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작가론
Ⅱ. 작품론 - 1. 작품의 개관
2. 인간의 욕망: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 참고문헌
Ⅱ. 작품론 - 1. 작품의 개관
2. 인간의 욕망: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 참고문헌
본문내용
래서 ‘나’가 합리적인 삶에 대한 의지를 포기만 하면 언제든지 나타나 ‘나’에게 모든 것을 주어야 할 석대는 너무도 초라하고 무력한 모습으로 나타났다. 결국 ‘엄석대’는 우리 모두가 되고 싶어 하는 혹은 우리가 지워 버리고 싶은 우리 자신의 초라한 자화상, 즉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그 자체였던 것이다.
소설의 마지막에서 주인공은 그래도 삶이 폭력과 불의를 어느 정도는 막아 주고 있다는 안도감과 동시에 자신이 다시 한 번 맛보고자 했던 복종과 담합의 달콤한 열매가 사라진 쓰라림을 느끼며 술을 마신다. 이러한 결말은 거대한 부패 구조 속에서 온전한 자유와 정의를 지킨다는 것이 얼마나 큰 결단을 필요로 하는 것인지, 그리고 부조리한 현실 속에서 인간의 욕망을 자극하는 권력의 유혹이 얼마나 피하기 어려운 것인가를 매우 암시적으로 보여 주고 있다. 결론적으로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은 권력을 향한 인간의 집착과 열망이 얼마나 근원적인 것인가를 보여 준다는 점에서 매우 상징적인 의미 체계를 지닌 소설이라고 하겠다. 이문열, 「한국 명작 소설 32」, 금성출판사, 1997, 275-280쪽.
◆ 참고문헌
이문열, 「한국 명작 소설 32」, 금성출판사, 1997.
소설의 마지막에서 주인공은 그래도 삶이 폭력과 불의를 어느 정도는 막아 주고 있다는 안도감과 동시에 자신이 다시 한 번 맛보고자 했던 복종과 담합의 달콤한 열매가 사라진 쓰라림을 느끼며 술을 마신다. 이러한 결말은 거대한 부패 구조 속에서 온전한 자유와 정의를 지킨다는 것이 얼마나 큰 결단을 필요로 하는 것인지, 그리고 부조리한 현실 속에서 인간의 욕망을 자극하는 권력의 유혹이 얼마나 피하기 어려운 것인가를 매우 암시적으로 보여 주고 있다. 결론적으로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은 권력을 향한 인간의 집착과 열망이 얼마나 근원적인 것인가를 보여 준다는 점에서 매우 상징적인 의미 체계를 지닌 소설이라고 하겠다. 이문열, 「한국 명작 소설 32」, 금성출판사, 1997, 275-280쪽.
◆ 참고문헌
이문열, 「한국 명작 소설 32」, 금성출판사, 19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