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규보의 동명왕편(東明王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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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이규보의 동명왕편

1. 머리말
1) 이규보
2) 동명왕편

2. 이규보의 생애

3. 이규보가 살던 시기의 역사적, 사회적 배경

4. 이규보의 문학세계

5.『동명왕편(東明王篇)』에 나타나는 이규보의 사관에 나타나는 이규보의 사관
1) 창작의도
2) 고구려 계승의식
3) 이규보의 자유로운 정신세계와 동명왕편의 도교적 색채
4) 전통적 신이사관

6. 맺음말

본문내용

등이 출현해 도교의 색채
삼국사기가 유교적사관에서 자유롭지 못함
도교적 색채는 선비로서 마땅히 다루지 말아야 할 것이라 생각
동명왕편은 자유로웠던 사상과 정신세계가 다른 점
4) 전통적 신이사관
삼국 사기는 신이사상은 황당무계로서 믿을 수 없는 일들을 삭제함
화이사상인 유교적 사상을 극복하고자 구삼국사 신이사관을 다시 강조
새로운 인식은 우리역사를 자주적 입장에 새로 이해하려는 노력
신이사관은 자국의 역사의 추진력이며 민족혼의 근원으로 파악
비유교적 신이사관만을 고수한 것은 아님
유자로서 입신하고자 함
무인정권에 적극 참여하고 했음이 그의 문집에 나타나 있음
엄격한 군왕윤리를 강조한 동명왕편』은 후세의 권계하고자 함
신성한 창업의 계승과 발전에는 합리적인 윤리관이 필요하다 여김
6. 맺음말
명종대에는 위축된 왕권 및 잦은 무인집정(武人執政)들의 교체로 인하여 기강의 문란을 초래, 민란(民亂)이 도처에서 발생. 이규보의 『동명왕편』은 이러한 명종 말기의 혼란한 시대상황 하에서 제작
무인통치로 심화된 국가의 대내적인 모순을 해결하기 위한 의지의 문학적 표출로도 볼 수 있음.
고구려 계승의식
이규보가 동명왕의 신이사관을 민족혼(民族魂)의 근원으로 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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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4페이지
  • 등록일2012.02.18
  • 저작시기2011.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283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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