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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프란츠 슈베르트의 생애, 프란츠 슈베르트의 업적, 프란츠 슈베르트의 기악음악, 프란츠 슈베르트의 미완성교향곡, 프란츠 슈베르트의 군대행진곡, 프란츠 슈베르트의 겨울나그네, 프란츠 슈베르트의 숭어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프란츠 슈베르트의 생애

Ⅲ. 프란츠 슈베르트의 업적

Ⅳ. 프란츠 슈베르트의 기악음악

Ⅴ. 프란츠 슈베르트의 미완성교향곡

Ⅵ. 프란츠 슈베르트의 군대행진곡

Ⅶ. 프란츠 슈베르트의 겨울나그네
1. Gute Nacht : 2/4박자. 조성 : d minor → D Major → d minor
2. Die Wetter Fahne : 2/4박자. 조성 : a minor
3. Gefrorne Tränen : 2/2박자. 조성 : f minor
4. Erstarrung : 4/4박자. 조성 : c minor
5. Der Lindenbaum : 3/4박자. 조성 : E Major → e minor → E Major
6. Wasserflut : 3/4박자. 조성 : e minor
7. Auf dem Flusse : 2/4박자. 조성 : e minor → E Major → e minor
8. Rückblick : 3/4박자. 조성 : g minor → G Major → g minor → G Major
9. Irrlicht : 3/8박자. 조성 : b minor
10. Rast : 2/4박자. 조성 : c minor
11. Frühlingstraum : 6/8박자 → 2/4박자 → 6/8박자 → 2/4박자. 조성 : A Major → a minor
12. Einsamkeit : 2/4박자. 조성 : b minor
13. Die Post : 6/8박자. 조성 : E♭ Major
14. Der greise Kopf : 3/4박자. 조성 : c minor
15. Die Krähe : 2/4박자. 조성 : c minor
16. Letzte Hoffnung : 3/4박자. 조성 : e♭ minor
17. Im Dorfe : 2/8박자. 조성 : D Major
18. Der stürmische Morgen : 4/4박자. 조성 : d minor
19. Täuschung : 6/8박자. 조성 : A Major
20. Der Wegweiser : 2/4박자. 조성 : g minor → G Major → g minor
21. Das Wirthshaus : 4/4박자. 조성 : F Major
22. Mut! : 2/4박자. 조성 : g minor → G Major → g minor
23. Die Nebensonnen : 3/4박자. 조성 : A Major
24. Der Leiermann : 3/4박자. 조성 : a minor

Ⅷ. 프란츠 슈베르트의 숭어
1. 제1악장: 알레그로 비바체. A장조. 4/4박자
2. 제2악장: 안단테, F장조, 3/4박자
3. 제3악장: 스케르쪼, 프레스토, A장조, 3/4박자
4. 제4악장: 안단티노, D장조, 2/4박자.(주제와 변주곡)
5. 제5악장: 알레그로 지우스토 A장조 2/4박자(피날레)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으로 맑게 들려오고 있다.
20. Der Wegweiser : 2/4박자. 조성 : g minor → G Major → g minor
못갖춘마디의 2/4박자로 시작하나, 중간부분에 가서는 기묘한 음절의 음성이 나오는데, 3도 간격을 두면서 같은 높이의 선율이 계속되는 마치 중얼거리는 듯한 진행이 끝까지 연결되고 있다. 반주는 단순하면서 성부의 멜로디와 교차하여, 깊은 맛을 느끼게 한다.
21. Das Wirthshaus : 4/4박자. 조성 : F Major
이 곡은 교회에서도 가끔 사용되고 있으며, 곡의 진행이 퍽 순탄하다. 4/4박자의 못갖춘마디로 시작되지만 매우 느린 속도의 곡이라서 여린내기의 효과가 필요 없으며, 리듬의 형태는 처음부터 끝까지 같다. 반주는 양손이 변화가 없으며, 깊고 충실한 화음을 통하여 종교적 감정에 가까운 것이 느껴진다.
22. Mut! : 2/4박자. 조성 : g minor → G Major → g minor
마지막 희망과 같은 경향의 힘차고 간결한 노래. 2박자의 정해진 리듬 형태의 선율이 힘차게 진행되어 방랑자의 최후의 총력을 집결시킨 곡이라 할 수 있다. 반주는 매우 아름다운 화성적 반주 형태이며, 처음과 끝 부분은 양손에 악상기호를 동원하여 힘찬 용기를 표현하고 있다.
23. Die Nebensonnen : 3/4박자. 조성 : A Major
이 곡은 우울과 권태의 재개이다. 비교적 단순한 노래이며, 이렇다 할 특색은 없으나 전후의 연계에서는 훌륭한 효과를 가지고 있다. 반주는 성부의 멜로디와 같이 단순하고 간결한 화성반주로 시종하고 있다.
24. Der Leiermann : 3/4박자. 조성 : a minor
손풍금의 2마디의 기교는 방랑자의 감상을 잃은 구절과 구절 사이에 간헐적으로 나와, 모든 것이 사라져 간 뒤에도 이상하게 감동을 주고 있다. 선율의 진행은 손풍금을 묘사하는 단순한 멜로디가 처음부터 계속되며, 곡집의 끝 곡이면서도 클라이막스 표현이 요란한 리듬의 형태를 찾아볼 수 없는 시종 단순하고, 규칙적인 진행이다.
Ⅷ. 프란츠 슈베르트의 숭어
1. 제1악장: 알레그로 비바체. A장조. 4/4박자
고전적(古典的) 소나타 형식을 취하고 있는 제1악장은 두개의 주제를 중심으로 짜여져 있는데, 가요조의 아름다운 주제로 시작된다.
제2주제는 먼저 피아노로 연주한 다음 이것이 바이올린에 의해서 반복된다.
그리하여 듣는 이로 하여금 풍부하고도 색체적인 인상을 남겨주는데, 그것은 조바꿈에 대한 작곡가의 테크닉이 탁월하기 때문이다.
피아노는 이 악장 뿐 아니라 5악장 전체에 걸쳐 아름다운 선율을 수놓고 있는 게 특징이다.
2. 제2악장: 안단테, F장조, 3/4박자
이 악장은 두 개의 주요 부분으로 짜여져 있는데 각 부분은 다시 3부형식으로 되어있다.
첫째 부분은 먼저 F장조에서 시작, 올림F장조, D장조를 거쳐 G장조로 되어 G장조의 코드에서 잠시 정지하는 듯하다가 내림 A장조로 바뀐다.
이러한 빈번한 조옮김으로 인해 곡은 절묘한 효과를 나타낸다.
모짜르트나 때로는 바하마저 연상시키는 부분이라 하겠다.
3. 제3악장: 스케르쪼, 프레스토, A장조, 3/4박자
겹세도막 형식을 취하고 있는 이 경쾌한 악장은 현악기와 피아노와의 응답, 불완전하기는 하지만 푸가풍으로 다룬 점이 흥미를 더하게 한다.
4. 제4악장: 안단티노, D장조, 2/4박자.(주제와 변주곡)
이 악장은 바로 이 곡에 [송어]라는 이름이 붙게 된 악장으로 슈베르트와 가곡[송어]를 주제로 한 변주곡 형식을 취하고 있다.
주제에 이어[송어]의 주제를 바탕으로 한 다섯 개의 변주곡이 이어지는데 주제와 변주곡(變奏曲)가운데서도 가장 모범이 될만한 형태를 취하고 있으며 주제와 쾌활한 성격이 전체를 지배하고 있다.
그러나 제4변주가 d단조에 옮겨져, 그 속에 F장조가 섞이기 때문에, 상당히 색다른 느낌을 준다.
5. 제5악장: 알레그로 지우스토 A장조 2/4박자(피날레)
안단테의 느린 2악장과 더불어 마지막 악장도 두 개의 부분으로 짜여져 있다.
둘째 부분에는 별다른 변화가 없고 첫째 부분을 반복하는 형태로 되어 있다.
제 5악장을 불완전한 소나타 형식으로 보는 사람도 있지만, 전체가 생기에 넘쳐 있고 어딘지 모르게 헝가리풍의 집시 같은 느낌이 깔려 있음을 부정할 수 없겠다.
Ⅸ. 결론
오스트리아의 빈 근교에서 태어나 빈 궁정 성가대 학교에서 음악을 공부한 슈베르트는 13세 무렵부터 작곡을 하였으며, 가난과 병고 속에서도 밝고 명랑하게 살면서 수많은 훌륭한 예술가곡을 작곡하였다. 슈베르트가 창시한 예술 가곡(Lied)이란 낭만적인 독일풍의 예술적인 가곡을 뜻하며, 시(詩)와 멜로디와 반주부가 완벽한 삼위일체로써 짜여져 있다.
그는 따뜻하고 솔직한 인간성을 가졌고 소박하였지만 음악에 대한 뜨거운 열정을 가지고 있었으며, 그의 음악에는 낭만적인 정서로 가득 채워져 있고 아름다운 가락이 끊임없이 흐르고 있다.
슈베르트의 음악적 재능은 예술 가곡과 피아노 위주로 구성된 소규모 연주 형태로 연주되는 짧은 곡에서 더 많이 찾아볼 수 있다.
슈베르트의 음악은 완숙해짐에 따라 베토벤의 심오함과 진지함에 가까이 접근하였는데, 베토벤만큼 웅장하거나 강렬하지는 못하나 그의 인간성의 한계 안에서 베토벤 못지않은 힘을 내어 그 자신을 표출하였다.
그는 베토벤을 신(神)처럼 여겼으며 죽은 후에 그의 옆에 묻혔다. 슈베르트는 친구들의 도움으로 자유로운 생활을 하면서 많은 작품을 썼는데, 대표적인 것으로는 3개의 가곡집 \'아름다운 물방앗간의 처녀\', \'겨울나그네\', \'백조의 노래\'와 \'미완성 교향곡\' 등이 있고, 그 밖에도 많은 소품과 600여 곡의 가곡을 작곡하였다.
참고문헌
김용환(2005), 19세기 음악, 음악세계
리처드 로티(1993), 슈베르트의 가곡, 서울 : 삼호출판사
음악지우사(2001), 작곡가별 명곡 라이브러리 - 13 슈베르트, 서울 : 음악세계
음악세계 편집부(2001), 슈베르트, 서울 : 음악세계
이상남(2004), 슈베르트의 방랑자 환상곡에 관한 연구 분석, 청주대학교 음악대학원, 석사논문
찰스 R.호퍼(1993), 음악교육론,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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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9.30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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