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학개론] 제 4장 국어의 의미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1. 의미와 의미의 분석

1.1 의미의 정의

1.1.1. 지시설

1.1.2 자극-반응설

1.1.3. 개념설

1.2 의미의 유형

1.3. 의미 분석의 방법

1.3.1. 성분 분석 이론

1.3.2 원형 이론

1.4. 의미 연구의 층위

2. 의미의 관계

2.1 계열 관계

2.1.1 상하관계

2.1.2 유의 관계

2.1.3대립관계

2.2 결합 관계

2.2.1. 합성 관계

2.2.2 관용 관계

2.2.3 연어 관계

3. 의미의 확장

3.1. 다의어

3.1.1. 다의어의 정의

3.1.2. 다의어의 의미 확장

3.2 은유

3.2.1. 비유의 본질

3.2.2. 은유의 정의

3.2.3. 은유의 유형

3.3 환유

3.3.1. 환유의 정의

3.3.2 환유의 양상

4. 문장의 의미

4.1. 동의성과 중의성

4.1.1. 동의성

4.1.2. 중의성

4.2. 전제와 함의

4.2.1. 전제

4.2.2. 함의

4.3. 장면의 개념화

4.3.1. 초점화

4.3.2. 이동 표현

5. 담화와 텍스트의 의미

5.1. 담화의 의미

5.1.1. 담화의 성격

5.1.2. 담화 행위

5.1.3.대화의 협력원리

5.1.4. 직접 화행과 간접화행

5.2. 텍스트의 의미

5.2.1. 텍스트의 개념

5.2.2. 텍스트성의 기준

5.2.3. 텍스트의 기능

본문내용

다.
5. 담화와 텍스트의 의미
문장보다 더 큰 언어적 단위 및 구조에 대한 관심은 화자와 청자, 혹은 작가와 독자 간에 언어를 동적, 사회적, 상호작용적 현상으로서 이해해야 한다는 필요성을 강조하게 되었다.
5.1. 담화의 의미
언어의 기능에는 관념을 형성하고 표현하는 관념적 기능과 인간의 상호작용을 위한 대인적 기능이 있다.
5.1.1. 담화의 성격
담화란 화자와 청자를 포함하여 화맥 속에서 수행되는 발화나 발화의 연쇄체를 가리킨다. 발화는 화자를 전제로 한 언어 단위로서 이것을 전제로 하여 정의할 때 텍스트는 발화를 통해서 이루어진 추상적 문법 단위이다. 동일한 표현이라 하더라도 문장의 의미는 ‘표현-의미’의 2중 관계로, 발화의 의미는 ‘화자-표현’의 3중 관계를 형성하는데, 입말을 중심으로한 담화의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측면에서의 논의가 진행되고 있다. 첫째, 발화 층위의 의미를 연구하는 분야를 화용론이라 하는데, 이것은 화자와 청자에 대한 언어적 발화의 의미, 곧 발화가 사용자와 해석자에 대하여 가지는 화맥상의 의미를 연구하는 분야이다. 둘째, 발화 연쇄체의 의미를 연구하는 분야를 담화 분석이라 한다. 그런데, 담화 분석은 텍스트 분석과 중복된 측면을 갖기도 하여 경우에 따라서 ‘담화’와 ‘텍스트’를 같은 개념으로 이해하기도 한다.
5.1.2. 담화 행위
담화 행위란 담화의 요소인 발화가 어떤 행위를 수행하는 것을 말한다. 하나의 담화에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 행위가 나타난다. 첫째, 표현 행위는 형식과 의미를 지닌 언어 단위를 발화하는 것이다. 둘째, 표현내적 행위는 표현 행위 안에서 수행되는 발화의 효력을 말한다. 셋째, 표현달성 행위는 표현내적 행위의 효력이 달성된 결과를 뜻한다.
5.1.3.대화의 협력원리
대화는 화자와 청자가 함께 이루어 내는 상호 간에 지켜야할 협력의 원리이다. 이 원리에는 ‘대화에서의 말이 합의된 목표나 방향과 일치되게, 그 말의 시점에서 충분한 기여가 되도록 할 것’에 관한 ‘일반 원리’와 ‘대화의 격률’이라고 하는 다음의 네 가지 ‘하위 원리’가 있다.
첫째, 질의 원리는 거짓이나 충분한 증거가 없는 말을 하지 말라는 것이며, 둘째 양의 원리는 대화상의 목적에 요구되는 만큼의 정보를 제공하라는 것인데, 부족한 정보나 과잉의 정보를 피하라는 것이다. 셋째, 관련성의 원리는 대화의 내용이 해당 주제에 관련되도록 하라는 것이고, 마지막으로 방법의 원리는 대화의 형식이 명료해야 한다는 것으로서, 모호성이나 중의성을 피하며, 간략하고 순서에 맞도록 하라는 격률이다. 이러한 과정에서 때로는 화자가 의도적으로 협력의 원리를 깨뜨림으로써 청자에게 함축된 의미를 추론하도록 이끄는 경우가 있는데, 이를 ‘대화의 함축’이라고 한다.
5.1.4. 직접 화행과 간접화행
담화 행위에는 ‘직접화행’과 ‘간접화행’이 있다. 직접화행은 발화의 형태와 기능이 일치하는 것으로 의문, 명령, 청유, 평서형 종결어미의 형태에 따라 의문문, 명령문, 청유문, 평서문의 기능을 수행하는 경우이다. 반면 간접화행은 형태상으로는 평서형이나 의문형의 양식을 띠고 있으면서 기능상으로는 명령이나 요청을 나타내는 경우를 말한다. 때로는 직접 화행 대신에 간접화행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는 왜 그런 것일까? 첫째, 청자에 대한 화자의 배려라고 할 수 있다. 둘째, 화자 자신에 대한 배려이다. 요컨대 간접 화행은 하나의 발화가 청자에게 둘 이상의 표현내적 수행력을 갖는 것으로서, 일석이조의 효과를 나타내는 한결 세련된 의사소통의 방식이다.
5.2. 텍스트의 의미
텍스트는 단어나 문장의 차원을 넘어선 텍스트 언어학의 분석 단위이다.
5.2.1. 텍스트의 개념
언어적 텍스트는 텍스트의 다양한 양식 가운데 하나로서, 평면적인 언어 표현의 구성체가 아니라 의사소통의 참여자가 주체적으로 활용하는 인지적 구성체이며, 스스로 결속적이고, 전체로 볼 때 의사소통 기능을 수행하는 언어 기호의 완결된 단위라고 할 수 있다.
5.2.2. 텍스트성의 기준
언어의 발화체를 텍스트로 판정하는 이 기준을 텍스트성이라고 하는데 이것은 7가지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첫째 텍스트를 이루는 실제 단어들이 한 연속체 속에서 상호 연결되는 방식에 관한 기준을 갖는 결속구조
둘째, 텍스트의 구성체가 서로 수용하고 적합성을 띠게 하는 방식에 관한 응집성
셋째, 특별히 성취하려는 의식적인 목적이나 의도에 관한 기준인 의도성
넷째, 텍스트의 수용자인 청자나 독자의 태도에 관한 기준인 수용성
다섯째, 제시된 텍스트의 자료가 수용자에 의해서 예측되었거나 알려진 정도에 관한 기준인 정보성
여섯째, 어떤 텍스트를 그 발화의 상황에 적합한 것으로 만드는 요인에 관한 기준인 상황성
그리고 마지막으로 어떤 텍스트의 형태나 의미가 그 이전의 다른 텍스트들에 의한 지식에 의존하는 것을 의미하는 패러디의 근원인 상호 텍스트성이 여기에 해당 한다.
위의 일곱 가지 요건은 모두 의사소통성에 기여하는 자질이므로 이 기준이 충족될 때 텍스트가 성립되는 것이다. 그러나 위의 일곱 가지 요건이 동일한 가치를 지니는 것이 아니라 ‘결속구조’와 ‘응집성’이 가장 중요한 기준이다.
5.2.3. 텍스트의 기능
텍스트의 기능이란 의사소통 공동체에서 일관되고 타당성 있게 규정된 수단으로써, 텍스트에 표현된 생산자의 의도를 가리킨다. 즉, 텍스트의 수용자가 인식해야하는 생산자의 의도이다. 텍스트 유형 분류의 기준이 되는 텍스트의 다섯 가지 기능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제보 기능이다. 이것은 텍스트의 생산자가 수용자에게 새로운 정보를 제보하고 싶다는 것을 이해시키는 기능이다.
둘째, 호소 기능이다. 이것은 텍스트의 생산자가 수용자에게 어떤 사실에 대해 일정한 관점을 받아들이거나 행위를 수행하도록 이해시키는 기능이다.
셋째, 의무 기능이다. 이것은 생산자가 수용자로 하여금 일정한 행위를 수행할 의무가 있음을 이해시키는 기능이다.
넷째, 접촉 기능이다. 이것은 생산자가 문제 삼고 있는 것이 수용자와의 친교 관계임을 이해시키는 기능이다.
다섯째, 선언 기능이다. 이것은 생산자가 수용자에게 텍스트의 발화가 새로운 사실을 선언하고 있음을 이해시키는 기능이다.
  • 가격1,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1.11.27
  • 저작시기2009.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16716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