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 전자상거래의 개념과 효과 및 기술, 전자상거래사업의 유형과 특성, 전자상거래 비즈니스모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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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전자상거래

Ⅰ. 전자상거래의 개념과 효과

1. 개념
1) 협의의 전자상거래
2) 광의의 전자상거래
2. 전자상거래의 발전단계
1) 1단계
2) 2단계
3) 3단계
3. 전자상거래의 효과
1) 기업(판매자)
(1) 공간과 시간의 장벽 제거
(2) 짧은 유통 채널
(3) 판매 거점의 불필요
(4) 고객정보의 획득용이
(5) 일대일 마케팅활동에 효율적
(6) 중소기업의 경쟁기회 제공
(7) Overhead Cost의 절감
2) 고객(소비자)의 측면
(1) 시간적, 공간적 제약의 탈피
(2) 다양한 선택기회의 제공
(3) 향상된 고객 서비스
3) 사회적 측면

Ⅱ. 전자상거래사업의 유형과 특성

1. 전자상거래의 유형
1) 기업-소비자간 전자상거래
2) 기업간 전자상거래
2. 전자상거래 사업의 특성
1) 판매거점의 불필요
2) 유통채널의 축소
3) 영업구역의 확대
4) 영업시간의 확장
5) 마케팅활동의 변화

Ⅲ. 전자상거래와 기술

1. 전자상거래의 구성요소
1) 정보화 기반시설(인프라)
2) 법적, 제도적 뒷받침
3) 전자상거래 요소기술
2. 기업간 상거래의 지원기술
1) 전자문서교환(EDI)
2) 광속상거래(CALS)
3) SCM
4) CRM

Ⅳ. 전자상거래 비즈니스 모델

1. 비즈니스 모델의 중요성
2. 비즈니스 모델의 개념
3. 비즈니스 모델의 유형
1) 상품과 판매방식에 따른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
2) 상품유형과 판매방식의 결합에 따른 8가지 비즈니스 모델
(1) 제1모델: 기업과 기업간(B to B)의 물리적 상품거래
(2) 제2모델: 기업과 소비자간(B to C)의 물리적 상품거래
(3) 제3모델: 소비자와 기업간(C to B)의 물리적 상품거래
(4) 제4모델: 소비자와 소비자간(C to C)의 물리적 상품거래
(5) 제5모델: 기업과 기업간(B to B)의 디지털 상품거래
(6) 제6모델: 기업과 개인간(B to C)의 디지털 상품거래
(7) 제7모델: 개인과 기업간(C to B)의 디지털 상품거래
(8) 제8모델: 소비자와 소비자간(C to C)의 디지털 상품거래
3) 수익창출방식에 따른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
(1) 직접 수익방식: 제품 및 서비스 판매형(소비자 = 지불자)
(2) 간접 수익방식: 다양한 부가서비스 제공(소비자 ≠ 지불자)

본문내용

장 많이 찾는 정보서비스의 하나로, 지속적으로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이 모델은 정보와 실익을 동시에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인터넷에서만 볼 수 있는 고객중심의 판매방식으로서 여행전문 사이트인 Travelocity가 대표적인 예로 들 수 있다.
(8) 제8모델 : 소비자와 소비자간(C to C)의 디지털 상품거래
아직 수익실현방식이 명확하지는 않지만, 개개인의 노하우나 서비스에 대한 경매 등 상대적으로 가능성이 많은 분야이다.
미국의 Xpertise.com은 다양한 질문들(피서지정보, 다이어트 민간요법, 쇼핑정보 등)에 대해 분야별 전문가로 등록한 사람이 답변을 올려 주면 질문자가 답변에 대한 평가를 내린다. 전문가는 답변 횟수와 답변의 질에 따라 포인트가 누적되고, 일정 기간마다 누적포인트를 전자화폐로 환산받거나 현금으로 받게 된다.
또한, 우리나라의 아이디어 클릭(Idea click)은 등록자들이 보유하고 있는 다양한 지식이나 정보를 서로 쉽게 사고 괄 수 있는 온라인 지식정보 유통시장이다.
3) 수익창출방식에 따른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
(1) 직접 수익방식 : 제품 및 서비스 판매형 (소비자=지불자)
제품 중심 판매형의 경우 일반시장의 모델을 인터넷에서 그대로 적용해서 운영하는 경우로서, 주로 기업이 개인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기업과 소비자간(B to C) 형태가 일반적이다. 이러한 제품 중심 판매형 모델도 취급 품목 수를 기준으로 백화점식의 쇼핑몰 형태이냐 단일품목 중심의 전문형 이냐로 다시 나누어볼 수 있다.
1> 제품 중심 판매형(백화점식 쇼핑몰+단일품목 전문점) : 백화점식의 쇼핑몰형은 유통망을 가지고 있거나 백화점을 운영하던 업체가 기존에 있던 운영의 노하우와 유통망을 바탕으로 시작하는 경우와, 기존의 홈쇼핑업체가 고객에 대한 광범한 자료를 토대로 쇼핑몰사업에 뛰어드는 경우로 크게 나뉜다.
세계 최대의 할인양판점 월마트(Wal-Mart), 미국의 유명 백화점인 마시스(Macys)는 기존 자신들의 점포와 동일한 가격에 쇼핑의 신속함과 편리함을 제공하고 있으며, 비용절감분을 고객에게 다양한 서비스의 제공으로 재투자하고 있다.
단일품목 중심의 전문형은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고객이 원하는 형태로 판매하는 것으로, 쇼핑몰형의 모델에서 찾을 수 없는 전문성과 개성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2> 직접 서비스 판매형 : 판매에 의한 직접 수익방식의 또 다른 형태인 직접 서비스 판매형의 경우 웹 사이트가 정보와 서비스의 중심이 되고 이를 통해 직접 서비스를 제공하고 서비스 비용을 받는 경우이다.
이 모델은 서비스를 직접 생산하여 얻는 시장성 외에 소비자가 요구하는 서비스를 주문 처리하는 네트워크 비즈니스의 모델로서도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3> 간접 서비스 판매형 : 간접 서비스 판매형의 경우 서비스를 직접 제공하지 않고 서비스를 연결해 주고 중개수수료를 받는 형태로서, 온라인 브로커라는 표현이 더 정확하다. 오프라인 중개수수료보다 엄청나게 싼 비용으로 이용할 수 있어서 경쟁력을 가진 분야라고 할 수 있다.
대표적인 기업들로는 증권 금융 중개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인터넷 가상금융기관인 SFNB, 항공편, 호텔, 렌터카, 패키지 휴가상품 등 종합 여행정보 중개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Travelocity, 각종 공연, 영화 등의 예약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Ticket master, 통합 물류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우리나라의 로지스테크, 지역별 종류별 식당정보와 온라인 주문배달서비스를 제공하는 Food 등이 그 대표적인 예이다.
(2) 간접 수익방식 : 다양한 부가서비스 제공 (소비자 ≠ 지불자)
모든 비즈니스모델이 취할 수 있는 일반적인 마케팅의 형태로 볼 수도 있으며, 배너광고, 스폰서십, 무료메일 제공, 사이버 커뮤니티 형성, 제휴 프로그램, 프로그램 무상 배포 등이 그 예로 나타날 수 있다.
1> 배너광고 배너광고는 네트워크에 의한 수확체증효과를 얻을 수 있는 가장 빠른 방법으로서, 멀티미디어 기술을 이용하여 밀접한 관련이 있거나 인지도가 높은 웹 사이트에 자사의 광고를 끼워 넣는 형태이다. 초기의 정적인 형태에서 동적인 형태로 많이 발전했다.
2> 스폰서십 : 스폰서십은 요즘 흔하게 볼 수 있는 기사형 광고와 유사한 형태로서 광고주가 특정 사이트의 한 페이지를 후원하거나 단기적인 이벤트를 위해 널리 알려진 사이트의 프로모션 판을 별도로 제작, 운영하는 형태이다. 또는 잡지 사이트 등에 고객의 눈에 잘 띄는 박스기사 형식으로 게재하는 등의 방법이 있다.
3> 무료메일 제공 무료메일 제공은 무료로 점 메일 서비스를 받는 대신 가입할 때 기본적인 개인정보를 제공해야 하고, 메일을 이용하기 위해 사이트에 접속할 때마다 광고에 노출되며, 이 사이트를 통해 메일을 발송하면 메일 수신자에게도 광고가 전달된다. 요즘은 가입자의 기호에 맞춘 뉴스 메일 서비스를 통해 자연스럽게 구매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한메일, 미국의 핫메일 등이 그 대표적인 예이다.
4> 사이버 커뮤니티 형성 : 사이버 커뮤니티 형성은 연령, 직업, 주거지역, 취미 등 동질성을 보유하고 이를 서로 공유하고자 하는 사람들로 하여금 자율적으로 사이버 커뮤니티를 구성하게 하고, 이들 가입자를 마케팅 대상으로 삼는 것을 말한다. 국내에서는 싸이월드가 그 대표적 사례이다.
5> 제휴 프로그램(Affiliates Programs) : 제휴 프로그램은 서로 다른 인터넷 사이트끼리 배너광고를 교환하고 공고한 시이트를 통해 해당 사이트로 접속할 경우 일정한 금액을 지불하는 형식이다. 미국의 인터넷 가상서점인 Amazon에서 시행하고 있는 Amazon Associates가 가장 성공적인 사례로 꼽힌다.
6> 프로그램 무상 배포 프로그램 무상 배포는 소프트웨어 회사의 인지도를 높이거나 적정한 숫자의 사용자 그룹을 확보하기 위한 전략으로 시작되었다. 우선 일정한 기간 동안 무상으로 사용해 본 다음 구매를 결정하는 셰어웨어(shareware; 엄밀하게는 trialware)형태와 프로그램 자체는 아예 무상으로 사용하게 하되 인터넷을 통해 프로그램에 광고를 내보내는 애드웨어(adware)전략이 그 대표적인 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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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11.02
  • 저작시기201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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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7114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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