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개요
Ⅱ. 학당의 교육적 의의
Ⅲ. 학당의 특징
Ⅳ. 배재학당의 역사
Ⅴ. 배재학당의 교육과정
1. 1888-1889년
1) 예비과정부(preparatory department)
2) 교양과정부
2. 1894년
3. 1901년
Ⅵ. 배재학당과 영어학교
Ⅶ. 배재학당과 이화학당
참고문헌
Ⅱ. 학당의 교육적 의의
Ⅲ. 학당의 특징
Ⅳ. 배재학당의 역사
Ⅴ. 배재학당의 교육과정
1. 1888-1889년
1) 예비과정부(preparatory department)
2) 교양과정부
2. 1894년
3. 1901년
Ⅵ. 배재학당과 영어학교
Ⅶ. 배재학당과 이화학당
참고문헌
본문내용
학교 사업은 6개월 전에 아들 스크랜튼 박사의 집에서 한사람을 데리고 시작하였다. 그 학생은 정부 고간의 소실이었으며 왕후의 통역관이 되려는 희망을 가지고 영어를 배우러 왔던 것이다. 그러나 김부인은 3개월만 공부하고 중단하고 말았다](Mari F,Scranton,Woman\'s Work in Korea,1896)
그 다음에 온 학생도 어머니가 찾아와 딸을 데려가려 함으로 서약서를 써주면서 여러모로 설득하여 겨우 안심시켜 머물러있게 하였다. 그 학 생은 가난을 면하기 위하여 찾아온 아이였다. 1886년 한명의 여학생으로 시작된 이화학당은 1887년 7명으로 증가하였고 1888년에 18명의 학생으로 발전하였다. 스크랜튼 부인은 한국에 있어서 불교와 유교의 전통의식으로 멸시와천 대 받고 있는 여성들에게 남자와 똑같은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려고 마음 먹었다. 여학생들을 가르치는 스크랜튼 부인의 교육이념이나 매우 철저 하였다.[그들로 하여금 자기들이 사는 환경 속에서 가정부인으로서 모범이 되게 하며 또한 친척들과 친지들 사이에서 십자가의 도를 전하는 신앙의 사람이 되게하는데 있었다](G,W.Gilmore,Korea from It\'s Capit- al, P,232)[나는 학생들을 서양인의 생활양식과 의복제도를 따르게 하려고 생각지 않는다. 나는 한국사람을 가장 훌륭한 한국사람을 가장 훌륭한 한국사람으로 만드는 것으로 만족하려 한다. 그러기 위하여 그리스도와 그의 가르침을 따라 교육하려고 힘쓰는 것뿐이다](The Godpel in All Lands for 1888,P.373) 그녀는 항상 이러한 정신으로 학생들을 가르쳤고 또 이것이 초창기 이 화의 정신이었다. 처음의 학과목은 영어, 산수, 한국, 창가, 역사, 서도 등이었다. 1887년에는 국왕과 정부로부터 정식의 학교 인가를 받았고 명성황후는 이화학당이라는 이름을 지어 그것을 기록한 편액을 하사하였다. 이와 같은 황실의 배려와 후원은 이화학당을 위하여 영광이 되었고 여성교육 전개를 위하여 계몽과 격려로서 상당한 효과를 나타냈다.
참고문헌
○ 박의수 외 3명(2001), 교육의 역사와 철학, 동문사, 증보개정판
○ 손인수(1989), 한국교육사상사Ⅲ, 서울 : 문음사
○ 안기성(1993), 교육학 개론, 학지사
○ 이혜영 외(1992), 교육이란 무엇인가, 한길사
○ 전정태·이대석(1996), 교육학의 이해, 교육과학사
○ 전태련(2008), 함께하는 교육학, 마이쌤
그 다음에 온 학생도 어머니가 찾아와 딸을 데려가려 함으로 서약서를 써주면서 여러모로 설득하여 겨우 안심시켜 머물러있게 하였다. 그 학 생은 가난을 면하기 위하여 찾아온 아이였다. 1886년 한명의 여학생으로 시작된 이화학당은 1887년 7명으로 증가하였고 1888년에 18명의 학생으로 발전하였다. 스크랜튼 부인은 한국에 있어서 불교와 유교의 전통의식으로 멸시와천 대 받고 있는 여성들에게 남자와 똑같은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려고 마음 먹었다. 여학생들을 가르치는 스크랜튼 부인의 교육이념이나 매우 철저 하였다.[그들로 하여금 자기들이 사는 환경 속에서 가정부인으로서 모범이 되게 하며 또한 친척들과 친지들 사이에서 십자가의 도를 전하는 신앙의 사람이 되게하는데 있었다](G,W.Gilmore,Korea from It\'s Capit- al, P,232)[나는 학생들을 서양인의 생활양식과 의복제도를 따르게 하려고 생각지 않는다. 나는 한국사람을 가장 훌륭한 한국사람을 가장 훌륭한 한국사람으로 만드는 것으로 만족하려 한다. 그러기 위하여 그리스도와 그의 가르침을 따라 교육하려고 힘쓰는 것뿐이다](The Godpel in All Lands for 1888,P.373) 그녀는 항상 이러한 정신으로 학생들을 가르쳤고 또 이것이 초창기 이 화의 정신이었다. 처음의 학과목은 영어, 산수, 한국, 창가, 역사, 서도 등이었다. 1887년에는 국왕과 정부로부터 정식의 학교 인가를 받았고 명성황후는 이화학당이라는 이름을 지어 그것을 기록한 편액을 하사하였다. 이와 같은 황실의 배려와 후원은 이화학당을 위하여 영광이 되었고 여성교육 전개를 위하여 계몽과 격려로서 상당한 효과를 나타냈다.
참고문헌
○ 박의수 외 3명(2001), 교육의 역사와 철학, 동문사, 증보개정판
○ 손인수(1989), 한국교육사상사Ⅲ, 서울 : 문음사
○ 안기성(1993), 교육학 개론, 학지사
○ 이혜영 외(1992), 교육이란 무엇인가, 한길사
○ 전정태·이대석(1996), 교육학의 이해, 교육과학사
○ 전태련(2008), 함께하는 교육학, 마이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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