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개요
Ⅱ. 조형놀이
Ⅲ. 조형표현
Ⅳ. 조형의식
Ⅴ. 조형능력
Ⅵ. 조형활동
참고문헌
Ⅱ. 조형놀이
Ⅲ. 조형표현
Ⅳ. 조형의식
Ⅴ. 조형능력
Ⅵ. 조형활동
참고문헌
본문내용
그러므로 보는 것은 미술활동의 대부분을 차지한다. 지각은 시각의 범위에 한정하지 않고 경험축적에 의한 심상(mental image)까지 포괄하여 약화, 확대, 축소시키면서 현재의 지각표상을 해석하고 보완하는 기능을 갖는다.
이러한 조형 능력과 미적 안목을 기르기 위해서는 미술 이해적 측면에서의 표현 활동이 이루어져야 한다.
Ⅵ. 조형활동
현대에 들면서 조형이라는 말이 널리 쓰이고 있다. 조형이란 각종 재료를 사용하여 공간에 형태를 만드는 것으로, 조형은 미술보다 넓은 개념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물적 .공간적. 시간적이라는 세 가지 특징을 갖는다. 어린이는 아름다움이나 기능적인 면을 생각하지 않고 표현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조형은 어린이의 모든 물적, 공간적, 시각적 활동을 포괄한다고 할 수 있다.
아동미술에 대한 전통적인 가치관이 바뀌면서 개성을 존중하고 정서를 함양하며 창의적인 인간을 기르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으며, 전통적인 실기위주의 측면에서 벗어나서 아동미술을 교육학적인 측면과 융합하는 학문적인 연구가 정립되었다. 이처럼 미술은 인간의 삶과 더불어 풍성한 만족감과 창의적 사고, 정서발달에 기여하는 중요한 교과이다.
미술교육의 가장 큰 목표는 조형활동을 통하여 참다운 인간을 만드는 데 있다. 이 말은 곧 미적 감동을 통하여 인간의 감정을 순화시키고 어려서부터 감정의 바람직한 분출을 통해 창조적 사고력과 독창성 있는 상상력을 높여주는 것과 상통한다.
Lowenfeld는 유아가 창의력을 지닐 때 비로소 자기만족을 발견하고 미지의 경지를 타개함으로써 자신을 발견하고 또 자신의 창의적 능력의 가능성을 발견하게 된다고 하였다. 그러므로 ‘창의성은 미술활동을 통해 계발될 수 있다.
실제로 미술을 통해 인간경험의 많은 부분을 풍요롭게 만들고 생활을 통합시키는 역할을 하며 .미술교육을 통해서 창의적 사고를 개발하고 의사소통과 자기표현을 방법을 제공받게 되는 것이다.
미술과 교육의 목표를 보면 ‘조형 활동의 경험을 통하여 표현 및 감상 능력을 기르고, 창조성을 계발하며 정서를 함양하게 한다.’로 미술과 교육이 지향해야 하는 목표를 표현 및 감상 능력, 창조성, 정서성으로 제시하고 이러한 요소들 간의 유기적인 관계 속에서 미술과의 목표가 달성될 수 있도록 하였다. 이와 같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는 조형 활동에 있어 어린이들에게 다양한 미적 체험 활동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이를 다음의 표현 활동 및 감상 활동으로 연결시켜 보다 효과적으로 지도하도록 한다.
참고문헌
◇ 김정(1998), 문화 이해와 미술교육, 조형교육 제14호, 한국조형교육학회, 서울
◇ 김수평 저(1988), 조형의 원리, 상미사, 서울
◇ 노부자(1997), 미술 감상과 교육, 조형교육 제 13집, 한국조형교육학회, 서울
◇ 신영상(1988), 문살을 주제로 한 작품전, 조형11호
◇ 삼산명박 저, 김인권 역(1991), 조형 형태론, 서울, 미진사
◇ 정형민(1998), 미술용어의 정체성 - 한국·중국·일본 근·현대 미술용어의 수용과 정착, 서울대조형, 서울
이러한 조형 능력과 미적 안목을 기르기 위해서는 미술 이해적 측면에서의 표현 활동이 이루어져야 한다.
Ⅵ. 조형활동
현대에 들면서 조형이라는 말이 널리 쓰이고 있다. 조형이란 각종 재료를 사용하여 공간에 형태를 만드는 것으로, 조형은 미술보다 넓은 개념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물적 .공간적. 시간적이라는 세 가지 특징을 갖는다. 어린이는 아름다움이나 기능적인 면을 생각하지 않고 표현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조형은 어린이의 모든 물적, 공간적, 시각적 활동을 포괄한다고 할 수 있다.
아동미술에 대한 전통적인 가치관이 바뀌면서 개성을 존중하고 정서를 함양하며 창의적인 인간을 기르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으며, 전통적인 실기위주의 측면에서 벗어나서 아동미술을 교육학적인 측면과 융합하는 학문적인 연구가 정립되었다. 이처럼 미술은 인간의 삶과 더불어 풍성한 만족감과 창의적 사고, 정서발달에 기여하는 중요한 교과이다.
미술교육의 가장 큰 목표는 조형활동을 통하여 참다운 인간을 만드는 데 있다. 이 말은 곧 미적 감동을 통하여 인간의 감정을 순화시키고 어려서부터 감정의 바람직한 분출을 통해 창조적 사고력과 독창성 있는 상상력을 높여주는 것과 상통한다.
Lowenfeld는 유아가 창의력을 지닐 때 비로소 자기만족을 발견하고 미지의 경지를 타개함으로써 자신을 발견하고 또 자신의 창의적 능력의 가능성을 발견하게 된다고 하였다. 그러므로 ‘창의성은 미술활동을 통해 계발될 수 있다.
실제로 미술을 통해 인간경험의 많은 부분을 풍요롭게 만들고 생활을 통합시키는 역할을 하며 .미술교육을 통해서 창의적 사고를 개발하고 의사소통과 자기표현을 방법을 제공받게 되는 것이다.
미술과 교육의 목표를 보면 ‘조형 활동의 경험을 통하여 표현 및 감상 능력을 기르고, 창조성을 계발하며 정서를 함양하게 한다.’로 미술과 교육이 지향해야 하는 목표를 표현 및 감상 능력, 창조성, 정서성으로 제시하고 이러한 요소들 간의 유기적인 관계 속에서 미술과의 목표가 달성될 수 있도록 하였다. 이와 같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는 조형 활동에 있어 어린이들에게 다양한 미적 체험 활동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이를 다음의 표현 활동 및 감상 활동으로 연결시켜 보다 효과적으로 지도하도록 한다.
참고문헌
◇ 김정(1998), 문화 이해와 미술교육, 조형교육 제14호, 한국조형교육학회, 서울
◇ 김수평 저(1988), 조형의 원리, 상미사, 서울
◇ 노부자(1997), 미술 감상과 교육, 조형교육 제 13집, 한국조형교육학회, 서울
◇ 신영상(1988), 문살을 주제로 한 작품전, 조형11호
◇ 삼산명박 저, 김인권 역(1991), 조형 형태론, 서울, 미진사
◇ 정형민(1998), 미술용어의 정체성 - 한국·중국·일본 근·현대 미술용어의 수용과 정착, 서울대조형, 서울
추천자료
- 유아관찰기록
- 유아교육과정의 운영
- 보육교사인터뷰
- 유아동식물생태교육 교수학습자료(수업자료), 유아조형활동교육, 유아음악교육 교수학습자료(...
- 정신지체아동 놀이의 필요성, 정신지체아동 놀이의 선택, 정신지체아동 놀이의 사회적 성숙, ...
- [유아놀이][유아교육][유치원교육][놀이][사회성발달][유아발달]유아놀이의 특성, 유아놀이의...
- 나와가족 -주간, 일간 활동 계획안
- 어린이집 만2세 유아를 보육환경 꾸미기 위해 선행되어야 할 조건들에 대해 토론
- 유아조형교육 단위활동계획안 (우리동네-시장놀이지갑만들기)
- 보육과정_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배경과 교육원리 및 교육내용과 교육방법
- [영유아지도법-계획안] 주제 : 구름처럼날아요 | 활동명 : 비눗방울 (만4세)
- 영유아 프로그램의 각 흥미영역 구성방법에 대해서 기술하라
- 자신이 담임하는 보육실에 환경을 구성하려 할 때 흥미영역을 어떻게 구성할 것인지 설명하시오
- 언어교육 접근방법과 영유아를 위한 언어교육 환경 구성을 설명하시오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