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악지도(기악수업, 기악교육, 기악학습) 단계, 기악지도(기악수업, 기악교육, 기악학습) 교과내용과 실제, 기악지도(기악수업, 기악교육, 기악학습) 학습모형, 기악지도(기악수업, 기악교육, 기악학습) 관련 제언
본 자료는 6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해당 자료는 6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6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기악지도(기악수업, 기악교육, 기악학습) 단계, 기악지도(기악수업, 기악교육, 기악학습) 교과내용과 실제, 기악지도(기악수업, 기악교육, 기악학습) 학습모형, 기악지도(기악수업, 기악교육, 기악학습) 관련 제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기악지도(기악수업, 기악교육, 기악학습)의 필요성

Ⅲ. 기악지도(기악수업, 기악교육, 기악학습)의 단계

Ⅳ. 기악지도(기악수업, 기악교육, 기악학습)의 교과내용
1. 리듬악기
1) 즐거운 우리 집
2) 색의 나라
3) 야! 신나는 여름 방학이다
4) 파란 하늘 아래서
5) 풍선놀이
6) 어린 음악대
7) 정다운 이웃
8) 열차 여행
8) 우리들 자랑
9) 겨울 놀이
10) 리듬악기 노래
2. 가락악기
1) 실로폰
2) 멜로디언
3) 리코더

Ⅴ. 기악지도(기악수업, 기악교육, 기악학습)의 실제
1. 수업 4단계 훈련안 구안․적용
1) 1단계 : 기초기능(기초학습)
2) 2단계 : 개인별 악기 연주 및 연주방법(표현방법) 탐색
3) 3단계 : 즐겁고 아름다운 합주 표현
4) 4단계 : 내면화․감상 능력(자주적 표현의 감상)
2. 다양한 음악적 체험
1) 음악 감상
2) 개인 연주 발표
3) 연주회 관람 권장
4) 연주회 및 행사 참가
3. 체계화된 합주 지도를 통한 표현력 신장
4. 기타 실천내용

Ⅵ. 기악지도(기악수업, 기악교육, 기악학습)의 협동학습방법
1. 짝 점검(Pair Check)
2. 부채모양 뽑기
3. 과제 분담하기
4. 동시 다발적으로 돌아가며 연주하기(Simultaneous Round Table)
5. 돌아가며 연주하기(Round Robin)
6. 번호순으로(Numbered Heads Together)
7. 말하기 칩

Ⅶ. 기악지도(기악수업, 기악교육, 기악학습)의 영역별 학습모형
1. 리듬 합주 교수‧학습 설계
2. 기악 합주 교수‧학습 설계
3. 전통음악 교수‧학습 설계

Ⅷ. 향후 기악지도(기악수업, 기악교육, 기악학습) 관련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가 ‘말하기 칩’을 다 사용한 후 발표하고 싶은 사람은 자신
의 ‘말하기 여권’을 가지고 와서 한번의 발표기회를 더 가질 수 있다.(단, ‘말하기 여권’은 말하기 칩을 통해 발표된 각 학생들의 발표 내용이 정리된 후 이를 부정하지 않는 정도에서 자신의 의견을 보충할 수 있는 카드이다.)
기악영역에서의 활용법
악기 연주, 다양한 연주 방법, 소집단 활동 후 반성의 과정에서 모든 학
생들이 동등하게 참여하도록 함으로써 각 활동에 대한 참여 필요성을 높이
고 이 후 학습 활동에서 보다 성공적인 소집단 활동을 이루기 위한 방법을
찾도록 한다.
Ⅶ. 기악지도(기악수업, 기악교육, 기악학습)의 영역별 학습모형
1. 리듬 합주 교수학습 설계
도입
감각적 감지
악기 주법을 알고 기습곡 익히기
악기의 기본 주법 익히기
기본 주법에 의해 기습곡에 맞춰 치기
제재곡의 리듬, 가락 살펴보기
학습 목표 인식하기
※ 자유롭게 치면서 기본 주법을 익힌다.
전개
기초
기능 파악
리듬 익히기
단위 리듬꼴(1박 또는 1마디)을 찾아 읽기
주요 리듬을 읽기
주요 리듬을 이어서 읽기
전체 리듬을 읽고 치기
※ C.Orff의 언어와 리듬 읽기 활용, 의성으로 읽기 등
표현
방법의 탐색
(연습)
노래에 맞추어 리듬 합주하기
틀리거나 어려운 곳 반복 연습하기
자신 있게 리듬 합주하기
노래에 맞춰 리듬 합주하기
반복 연습하여 자신 있는 합주가 되게 하기
가락, 가사, 리듬을 외어서 합주하기
※ 행위 위주 접근법
※ 신체 표현하기
창조적 표현
중주(합주)하기
다같이 노래, 강박자, 약박자의 악기로 합주하기
분단별로 나누어 합주하기
리듬 악기와 노래를 교체하여 합주를 하기
※ 여러 가지의 리듬 악기를 연습한다.
정리
내면화
아름답게 연주하기
바른 주법에 의해 곱게 연주하기
리듬 합주, 노래 하기
개인별, 분단별, 남녀별로 연주하기
※ 스스로 고운 소리를 낼 수 있는 방법 찾기
평가
차시예고
개인별, 악기 주법, 분단별 합주 태도를 평가하기
차시 학습의 준비 및 발표 내용을 과제로 제시하기
2. 기악 합주 교수학습 설계
도입
감각적 감지
기습곡 듣기 및 부르기
제재곡을 듣는다.
제재곡의 분위기에 대한 이야기
- 박자 리듬치기, 범창·범주 듣기, 신체 표현하기
학습 목표 인식하기
※ 감상 청취 활동
※ 자기 의욕 성취
※ 신체적 표현
도입
기초기능 파악
음악에 대한 기본적인 지도와 제재곡의 리듬, 음정, 화음 지도를 통한 독보력, 청기력
기초적인 연주 및 표현 기법
※ 악보 읽기
※ 전시학습 연주하기
※ 잘 안 되는 곳 고치기
표현방법의 탐색
주법 익히기
자세 훈련
음정 연습하기
구분 연습하기
※ 악기 주법 익히기
※ 스케일, 텅깅 연습
창조적 표현
① 요소 간의 통합 지도 방법
리듬+가락⇒리듬(겹리듬)치며, 노래 부르기 등
가락+화성⇒반주, 합창에 맞추어 노래 부르기
가락+음색⇒악기의 음색 살려 연주하기 등
화성+가락⇒2부 합창하기 등
※ 여러 가지 방법으로 학습하기
② 요소 영역 통합 지도 방법
리듬+가락+기악⇒리듬 치며 가락악기로 합주하기
리듬+가락+기악+가창⇒오르간 화음 반주에 맞춰 노래 부르기
③ 영역 간 통합 지도의 방법
신체 표현+가창⇒손뼉으로 리듬 치며 부르기
기악+가창⇒악기로 연주하며 부르기 등
창작+기악+감상 ⇒ 지은 가락 연주하며 듣기
가창+감상 ⇒ 노래 부르며 감상하기 등
※ 가창 및 창작, 감상과의 유기적인 학습이 되게 한다.
※ 악곡 전체 또는 부분적으로 연습한다.
도입
내면화
차시
예고
외어서 연주하기
악기 및 악곡의 특성에 따른 연주
녹음하여 듣기 → 고쳐서 연주하기
차시의 학습 활동에 대한 준비 및 발표 내용을 과제로 제시하기
3. 전통음악 교수학습 설계
도입
미적
자극
기습곡 연주하기
학습목표 인지
전개
지각
배울 음악의 특성 인지 및 발견
반응
시범 연주 감상하기
악곡에 대하여 알아보기
※ 교사의 역할 강조
기초
기능
신장
기본 개념 학습(음악과 연계)
바른 연주 자세(자세, 호흡, 음악과 연계)
기본 주법 학습(음악과 구음과 연계)
정간보 읽기 연습
시김새 익히기
즉흥 연주
그룹 또는 전체 연습
그룹 또는 전체 연주 및 평가
미흡한 부분 연습
전통음악의 맛을 살린 창의적 표현
앙상블 연주
연주 평가
※ 올바른 자세 지도
※ 바르게 소리내기 지도
※ 음악적 맥락 속에서의 기초 기능 연습
※ 시김새 지도
※ 피드백 수시 제공
※ 교사의 음악적 시범 수시 제공
창의적
표현
연주 감상하기
노래로 불러 보기
장단에 맞춰 연주하기
※ 창의적 표현력 중시
정리
내면화
특징(시김새 등) 살려 연주하기
특이한 표현 찾아 연주하기
※ 음악적으로 의미 있는 연습
가치
판단
전통음악의 특수성 알기
기악 학습의 즐거움 알기
※ 학생의 긍정적 자아의식 장려
Ⅷ. 향후 기악지도(기악수업, 기악교육, 기악학습) 관련 제언
기악 학습을 통하여 청각이나 시각은 물론 근육 감각이나 운동 감각이 직접 리듬 가락 화성 등 음악의 여러 요소를 충분히 체험하게 하고, 기악 연주에 대한 강한 의욕을 만족시키며, 그 연주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지도방안을 다음과 같이 마련한다.
(1) 리듬악기의 주법과 이름을 익히게 한다.
(2) 리듬악기로 간단한 리듬을 칠 수 있게 한다.
(3) 리듬악기 중심의 단순한 기악 합주를 할 수 있게 한다.
(4) 손쉬운 악기에서부터 시작하여 점차 발전시켜 나가도록 한다.
(5) 골고루 돌아가며 여러 가지 악기를 연주할 수 있게 한다.
(6) 리듬악기를 너무 세게 치지 않도록 하며 소중히 다루도록 한다.
(7) 악기의 주법을 너무 강요하지 않고 자기 신체 조건에 따른 알맞은 방법으로 주법을 익히게 한다.
참고문헌
권덕원·석문주·최은식·함희주(2005), 음악 교육의 기초, 교육 과학사
박관우 외(1991), 관현악법, 서울 : 세광음악출판사
이홍수, 음악교육의 현대적 접근, 세광음악출판사
이용일(1977), 음악교육학 개설, 서울 : 현대악보출판사
양종모·이경언(2001), 한국 초·중등 음악교육의 실태에 대한 양적 접근,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조홍기(1988), 코다이 음악 교수법, 서울 : 다라출판사

키워드

추천자료

  • 가격6,500
  • 페이지수19페이지
  • 등록일2011.04.14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66524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 편집
  • 내용
  • 가격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