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교육(사이버교육, 온라인교육)의 의미와 발전과정, 인터넷교육(사이버교육, 온라인교육) 현황과 환경, 인터넷교육(사이버교육, 온라인교육) 동기유지전략, 인터넷교육(사이버교육, 온라인교육) 운영 방안
본 자료는 5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해당 자료는 5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5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인터넷교육(사이버교육, 온라인교육)의 의미와 발전과정, 인터넷교육(사이버교육, 온라인교육) 현황과 환경, 인터넷교육(사이버교육, 온라인교육) 동기유지전략, 인터넷교육(사이버교육, 온라인교육) 운영 방안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인터넷교육(사이버교육, 온라인교육)의 의미

Ⅲ. 인터넷교육(사이버교육, 온라인교육)의 발전과정
1. 우편제도에 기반을 둔 통신교육
2. 대중전파매체에 기반을 둔 원격교육
3. 정보통신기술에 기반을 둔 가상교육의 발전

Ⅳ. 인터넷교육(사이버교육, 온라인교육)의 현황

Ⅴ. 인터넷교육(사이버교육, 온라인교육)의 환경

Ⅵ. 인터넷교육(사이버교육, 온라인교육)과 원격교육

Ⅶ. 인터넷교육(사이버교육, 온라인교육)과 TQM(전사적품질경영)
1. 학습자의 기대와 필요에 대한 이해
2. 지속적인 과정의 개선
1) 교수-학습 과정
2) 학습결과 평가

Ⅷ. 인터넷교육(사이버교육, 온라인교육)의 동기유지전략

Ⅸ. 인터넷교육(사이버교육, 온라인교육)의 운영 방안
1. 연결성
2. 컨텐츠
3. 상호작용성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버 교육이 효과적으로 운영되기 위해서는 이 3가지 특성을 원활하게 구현할 수 있도록 다각적인 노력을 시도해야 할 것이다.
1. 연결성
사이버 강의의 제작 기법이 발전하게 되면서, 컨텐츠의 용량이 더욱 대형화되는 추세에 있다. SDU의 경우 학교 자체의 서버는 약 10만 명의 학습자가 동시에 접속하여 강의를 수강할 수 있는 대용량을 갖고 있지만, 한국통신등의 초고속통신망의 용량과 불안정성으로 인해 연결이 끊기게 되는 경우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그리고 외부로부터의 바이러스 침투와 해킹 등의 문제는 인터넷 환경에서 서비스를 제공하는 모든 업체들의 공통된 문제이다.
한편 학습자들이 컴퓨터 환경에 익숙하지 않거나 초보인 경우 학습활동에 어려움을 가질 수 있는데, 이것은 입학 초기의 오리엔테이션과 기초 컴퓨터 교육 강좌 개설, 그리고 교내 동아리 활동을 통해서 컴퓨터 활용 능력을 점차 증진시켜 해결할 수 있다. SDU에서는 학습장애센터 부서를 두어 학습자의 수업환경 장애 문제를 일대일 상담 형태로 진행하여 원활한 연결성이 확보되도록 하고 있다.
이처럼 연결성 측면은 정부와 통신망 회사의 회선 개선 및 기술발전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고, 실제적인 불안정한 연결성 문제에 대한 조직적 대응 및 처방활동이 필요하며, 나아가 커뮤니티의 활성화와 내적 연결망을 구축하여 컴퓨터 미숙자에 대한 학생 간 상호 처방 및 컴퓨터 활용 능력을 증진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2. 컨텐츠
양질의 컨텐츠가 제작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조건이 충족되어야 한다. 컨텐츠는 제작자와 제작도구가 과목의 목적에 맞게 선정되고 확보되어야 한다. 제작자는 교수, 기획자, 디자이너, PD, 검수자로 구성되며, 제작 도구는 컴퓨터, 프로그램, 녹음시설, 촬영시설로 구성된다.
우선 내용면에서 제작자의 자질과 능력이 뛰어나야 한다는 것은 필수적 전제라 할 수 있다. 사이버 강의는 교과목이 멀티미디어 기법에 의해 하나의 컨텐츠로 구현되는 것이므로, 교과에 대한 치밀한 사전 분석을 통해 핵심적 내용이 효과적 논리적으로 발췌되어 컨텐츠 내용으로 구현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형식면에서는 교과목의 성격에 맞게 제작 형식이 결정되어야 하고, 거기에 따른 제작도구가 올바로 선택되어야 한다. 아울러 교수자, 기획자, 디자이너, 촬영 PD 등 제작팀의 상호간의 원활한 의사소통과 협력관계가 유지될 때 내용과 형식 면에서 양질의 컨텐츠가 나올 수 있다. 다만, 현 사이버 대학의 경우 제작 인원이 소수이고, 아직 제작방식에 대한 표준화가 되어 있지 않아, 제작 과정에서 비효율성과 비합리성들이 나타나고 있다. 많은 강좌를 소수의 인원이 양질의 강좌로 제작하기위해서는 제작팀의 효과적 분업체계와 강의 제작 플랫폼에 대한 표준화 작업이 갖추어져야 할 것이다.
3. 상호작용성
상호작용성은 교수와 학생, 학생과 학생간의 의사소통행위를 활성화시켜 능동적인 참여 수업을 만들어가는 사이버 교육의 특성이다. 몰론 오프라인 교육에서도 충분히 실현할 수 있지만, 많은 학생들이 수업을 듣는 경우 제한된 시간과 공간적 조건으로 인해 깊이 있는 일대일 토론 수업이 힘들다는 한계가 있다. 하지만, 인터넷을 매개로 하는 사이버 수업은 24시간 질의 응답창과 토론방이 열려있기 때문에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일대일 토론과 학습 지도가 가능하며, 채팅창과 메신저 기능을 활용한다면 실시간 토론도 가능해졌다.
상호작용성이 수업운영과정에서 구현되는 공간은 주로 Q&A, 토론방, 과제방이며, 개인적 메일과 메신저를 활용하여 질의 응답이 이루어지는 경우도 있다. Q&A와 토론방에서는 수업내용에 관한 질의와 상호 리플 과정을 통해서 수업의 이해를 높이는 공간이다. 과제방은 리포트나 과제물에 대한 첨삭지도 및 논평을 신속하게 피드백시킬 수 있어 학습 효과를 높이는 공간이다.
하지만, 인터넷 공간이 직접적으로 대면하지 않기 때문에 기본적인 토론의 에티켓이 지켜지지 않거나, 타인의 글이나 자료를 복사하여 붙이는 부정행위가 쉽게 발생할 수 있는 여건이 조성되는 한계가 있다. 그리고 교수들이 적극적으로 리플을 달지 않거나 적절한 조정행위를 취해주지 않을 경우 상호작용성을 크게 떨어뜨리게 된다.
따라서 인터넷 수업의 장점인 상호작용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학생에 대한 교수의 관심과 적극적인 대응성이 필수적으로 뒷받침되어야 한다.
Ⅹ. 결론
가상교육에서 학습자들은 학습활동에 적극적인 참여를 해야만 의미 있는 학습이 가능해진다. 즉 구성주의에 의하면 학습은 기존 지식의 주입이 아닌 학습자 스스로의 경험에 의하여 이루어지는 것이기 때문에 학습자가 학습을 수행할 만한 가치가 있다고 느낄 수 있는 주제라야 더욱 능동적인 학습이 가능해진다. 학습자들이 가치 있다고 느낄 수 있는 주제라야 더욱 능동적인 학습이 가능해진다. 학습자들이 가치 있다고 느낄 수 있으려면 학습내용이 주로 학습자 자신과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거나 혹은 학습하는 이유나 목적을 학습자가 분명히 인식하고 있는 경우라야 할 것이다.
강인애는 구성주의를 최근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에서 강조하는 학습자 중심의 학습이론이고 컴퓨터 매개 통신 시스템은 이를 구현할 수 있는 시스템이라고 말하며, 이 같은 컴퓨터 매개 통신을 통해 정보화 시대의 교육 패러다임, 즉 학습자 중심의 교육환경 실현에 대한 가능성을 구체화할 수 있다고 하였다. 따라서 새로운 교육환경의 학습방법은 가상교육을 통해 실현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김현수·최형림·김선희 - 가상교육의 핵심성공 요인, 교육공학연구, 1999
김영환 - 가상대학 체제의 구성과 프로그램 운영방안, 디지털도서관은 가상대학 & 멀티미디어 교실의 심장부, 한국 디지틀 도서관 포럼 주최 세미나 자료집, 서울교육문화회관, 1998
나일주·김미량 - 기업교육효과의 극대화를 위한 가상교육 플랫폼 모형 개발 연구, 교육공학연구, 2000
왕숙희 - 한국가상대학 운영현황과 전망, 2001
임정훈 - 가상교육사이버 교육에 관한 의미론적 고찰, 한국교육정보 방송학회, 2001
정일성·임정훈·최경애 - 방송대 가상교육체제 설계, 연구보고서, 한국방송대학교 방송통신교육연구소, 1998
  • 가격6,500
  • 페이지수16페이지
  • 등록일2011.09.01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99137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