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캐스팅(인터넷방송)의 의미, 웹캐스팅(인터넷방송) 분류, 웹캐스팅(인터넷방송) 형태, 웹캐스팅(인터넷방송) 현황, 웹캐스팅(인터넷방송) 방법, 웹캐스팅(인터넷방송) 산업인력, 웹캐스팅(인터넷방송) 발전방안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웹캐스팅(인터넷방송)의 의미, 웹캐스팅(인터넷방송) 분류, 웹캐스팅(인터넷방송) 형태, 웹캐스팅(인터넷방송) 현황, 웹캐스팅(인터넷방송) 방법, 웹캐스팅(인터넷방송) 산업인력, 웹캐스팅(인터넷방송) 발전방안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웹캐스팅(인터넷방송)의 의미

Ⅲ. 웹캐스팅(인터넷방송)의 분류
1. 서비스 유형에 따른 구분
2. 정보형태에 따른 구분
1) 데이터캐스트(Datacasts)/워드캐스트(Wordcasts)
2) 오디오캐스트(Audiocasts)
3) 비디오캐스트(Videocasts)와 애니마캐스트(Animacasts)
3. 시행 주체에 따른 구분

Ⅳ. 웹캐스팅(인터넷방송)의 형태
1. Live WebCasting
2. On Demand

Ⅴ. 웹캐스팅(인터넷방송)의 현황
1. 국제 웹캐스팅 산업 현황
2. 국내 웹캐스팅 산업 현황

Ⅵ. 웹캐스팅(인터넷방송)의 방법

Ⅶ. 웹캐스팅(인터넷방송)의 산업인력
1. IT 인력의 고용창출 현황
2. 웹캐스팅 산업 인력 배출 동향
3. 웹캐스팅 인력 수급상의 문제점

Ⅷ. 웹캐스팅(인터넷방송)의 발전 방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따르면 지금과 같은 추세라면, 우리나라의 웹 캐스팅 방송국이 1000여 개에 이르고 기존의 방송 틈새시장이 아니라 새로운 방송의 주류로 자리를 잡으면서 21세기형 뉴미디어로 부상하게 된다고 전망하였다. 특히 다양한 방송 인프라와 콘텐츠로 웹 캐스팅 사업을 전개하고 있는 기존의 방송국 이외에도 개인이나 비영리단체에 의한 서비스가 한 축을 이뤄가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그리고 최근 국내의 한 기업이 MPEG-4 기술을 기반으로 한 저가형 방송 솔루션을 개발하여 개인이나 기관 등 누구나 약 100만원의 초기 비용으로 독자적인 방송망의 구축이 가능하게 됨으로써 웹 캐스팅의 대중화는 더욱 가속될 전망이다.
하지만 웹 캐스팅의 여러 가지 장점에도 불구하고 영상과 오디오의 품질이 기존의 방송에 비해 매우 낮기 때문에 대중 서비스 이외의 고품격 서비스를 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인터넷을 통한 멀티미디어 송수신기술의 진전과 초고속 통신망의 구축 정도에 따라 현재의 한계에서 조금씩 탈피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새로운 서비스로 무장한 세계의 미디어 복합 기업들이 인터넷을 통해 기술적, 문화적 공세를 개시하고 있고 거대 자본의 해외 미디어 선도기업이 팽창 전략을 통해 한국과 같은 신흥시장에서 뉴미디어 비즈니스를 주도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미디어 시장의 판도를 예고하는 통합방송법에서 웹 캐스팅과 같은 뉴미디어에 대한 언급이 부족하고 디지털 정보의 저작권에 대한 개념과 이에 따른 실행 기준이 명확히 정립되어 있지 않아 초기 단계인 웹 캐스팅의 기반을 무너뜨릴 가능성이 있다.
이에 웹 캐스팅이 정착되기 위해서는 변화하는 사회환경에 발맞추어 새로운 기술 개발과 이와 관련한 부수사항들에 대한 많은 연구와 관심이 요구된다. 특히 웹 캐스팅 전용의 컨텐츠 개발이 시급하다. 기존의 대표적 미디어인 TV를 대체할 수 있는 전용의 컨텐츠가 필요한 것이다. 이에 웹 캐스팅이 발전하기 위한 컨텐츠의 고려사항으로는 다음과 같은 다섯 가지를 들 수 있겠다.
첫째, 네티즌의 생활 주변의 소재들을 내용으로 하는 프로그램들을 만들어 친밀감을 더하고 공감대를 높여야 할 것이다.
둘째, 웹 캐스팅을 공적인 매체로 이용할 수 있는 컨텐츠가 필요하다. 다양한 지역문화 정보나 관광정보, 시사문제, 예술 등을 통해서 즐거움과 유익함을 찾을 수 있는 다양한 장르의 컨텐츠 개발이 시급하다.
셋째, 웹 캐스팅의 다양성에 대한 질적 수준을 높이는 방법은 콘텐츠의 전문화에 있다. 단순한 오락지향적 정보보다는 마니아와 초보자들이 모두 만족할 수 있도록 해당 분야의 전문적 정보를 심층적으로 다루되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제작되어야 한다.
넷째, 인터넷은 텍스트 중심의 매체가 아니라 멀티미디어적인 요소를 갖춘 커뮤니케이션 매체이다. 따라서 웹 캐스팅은 웹 이용자가 상호작용성, 능동성, 적극성을 갖추고 있다는 점에서 기술적 특성을 기반으로 하는 다양한 프로그램 형식이 가능하다. 이에 프로그램의 형식과 내용의 개발에 적극적인 노력을 경주해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소수집단을 위한 프로그램의 개발이 요구된다. 이 경우에는 상업적 목적보다는 공공적 차원의 프로그램에 더 많은 비중을 두어야 할 것이다. 기존의 지상파 방송을 이용하면 재정적 부담이 크다는 점에서 웹 캐스팅은 사회 내의 소수집단의 사회적, 문화적 권익을 유지, 보호하는 유용한 매체일 수 있다.
웹 캐스팅이 새로운 매체로서 주목을 받고 각광을 받는 것은 웹 캐스팅이 기존 매체가 할 수 없는 대안매체로서의 역할과 기대에 있을 것이다. 하지만 현재 급속도로 확장되고 있는 웹 캐스팅들은 대안매체로서의 역할 정립보다는 기존 매체의 상업성, 오락성을 오히려 답습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이에 앞으로의 웹 캐스팅은 기존의 매체와 차별화 된, 그리고 기존매체가 제공하지 않은 역할과 그 기대에 충족에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 김선진·권만우, 인터넷 방송제작론, 나남, 1999
◈ 김광호, 정보사회에서 청소년 프로그램과 대안매체로서의 청소년 대상 인터넷 방송, 방송문화연구, 한국방송공사, 1998
◈ 정인숙, 인터넷 방송의 커뮤니케이션 구조 : 인터넷 방송의 법적, 수용에 대한 논의,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제5호, 2000
◈ 최영, 인터넷방송 : 웹캐스팅의 이해와 실제, 서울 : 커뮤니케이션북스, 1999
◈ 한국산업정보원, 인터넷방송연감, 2003
◈ 홍성구, 웹캐스팅의 현황과 국제적 동향, Webcast 2000 conferece & expo 발제자료, 2000
  • 가격5,000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11.09.11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01561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