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위일체론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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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삼위일체론 종합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개요

본문
1.현대 신학에서의 하나님의 문제
2.삼위일체론의 역사적인 발전
3.삼위일체론에 관한 고전적인 접근과 현대적인 접근
4.삼위일체론의 재해석
5.계시의 언어로서 삼위일체적 현실 이해

결론

본문내용

지지 않은 비밀”로서 나타내는 세상의 진리들(Weltlogoi)과의 구분과 차이에서 “세상의 진리의 비밀”로서 그 유일한 빛을 드러낸다. 그리하여 하나님의 계시의 인식에서 세상의 진리란 그리스도안에 밝혀진 세상의 하나님과의 화해와 연관되어진 것으로서 세상의 변화를 통해서만 자신을 나타내는 하나님의 절대적인 타자성을 가르치며 그리고 바로 이러한 차이에서만 발생하는 하나님과의 연관성을 의미하게 되는 것이다. 세상의 진리들은 하나님의 절대적인 타자성 가운데 밝혀진 하나님과의 연관성을 의미하는 비유들인 것이다. 이러한 비유들은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께서 철저히 자기 자신을 우리 인간을 위한 분으로서 나타냄으로써 인간을 하나님을 위한 인간으로서 새롭게 만든 사실을 알리는 것이며 비유의 연관성은 항상 하나님의 자유로운 주권적 계시 가운데 있는 종말론적인 현실로서만 가능한 것이다.
3) 이와 연관되어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발생한 하나님의 자기 계시는 이미 우리 가운데 이루어진 십자가와 부활의 현실을 알리는 진리로서만 인간 역사의 종국을 밝히는 것이다. 좀 더 분명히 말한다면 계시의 현실은 인간과 역사에 대한 하나님의 자기 결정을 알리는 의미의 종말론적인 언어의 전개 과정이다. 따라서 하나님의 계시는 역사적인 과정 속에서 상대화되고 역사의 술어가 됨으로써 인간 경험의 한계 속에서 정당성을 얻기 위해 해석되어야 할 세상의 언어가 아니다. 하나님의 삼위일체적인 계시는 세상과 역사를 종말론적 전망 가운데 세우며 그리스도안의 화해의 현실로서 하나님께 개방시키고 연관시키는 해방의 언어인 것이다.
결 론
삼위일체란 하나님은 존재 양식에 있어서 각각 독립된 세 분의 실재적 개체이며 본질에 있어서는 서로 완전 동일한 일체라는 것이다. 한편 기독교의 신앙 대상을 유일신이라 할 때 그것은 하나님 같은 존재와 품성, 능력을 가지신 분이 없으며 또 하나님만이 구원의 유일한 근거라는 점에서의 유일성을 말한 것이지 하나로만 강조하려는 단일 신론과 각 삼위 하나님의 독립적 존재를 마치 어느 한 인간이 집에서는 가장이고 교회에서는 장로이고 사회에서는 사장이듯이 하나님은 각 상황에 따라 다른 모양으로 나타난다고 보는 양태론은 아니다. 이것은 둘 다 인본주의적 사고에 젖은 것으로서 성경이 제시하는 완전히 상호 독립된 세 분의 실재이면서도 또한 서로간의 본질이 서로 완벽히 동일한 일체이시라는 신비한 진리를 왜곡한 것이다.
삼위일체의 신비는 본질적 속성의 일부 또는 전체를 각각 다른 세 개체가 나누어 갖고 있는 상태, 즉 그 세 개체는 공통의 속성을 각기 다른 상태로 갖고 있는 그런 것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분명히 세 개체이면서도 독립된 세 개체의 모든 본질이 완전히 일치됨에 따라서 그 본체가 하나임을 말한 것으로 물질세계에서는 그 유례를 전혀 볼 수 없는 오묘한 진리이다.
*참고도서
McGrath 지음, 역사 속의 신학
다니엘 L. 미글리오리 지음, 조직신학입문
셔리 구스리에 지음, 기독교 신학 입문
판넨베르크 지음, 조직신학Ⅰ
피터 C 하지슨 지음, 기독교 구성 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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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2.02.01
  • 저작시기2009.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269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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