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실과교과(실과교육)의 정의
Ⅲ. 실과교과(실과교육)의 성격
1. 실천적 생활 능력 교과
2. 창조적 노작 교과
3. 통합적 활동 교과
Ⅳ. 실과교과(실과교육)의 동향
Ⅴ. 실과교과(실과교육)와 팀티칭
Ⅵ. 실과교과(실과교육)와 협동학습
1. 실과교육에서 협동학습의 필요성
1) 창의력과 문제해결력을 신장할 수 있다
2) 인지적 영역의 학업 성취에 효과적이다
3) 협동심을 기를 수 있다
4) 실습 기자재의 부족으로 인한 교수-학습을 정상화할 수 있다
2. 실과교육을 위한 협동 학습의 전제
1) 효율적인 집단의 구성
2) 협동기술 개발
3) 문제해결기술 개발
Ⅶ. 실과교과(실과교육)와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Ⅷ. 실과교과(실과교육)의 교수학습방법
Ⅸ. 실과교과(실과교육)의 지도 방향
Ⅹ. 결론
참고문헌
Ⅱ. 실과교과(실과교육)의 정의
Ⅲ. 실과교과(실과교육)의 성격
1. 실천적 생활 능력 교과
2. 창조적 노작 교과
3. 통합적 활동 교과
Ⅳ. 실과교과(실과교육)의 동향
Ⅴ. 실과교과(실과교육)와 팀티칭
Ⅵ. 실과교과(실과교육)와 협동학습
1. 실과교육에서 협동학습의 필요성
1) 창의력과 문제해결력을 신장할 수 있다
2) 인지적 영역의 학업 성취에 효과적이다
3) 협동심을 기를 수 있다
4) 실습 기자재의 부족으로 인한 교수-학습을 정상화할 수 있다
2. 실과교육을 위한 협동 학습의 전제
1) 효율적인 집단의 구성
2) 협동기술 개발
3) 문제해결기술 개발
Ⅶ. 실과교과(실과교육)와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Ⅷ. 실과교과(실과교육)의 교수학습방법
Ⅸ. 실과교과(실과교육)의 지도 방향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젝트법, 실습법 등의 학습을 적극적으로 도입하여야 한다. 전문가들은 앞으로 실과교육에서 지향하여야 할 수업 전략은 ‘아동 중심의 활동 및 실습’, ‘다양한 교수 매체 개발 활용’, ‘구체적인 조작 경험’, ‘아동의 문제 해결력 활동’, ‘컴퓨터 및 인터넷의 활용’, ‘아동에 의한 지식 발견’ 등으로 제시한다. 결국 초등학교 실과 수업은 교사 중심, 교과서 중심의 학습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으나 앞으로는 아동중심의 구체적 조작 및 문제 해결적 활동과 다양한 교육 매체 활용을 지향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실과 교육의 교수학습에는 다양한 방법과 수업 모형이 적용될 수 있는데 그 종류로는 토의 학습, 현장 견학, VCR, OHP를 활용한 시청각 학습, 관찰실험조사, 시범 학습, 컴퓨터 보조 수업(MBI, WBI), NIE, 그룹 학습, 자원 인사 활용 등이 있다.
‘실과 교수학습 방법’에서는 교수학습 과정에 다양한 시청각 매체와 학습 자료 등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도록 하고, 이의 활용 방안이 지도계획에 반영되도록 할 것을 강조하고 있다. 또한, 모든 영역에서 컴퓨터를 활용한 수업이나 과제 등을 통하여 컴퓨터에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하되, 학급 규모를 고려하여 컴퓨터 사용 시간을 조정하는 등의 효율적인 사용 계획을 세울 필요가 있으며 실과의 배당 시간 수가 적은 관계로 컴퓨터 교육에 많은 시간을 할애할 수 없으므로 학교 재량활동 시간을 이용하여 실과의 ‘컴퓨터 다루기’단원과 연계한 통합형 컴퓨터 교육 프로그램을 구상하여 적용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또한, 실과 교과 내용과 관련되는 컴퓨터 소프트웨어 프로그램(CAI, 멀티미디어 프로그램 등)을 교수학습에 적절히 활용하고 컴퓨터를 활용한 과제 등을 제시하여 학습을 통한 컴퓨터 활용 능력을 배양하도록 할 것을 제시하고 있다. ‘가족과 일의 이해’ 영역에서는 비디오영화, 컴퓨터와 신문기사 등의 자료를 이용하여 얻은 정보를 통하여 지도할 것을 권하고 있다. 아울러 실과 교수학습이 계절성과 지역성, 경제성 및 실습 시간 부복과 실습 환경에 따른 제약을 많이 받고 있으므로 이러한 제약 조건 때문에 직접 체험을 할 수 있는 교수학습이 어려울 경우 ICT의 활용을 통하여 간접 경험을 하게 함으로써 학습 목표 도달에 어느 정도의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본다. 이와 같이 많은 실과 교육 영역에서 ICT를 활용한 교수학습의 정당성과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Ⅸ. 실과교과(실과교육)의 지도 방향
실과의 교수학습에서는 다양한 체험 학습을 중시하고 있다. 따라서 실질적인 노작 활동과 실험실습 중심의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하고, 학습 활동은 학생들 스스로 계획, 실천, 평가에 이르는 전반적인 과정을 경험하도록 함으로써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학습된 내용이 일상 생활에 꾸준히 적용되고 생활 환경을 개선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탐구적이고 창의적인 교수학습 방법과 학생 활동 중심수업, 현장 학습, 컴퓨터를 이용하는 수업, 견학과 같은 다양한 수업 방법이 실과 교과에서 적용되어야 한다. 따라서 실과 수업의 특성에 비추어 수업을 효과적으로 지도하기 위해서는 교과목표를 명확히 하고 내용을 정선해야 하며 수업목표, 교재의 특질, 아동학생의 조건, 교육의 외적조건인 교수학습 환경 등을 융통성 있게 운용하여야 하는 것이다.
Ⅹ. 결론
실과 교육의 문제점은 너무 많은 영역을 가지고 있으며 그 영역들을 다수의 작업들을 통하여 가르치려고 한다는 점이다. 한영역이라도 그 영역이 가지고 있는 것을 배우게 한 다음 그것을 몸소 체험할 수 있는 능력을 심어주는 데에 그 의의가 있다고 본다. 실과 수업 시간에서도 이런 점을 가만하여 아동의 수준 및 능력에 따른 팀티칭 방법과 실질적인 체험을 통하여 자기의 능력과 소질을 계발할 수 있는 방향으로 실과 수업 시간이 다시 재구성 되어야 하겠다.
참고문헌
◇ 김광휘(1999), 팀 구성 방법과 협동학습 기법, 협동학습의 이론과 실제, 교육마당 21, 교육부
◇ 박도순·홍후조(1998),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서울 : 문음사
◇ 송영기 외(2001), 수업에서의 ICT 활용 방안, 인천교육과학연구원
◇ 최유현(2001), 제7차 교육과정에 따른 실과 교수-학습 지향 패러다임과 그 전략, 교과교육공동연구 학술세미나, 한국교원대 부설 교과교육공동연구소
◇ 최유현(1997), 실과 교육 연구, 서울 형설출판사
◇ 최정혜(1997), 초등실과교육의 정체성에 관한 이론적 고찰, 한국실과교육학회지, 한국실과교육학회
실과 교육의 교수학습에는 다양한 방법과 수업 모형이 적용될 수 있는데 그 종류로는 토의 학습, 현장 견학, VCR, OHP를 활용한 시청각 학습, 관찰실험조사, 시범 학습, 컴퓨터 보조 수업(MBI, WBI), NIE, 그룹 학습, 자원 인사 활용 등이 있다.
‘실과 교수학습 방법’에서는 교수학습 과정에 다양한 시청각 매체와 학습 자료 등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도록 하고, 이의 활용 방안이 지도계획에 반영되도록 할 것을 강조하고 있다. 또한, 모든 영역에서 컴퓨터를 활용한 수업이나 과제 등을 통하여 컴퓨터에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하되, 학급 규모를 고려하여 컴퓨터 사용 시간을 조정하는 등의 효율적인 사용 계획을 세울 필요가 있으며 실과의 배당 시간 수가 적은 관계로 컴퓨터 교육에 많은 시간을 할애할 수 없으므로 학교 재량활동 시간을 이용하여 실과의 ‘컴퓨터 다루기’단원과 연계한 통합형 컴퓨터 교육 프로그램을 구상하여 적용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또한, 실과 교과 내용과 관련되는 컴퓨터 소프트웨어 프로그램(CAI, 멀티미디어 프로그램 등)을 교수학습에 적절히 활용하고 컴퓨터를 활용한 과제 등을 제시하여 학습을 통한 컴퓨터 활용 능력을 배양하도록 할 것을 제시하고 있다. ‘가족과 일의 이해’ 영역에서는 비디오영화, 컴퓨터와 신문기사 등의 자료를 이용하여 얻은 정보를 통하여 지도할 것을 권하고 있다. 아울러 실과 교수학습이 계절성과 지역성, 경제성 및 실습 시간 부복과 실습 환경에 따른 제약을 많이 받고 있으므로 이러한 제약 조건 때문에 직접 체험을 할 수 있는 교수학습이 어려울 경우 ICT의 활용을 통하여 간접 경험을 하게 함으로써 학습 목표 도달에 어느 정도의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본다. 이와 같이 많은 실과 교육 영역에서 ICT를 활용한 교수학습의 정당성과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Ⅸ. 실과교과(실과교육)의 지도 방향
실과의 교수학습에서는 다양한 체험 학습을 중시하고 있다. 따라서 실질적인 노작 활동과 실험실습 중심의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하고, 학습 활동은 학생들 스스로 계획, 실천, 평가에 이르는 전반적인 과정을 경험하도록 함으로써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학습된 내용이 일상 생활에 꾸준히 적용되고 생활 환경을 개선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탐구적이고 창의적인 교수학습 방법과 학생 활동 중심수업, 현장 학습, 컴퓨터를 이용하는 수업, 견학과 같은 다양한 수업 방법이 실과 교과에서 적용되어야 한다. 따라서 실과 수업의 특성에 비추어 수업을 효과적으로 지도하기 위해서는 교과목표를 명확히 하고 내용을 정선해야 하며 수업목표, 교재의 특질, 아동학생의 조건, 교육의 외적조건인 교수학습 환경 등을 융통성 있게 운용하여야 하는 것이다.
Ⅹ. 결론
실과 교육의 문제점은 너무 많은 영역을 가지고 있으며 그 영역들을 다수의 작업들을 통하여 가르치려고 한다는 점이다. 한영역이라도 그 영역이 가지고 있는 것을 배우게 한 다음 그것을 몸소 체험할 수 있는 능력을 심어주는 데에 그 의의가 있다고 본다. 실과 수업 시간에서도 이런 점을 가만하여 아동의 수준 및 능력에 따른 팀티칭 방법과 실질적인 체험을 통하여 자기의 능력과 소질을 계발할 수 있는 방향으로 실과 수업 시간이 다시 재구성 되어야 하겠다.
참고문헌
◇ 김광휘(1999), 팀 구성 방법과 협동학습 기법, 협동학습의 이론과 실제, 교육마당 21, 교육부
◇ 박도순·홍후조(1998),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서울 : 문음사
◇ 송영기 외(2001), 수업에서의 ICT 활용 방안, 인천교육과학연구원
◇ 최유현(2001), 제7차 교육과정에 따른 실과 교수-학습 지향 패러다임과 그 전략, 교과교육공동연구 학술세미나, 한국교원대 부설 교과교육공동연구소
◇ 최유현(1997), 실과 교육 연구, 서울 형설출판사
◇ 최정혜(1997), 초등실과교육의 정체성에 관한 이론적 고찰, 한국실과교육학회지, 한국실과교육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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