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제1부 한국 근현대 문학과 문학사 서술의 문제
- 출제예상문제 및 해설
- 출제예상문제 및 해설
본문내용
제1부 한국 근현대 문학과 문학사 서술의 문제
1. 한국 근현대 문학사 서술의 문제
(1) 문학사란 무엇인가?
➀ 작품이 생성된 배경, 그것이 독자층에게 어떻게 읽혀졌는가에 대한 정보와 그것이 어떤 문학적 전통을 이루었는지에 대한 것을 통시적이고 총체적으로 서술하는 것
➁ 문학사 서술은 ‘무엇을’, ‘어떻게’ 쓰는가의 문제: 문학사를 서술할 때는 문학적 사실의 선택과 배열, 문학연구의 시각과 가치 평가의 문제가 매우 첨예하게 드러남
(2) 문학사 서술의 시각과 문제
1) 문학사 서술의 시각과 대상의 선택
➀ 정전(正典, canon)
- 어느 집단이든지 전문가들이 당대의 문학연구 결과를 반영하여 선정한 작품
- 서로 다른 시각을 지닌 해석자들의 다양한 해석에 의해 당대뿐 아니라 미래에도 지속적으로 심미적인 효과를 발휘할 작품
- 문학적 관습이나 패러다임 변화의 ‘최초’가 될 만한 작품, 한 시대의 징표로 삼을 만한 요소를 지닌 작품: 그 시대의 정신을 보여주는 작품
- 중략 -
1. 한국 근현대 문학사 서술의 문제
(1) 문학사란 무엇인가?
➀ 작품이 생성된 배경, 그것이 독자층에게 어떻게 읽혀졌는가에 대한 정보와 그것이 어떤 문학적 전통을 이루었는지에 대한 것을 통시적이고 총체적으로 서술하는 것
➁ 문학사 서술은 ‘무엇을’, ‘어떻게’ 쓰는가의 문제: 문학사를 서술할 때는 문학적 사실의 선택과 배열, 문학연구의 시각과 가치 평가의 문제가 매우 첨예하게 드러남
(2) 문학사 서술의 시각과 문제
1) 문학사 서술의 시각과 대상의 선택
➀ 정전(正典, canon)
- 어느 집단이든지 전문가들이 당대의 문학연구 결과를 반영하여 선정한 작품
- 서로 다른 시각을 지닌 해석자들의 다양한 해석에 의해 당대뿐 아니라 미래에도 지속적으로 심미적인 효과를 발휘할 작품
- 문학적 관습이나 패러다임 변화의 ‘최초’가 될 만한 작품, 한 시대의 징표로 삼을 만한 요소를 지닌 작품: 그 시대의 정신을 보여주는 작품
- 중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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