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중심상담] 인간중심상담의 개념, 특성 및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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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간중심상담] 인간중심상담의 개념, 특성 및 방법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인간중심상담이란?

2. 인간중심 상담 이론의 발전과정
1) 비지시적 단계
2) 내담자중심 단계
3) 이론의 적용단계
4) 인간중심 단계

3. 인간중심 상담의 특성

4. 칼 로저스의 인간이해
1) 인간이해
2) 자아실현 가능성
3) 성장의 과정에 있는 인간
4) 성격이론(부적응 행동의 발달)
5) 자아개념(self-concept)
6) 완전 기능인(fully-functioning person)

5. 인간중심 상담자의 태도적 자질
1) 진실성
2)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
3) 공감적 이해

6. 인간중심 상담에서 상담자의 역할
1) 조화, 진실성 또는 순수성(Congrence, Genuineness)
2) 무조적인 긍정적 관심과 수용
3) 정확한 공감적 이해(Accurate Empathic Understanding)

7. 인간중심상담의 과정

참고자료

본문내용

금 자기 자신에 더 가까이 접근하여 자기의 감정들을 더 깊이, 그리고 더 강렬하게 체험하게 하고 내담자 내부에 잠재해 있는 부조화화 부조리를 인식하여 해소시킬 수 있게 하는 것이다(연문희이영희이장호, 2008).
이 개념은 상담자가 내담자의 감정을 감지할 때 상담자가 내담자의 감정에 몰입되어 자신을 잃지 않으면서도 내담자의 감정을 상담자 자신의 감정처럼 감지하는 것을 말한다. 정확한 공감은 명백한 감정의 차원을 넘어서 덜 분명하고 덜 명백한 내담자의 내적 경험에까지 도달할 수 있다는 사실이다. 공감은 단순한 감정의 반영 이상의 것이다. 이것은 내담자에게 내용을 반영시켜 주는 것 이상을 요하며, 상담자가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꾸며낸 기교 이상의 것이다. 인격적인 일체감을 이루는 것이다. 로저스는 치료자는 지시적 조언 또는 무의식의 권위적 해석을 하기보다 내담자의 핵심 감정을 공감적으로 반영하는 것에 주력해야 한다고 본다.
7. 인간중심상담의 과정
인간중심상담의 상담과정은 로저스의 저서들의 시기에 따라서 약간의 차이가 있다.
로저스는 초기 저서(1942)에서 상담의 과정을 크게 표현의 해소, 통찰의 성취, 종결단계로 나누어 설명하고, 이것을 12단계로 설명하고 있다. 이후에 그의 후기 저서(1961)에서는 이를 7단계의 과정으로 소개하고 있다. 먼저, 초기저서에서 소개하는 상담의 과정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Rogers, 1942).
첫 번째 단계는 개인이 도움을 얻기 위하여 상담실을 찾아온다.
두 번째 단계는 도움을 주는 상황 즉 상담상황이 설정된다. 여기서 상담자는 내담자의 문제와 답을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라 내담자가 자신의 문제에 대하여 도움을 얻어 스스로 해결해 가는 과정임을 알려준다.
세 번째 단계로 상담자는 내담자가 자신의 문제에 대한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격려한다.
네 번째 단계에서 상담자는 내담자가 표현하는 부정적인 감정들을 수용하고, 인정하고, 명료화한다.
다섯 번째 단계에서는 내담자의 부정적 감정들이 아주 충분하게 표현되면, 성장에 도움이 되는 긍정적인 충동이 시험적으로 약하게 표현 된다.
여섯 번째 단계로 상담자는 부정적 감정들을 수용하고 인정했던 것처럼 긍정적 감정들도 같은 태도로 수용하고 인정한다.
일곱 번째 이러한 통찰과 자기이해 및 자기수용은 전체 상담 과정 중 이 단계에서 나타나는 중요한 측면이다.
여덟 번째 단계에서 가능한 선택과 행동방향을 명확히 해주는 과정이 통찰의 과정과 혼재되어 나타난다.
아홉 번째 단계는 미미하지만 매우 중요하고 적극적인 행동이 나타난다.
열 번째 단계에서 내담자는 자기의 행위에 대한 보다 진전된 통찰을 통해서 더욱 완전하고 정확한 자기이해를 할 수 있게 된다.
열한 번째 내담자는 점점 더 통합된 적극적인 행위를 하게 된다.
열두 번째 단계에서 내담자는 도움의 필요성이 감소되고 상담관계를 끝내야겠다고 인식하게 된다.
로저스는 후기(1961)의 저서에 종전의 상담과정과 달리 성격의 변화가 일어나는 과정으로서의 상담과정을 소개하고 있다(Rogers, 1961). 그는 성격의 변화과정을 고정성에서 변화성, 경직된 구조에서 유동적 구조로, 고정된 상태로부터 과정으로 이어지는 연속선상의 변화과정이라는 개념으로 발전시켰다.
성격의 변화가 일어나는 과정으로서 상담과정의 첫 번째 단계는 경직된 경험의 상태에 있는 개인은 자발적으로 상담하기위해 오기가 어렵다. 그러므로 이 단계에서의 대화는 피상적이며 내담자는 자신에 대하여 이야기를 기꺼이 할 수 없다.
두 번째 단계는 첫 번째 단계에서 내담자가 자신이 충분히 수용되고 있음을 경험하게 되면, 가끔 감정을 표현하기도 하는 단계에 이른다. 그러나 그 감정들이 아직은 과거의 객관적 경험의 하나로 묘사된다.
세 번째 단계는 두 번째 단계에서 약간 느슨해지고 유동적으로 된 태도의 변화가 방해받지 않고 계속 자신이 있는 그대로 수용되고 있다고 느낄 수 있게 되면 보다 많은 감정들과 사적인 표현을 하게 된다. 그러나 이 단계에서는 자신이 느끼는 경험이나 감정을 표현하는 것이 아니고 하나의 객체로서의 자기와 관련된 경험들을 표현한다.
네 번째 단계로 세 번째 단계에서 여러 가지 경험들을 가지고 있는 내담자가 여전히 있는 그대로의 자신이 수용되고 이해되고 있다고 느낄 수 있게 되면 보다 자유로운 감정의 흐름이 가능해진다. 그래서 전에는 생각하기를 부인하던 감정들이 그대로 표현된다.
다섯 번째 단계는 네 번째 단계에서의 내담자가 자신이 있는 그대로 수용되고 있다고 느낄 때 내담자의 유기체적 유동성의 자유가 증가된다. 따라서 감정들이 지금-현재의 느낌 그대로 표현된다. 두려움이 있기는 하지만 진정한 나(the real me)가 되려는 바램이 있다.
여섯 번째 단계는 지금까지의 단계와 구별되는데, 전에는 부인했던 감정들을 즉각적인 현재의 감정들로 수용한다. 이제까지의 객체로서의 자기가 사라지고 현실적이 된다. 따라서 내담자는 자신의 문제를 주체적으로 대처해 갈 수 있게 된다.
일곱 번째 단계로 이제는 상담자의 도움을 필요로 하지 않는 단계이다. 상담 장면이나 다른 곳에서도 새로운 감정을 즉시 그리고 충분히 느긋하게 경험하게 된다. 이러한 경험이 행동에 분명한 준거가 된다. 또한 자기와 유기체의 경험들 사이의 불일치가 최소화되고 일시적이 된다. 그리하여 개인은 자유를 경험하며 충분히 기능하는 인간으로 성장하게 된다.
참고자료
김미경,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에서 '진실성'의 의미, 연세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2.
김형태, 21세기를 위한 상담의 이론과 실제, 동문사, 2005.
박성수, 정원식, 카운셀링의 원리, 교학도서주식회사, 1979.
연문희, 로저스, 연세대학교 교육철학연구회 편, 위대한 교육사상가들 Ⅴ, 교육과학사, 2002.
연문희.이영희.이장호, 인간중심상담, 학지사, 2008.
오오현, Rogers의 인간 중심적 접근과 목회상담, 일반상담과 목회상담, 예영커뮤니케이션, 2003.
이장호.정남운.조성호, 상담심리학의 기초, 학지사, 2006.
정정숙, 기독교 상담학, 베다니, 1994.
조성국, 칼 로저스의 상담 이론에 대한 기독교적 평가, 브니엘 신학 논문집 1,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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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12.24
  • 저작시기201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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