인 안목을 지닌 인간이 이른바 경쟁력을 갖는다. 그리고 행복한 삶을 꾸릴 수 있다.
남자들끼리 모여 육아와 요리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여자들이 둘러앉아 지구촌의 정치 경제를 수다로 풀어낼 수 있는 세상을 살고 싶다. 일의 세계에서나 놀이의 세계에서나 남자냐 여자냐는 사회적 범주 이전에 한 인간으로 인식되고 존중되는 분위기, 허세와 허영의 속박에서 자유로운 내면의 꽃 피움....그런 세상에서 남녀들이 서로를 바라보는 시선은 더 이상 서로를 소비적으로 박탈하는 것이 아니라 생산적인 힘으로 삶의 의지를 북돋아줄 것이다.
Ⅸ. 결론
남자와 여자가 같은 자리에 있지도 못했던 시절이 엊그제인데, 지금은 밝은 대낮에도 남녀간의 찐한 스킨십이 가능한 것이다. 이처럼 성 개방성 정도는 다른 나라의 개방된 성문화의 유입으로 빠르게 개방되고 있고 앞으로는 더 빠르게 개방될 것이다.
그렇다면 이러한 빠른 성 개방적 사고의 인식으로 문제는 없을까? 당연히 있다. 과거에도 있었고 현재에도 있으면 미래에도 있을 것이다. 그것도 개방성 의식이 가속화되면 될수록 크게 나타날 것이다. 폐쇄적인 성에 대한 사회의 교육과 개방적인 외국 문화의 유입에서 오는 의식에 대한 혼란 그리고 행동에 대한 혼란까지... 그로부터 오는 어떤 성에 대한 관점을 가져야 하는지 그리고 어떤 성이 올바른 건지... 등 말이다. 그래서 성폭력, 강간, 성매매, 낙태수술, 청소년 임신 등의 현재 큰 파장을 일으키는 문제들이 만들어진 것이다.
성 개방성으로 오는 이러한 큰 문제들은 그렇다면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 것일까? 그것에 대해 정부에서는 좁은 범위의 일시적인 제도 개선으로 이를 막아내려고 한다. 그러나 이것은 근본적인 해결이 될 수 없다. 앞에서 다룬 문제가 발생하는 원인을 바탕으로 받아들이는 성의 내용과 그것을 인식하는 의식의 조화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현재 성 개방 풍조로 인해 우리나라는 많은 성 문제를 겪고 있다. 그런데 앞으로는 더 빠르게 성 개방이 된다고 한다. 그러므로 하루빨리 성 개방 풍조에 대한 아이러니를 변화시켜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 대한 가족 협회 부설 성문화 연구소, 성인의 성의식 및 성선호도 조사 연구, 1997
◎ 대한가족계획협회, 청소년 성문제 대처방안, 교육인적 자원부, 1998
◎ 서울YMCA, 우리가 궁금해 하는 7가지 성(청소년용), 1997
◎ 이진분, 성평등 문화를 여는 교육, 또 하나의 문화, 유고집, 1995
◎ 장필화, 결혼제도와 성, 한국의 성문화와 성교육에 대한 여성주의적 접근, 한국여성학회 제13차 춘계 학술대회발표논문, 1997
◎ 조혜정, 결혼, 사랑, 그리고 성, 또 하나의 문화제 7호, 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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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8.30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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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6987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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