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아타 작품에 대한 불교적 관점의 신화비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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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김아타에 대한 소개
 • 사진작가 김아타에 대한 소개
 • 김아타를 선정한 이유
김아타의 작품세계
 • 김아타의 작품이 보이는 특성
불교
 • 불교 사상에 대한 소개
불교적 관점에 의한 김아타 작품에 대한 신화비평
 • On-Air Project 작품들에 대해 불교적 관점을 적용한 신화비평
결론
 • 김아타 작품에 대한 신화비평의 의의와 앞으로 기대하는 연구성과

본문내용

김아타 작품에 대한 불교적 관점의 신화비평




김아타에 대한 소개

 ≪ 사 진 ≫

김아타 (我他)

 - 2007년 동강사진상 수상,
  빌 게이츠 Microsoft Art Collection 작품 소장
 - 2006년 아시아 작가 최초의 뉴욕 ICP 개인전
  ‘Atta Kim : ON-AIR’ 개최
 - 2004년 한국 작가 최초의 뉴욕 어패처 사진집
  ‘The Museum Project’ 발간
 - 2003년 이명동사진상 수상
 - 2002년 제25회 상파울로비엔날레 한국관 대표작가
 - 2002년 하남국제포토페스티벌 국제사진가상 수상
 - 2002년 런던 파이돈프레스사 선정-세계 100대 사진가
 - 1997년 사진예술사 ‘올해의 작가상’ 수상




김아타에 대한 소개

Why?
김아타

1. 특이한 이력
:한국보다 미국(뉴욕)에서 먼저 인정 받음

 ≪ 사 진 ≫

단순한 서구 오리엔탈리즘?
NO!

2. 사진에서 상징적 요소들이 많이 발견 됨




김아타에 대한 소개

Why?
김아타

 ≪ 사 진 ≫ ≪ 사 진 ≫




김아타의 작품세계

정신분석학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에 관심
정신병동에 직접 들어가서 환자들의 사진을 촬영
-‘정신’을 만나고자 노력함
-훗날 이 작품활동을 스스로 ‘미친 짓’이라고 평가
하이데거의 존재론
-<세계-내-존재>에서 하이데거의 존재론을 표현함
-모든 대상의 존재를 부각시킴

 ≪ 사 진 ≫
<사이코패스>, 1985

관념의 해체
-사실이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 관념일 뿐이라는 것을 강조
-관념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반성적 작품활동
-하이데거의 존재론에서 벗어나고자 ‘해체’라는 용어를 사용
-여기서 해체는 불교의 해탈과 의미가 유사
존재하는 것들에 대한 가치
-

 ≪ 사 진 ≫
<해체>, 1992~1994

공 개념의 나타남
-
-불교의 ‘공’ 사상이 작품에 반영
-관념의 틀을 벗어나는 것을 강조
-의미 있는 것이 의미를 잃고, 의미가 없는 것에 의미가 부여되는 것을 보여줌(색즉시공 공즉시색).

 ≪ 사 진 ≫
, 2005
  • 가격5,000
  • 페이지수36페이지
  • 등록일2012.04.08
  • 저작시기2012.4
  • 파일형식기타(pptx)
  • 자료번호#7389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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