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희롱][학교내 성희롱][학교내 성희롱 예방교육]성희롱의 개념, 성희롱의 유형, 학교내 성희롱의 특성, 학교내 성희롱의 실태, 학교내 성희롱 예방교육, 학교내 성희롱 사례, 학교내 성희롱의 근절 대책 분석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성희롱][학교내 성희롱][학교내 성희롱 예방교육]성희롱의 개념, 성희롱의 유형, 학교내 성희롱의 특성, 학교내 성희롱의 실태, 학교내 성희롱 예방교육, 학교내 성희롱 사례, 학교내 성희롱의 근절 대책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성희롱의 개념

Ⅲ. 성희롱의 유형
1. 육체적 행위
2. 언어적 행위
3. 시각적 행위

Ⅳ. 학교내 성희롱의 특성

Ⅴ. 학교내 성희롱의 실태

Ⅵ. 학교내 성희롱의 예방교육
1. 성희롱․성폭력 예방교육 강화
1) 교육 대상
2) 교육 횟수
3) 교육 내용
4) 교육 방법
2. 성희롱 예방대책 추진 및 사건 처리에 대한 감사 강화

Ⅶ. 학교내 성희롱의 사례
1. 교수에 의한 성희롱(성폭력)
1) 서울대 우조교사건
2) 부산교대 체육과 문교수 성추행사건
3) 동의대 미술과 교수 성희롱사건
4) 서울대 약대 구교수 성희롱사건
5) 부산대 무용과 시간강사에 의한 성희롱사건
6) 무용과 교수 성추행사건
7) 전남대 약대 성희롱 교수 해임 사건
2. 학생에 의한 성희롱(성폭력)
1) 진주 경상대 사례
2) 창원대 야간강좌(야강) 학생회의 새내기 미리배움터(새터)에서 발생
3) 도서관 열람실 성추행 사건(S대)
4) 음란가요를 후배들에게 가르친 사건
5) 선배의 데이트 강요사건
6) 컴퓨터 음란물을 이용한 성희롱-전산실의 누드사진 PARK프로그램
7) 언어적 성희롱

Ⅷ. 학교내 성희롱의 근절 대책
1. 성희롱 예방교육 및 점검 강화
2. 성희롱 예방대책 추진 및 사건처리에 대한 감사 강화
3. 시․도교육청에 『성희롱 사건 전담반』을 구성
4. 사건 처리과정에서의 피해자 보호 철저
5. 가해자에 대한 엄중 문책 및 징계 의결의 공정성 제고
6. 관리감독에 대한 책임 강화

참고문헌

본문내용

가보니 총학생회장과 같이 떠날 준비를 하고 있어 총학 간부인 줄 알게 되었다. 이후 이 사건을 학생회 측에 알리자 학생회는 끝까지 부인하였으나 결국 피해자 2명, 가해자, 총 여학생 부회장, 상담선생님이 함께 있는 자리에서 가해자가 사과하고 피해자와 합의했다.(사과공개자보, 한달에 두 번 상담소 방문과 지킴이 봉사)
3) 도서관 열람실 성추행 사건(S대)
도서관 열람실에서 공부를 하는데 옆자리의 남학생이 손을 갖다 대어 처음엔 그 남학생이 실수로 그러는 줄 알았다. 그런데 밖에 나갔다 오면서 나의 팔과 어깨를 만지고 또 다시 엉덩이를 만져 그 남학생에게 학생증을 보여달라고 요구하였다. 나중에 그 남학생과 만나 총학생회로 가서 진술서 받고 대자보를 통해 학내 사건을 공개하였다.
4) 음란가요를 후배들에게 가르친 사건
모 과에서 신입생 오리엔테이션 중에 어떤 남학생 선배 한명이 후배들에게 음란가요(속칭 삽신가)를 후배들에게 가르쳐줬다. 화가 난 신입생 여학생이 전체 뒤풀이 자리에서 과학생회와 그 남학생에게 공식적으로 항의를 하게 되었다. 이에 학생회에서는 항의를 받아들이고 학생회 차원에서 신입생들에게 사과를 하고 더 이상 그런 노래를 부르지 말 것을 지시했다. 여학생과 학생회가 적극적으로 공동체의 모임 문화를 바꾸어 나간 좋은 사례이다.
5) 선배의 데이트 강요사건
신입생 때의 일이다. 과선배가 ‘착하다, 귀엽다’며 나에게 접근해왔다. 혼자 있으면 음료수도 사주고 점심도 사주며 호의를 보여 왔다. 그러던 가운데 선배의 눈치가 이상해지기 시작했다. 둘만의 시간을 갖자며 교제를 요구해왔다. 때로는 불쾌한 표현(언어적)을 하고 신체접촉을 시도해왔다. 겁도 나고 해서 피하게 되었는데 뒤에 알고 보니 과내의 여학우 상당수가 같은 일을 겪었다. 그 가운데 한 친구는 정신적 피해가 커서 일상적 생활을 못하였다.
6) 컴퓨터 음란물을 이용한 성희롱-전산실의 누드사진 PARK프로그램
전공공부와 레포트 작성 등을 위해 전산실을 이용하는 기회가 많다. 일을 마치고 park프로그램을 실행하면 화면에 음란한 그림이 나오는 경우가 종종 있다. 완전히 벌거벗은 여자의 모습이 사진을 그대로 옮겨 놓은 듯이 선명하고 세밀하게 화면에 나타난다. 그럴 때마다 민망하면서도 많은 학생이 함께 이용하는 전산실 컴퓨터 음란 프로그램을 설치한 사람에게 분노를 느낀다(이 행위는 포르노사진 등을 상대방에게 강제적으로 보임으로써 불쾌감을 유발하는 시각적 성희롱 행위이다).
7) 언어적 성희롱
어느 날 저녁 좌석버스를 타고 집에 가는 길에 동문선배와 옆자리에 앉아서 집에 가게 되었다. 선배는 술을 조금 마신 상태였고, 서로 일상적인 대화가 오간 뒤 선배는 자신의 연애경험담을 이야기 하면서 곧 애인과의 육체적 관계에 대한 경험을 민망할 정도로 상세하게 이야기 한 뒤 나중에는 “너는 해봤냐? 해보고 싶지 않느냐? 가르쳐 줄까?” 따위의 말을 하였다. 그 뒤로 그 선배에 대한 혐오감을 갖게 되었고 다시는 동문회에 나가지 않았다.
Ⅷ. 학교내 성희롱의 근절 대책
1. 성희롱 예방교육 및 점검 강화
교육행정기관 및 학교현장에서 관리자, 교사, 학생 및 행정직원 모두가 매년 2회(상하반기) 이상 성희롱 예방교육을 받도록 한다.
학교 내 성희롱 예방교육은 외부전문인력 또는 교육청 업무담당자가 실시하도록 지원한다.
시도교육청 차원에서 성희롱 예방교육 실태를 현장 점검하도록 하며(매년 상반기), 교육부 차원의 실태 점검 대상기관도 확대한다.(매년 하반기)
아울러 교사임용예정자들에게도 성희롱 예방교육을 실시하여 학교 내 성희롱 사건 발생을 사전에 예방한다.
2. 성희롱 예방대책 추진 및 사건처리에 대한 감사 강화
시도교육청에서는 각급학교 및 지역교육청, 산하기관 등이 자체예방책을 수립토록 지도한다.
교원의 복무관리에 대한 지도감독을 강화하고, 감사 시 성희롱 예방 및 사건처리 상황 등과 함께 중점 감사대상에 포함한다.
3. 시도교육청에 『성희롱 사건 전담반』을 구성
시도교육청(본청) 감사부서에 성희롱 사건 전담반을 구성하여 학교 내 성희롱 사건 발생시 신속하고 정확하게 처리하고, 전담반에서는 조사 즉시 그 결과를 최종 결재권자에게 보고하여 처리한다.
사건처리의 공정성 제고를 위하여 전담반에 교육전문직 1인, 여성공무원 1인을 포함하도록 하며, 전문성 제고를 위해 사건조사 시 외부여성전문가 1인을 자문위원으로 참여토록 한다.
※외부여성전문가 참여는 조사에 대한 객관성을 도출하는 잦대가 될 수 있다.
성희롱 사건 처리의 특수성 및 조사기술 등에 관하여 전담반 구성원에 대한 외부연수를 실시하도록 한다.
사건 조사는 접수 후 30일 이내에 완료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부득이한 경우 1회에 한하여 30일을 연장할 수 있도록 한다.
4. 사건 처리과정에서의 피해자 보호 철저
처리 종료 시 사건 조사 및 처리의 결과를 피해자 및 가해자에게 통보한다.
특히 학생 대상 성희롱 사건에 있어서는 가해자와의 분리를 통한 심신안정 등 보호와 더불어 비밀유지 등 사건 처리과정에서 피해자를 최대한 보호한다.
시도교육청 홈페이지에 『성희롱 피해자를 위한 상담창구』를 설치하여 외부 전문인력과 연계, 성희롱 피해자에 대한 전문가 지원체제를 운영한다.
5. 가해자에 대한 엄중 문책 및 징계 의결의 공정성 제고
가해자의 혐의 인정 시 징계 등 엄중 문책토록 하며, 특히 피해자가 학생이며 사안이 중한 경우(단순한 언어적 성희롱을 넘어선 경우 등) 파면해임 등 중징계를 원칙으로 한다.
6. 관리감독에 대한 책임 강화
학교장이 사건의 발생을 알았거나 알 수 있었음에도 적절한 조치를 취하지 않은 경우 관리감독 책임을 물어 고의과실 정도에 따라 문책한다.
학교장 및 관리자급에 대한 성희롱 예방 및 관리책임 교육을 철저하게 한다.
참고문헌
구무모(1997), 간통을 기다리는 남자, 행림출판
김보은·김진관(1992), 이제 더 이상 침묵할 수 없다, 사건 공동대책 위원회
브라운밀러, 수잔, 일월서각편집부 역(1992), 성폭력의 역사, 서울 : 일월서각
지광준(1998), 성범죄, 강남대학교출판부
조은성·정선영, 청소년의 성상담 지도교육, 학생생활상담연구소 성문제 상담실
  • 가격5,0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11.08.31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9905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