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뱅크(Soft Bank)의 경영방식 (손정의 리더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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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소프트뱅크(Soft Bank)의 경영방식 (손정의 리더십)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소프트 뱅크의 최고 CEO, 손정의(야스모도 마사요시)------ 4
1.1. 최고의 승부사, 손정의
1.2. 세계 주식시장을 흔들다.
1.3. 2주 만에 얻은 대학입학 자격
1.4. 1일 1아이디어
1.5. 5분 협상을 위한 2만 페이지 자료
1.6. 인터넷 비즈니스의 ‘패러다임’ 창조
1.7. 손(孫)의 제곱병법

2. 손정의 리더십의 특징-------------------------------------- 9
2.1. 작은 것은 맡기고, 전략적 방향을 설정하는 「스피드 경영」
2.2. 과감한 결단력과 추진력
2.3. 영향력 있는 최고전문가와의 인적 네트워크 구축
2.4. 네트워크 기술에 있어서 최고의 전문가
2.5. 미래를 선견하는 창조적 기업가
2.6. 일시적 손해를 감수하고도 적대적 행위는 삼가는 상생적 시각

3. 소프트뱅크의 성장과 발전----------------------------------10
3.1. 소프트뱅크의 탄생
3.2. 소프트뱅크의 성장기
3.3. 소프트뱅크의 위기
3.4. 소프트뱅크의 위기극복
3.5. 소프트뱅크의 발전기
3.6. 소프트뱅크와 빌 게이츠
3.7. 소프트뱅크와 루퍼트 머독

4. 소프트뱅크의 경영 TIP------------------------------------13
4.1. 어음은 마약과 같다.
4.2. 팀제
4.3. 일일 결산제도
4.4. 인센티브(특별 성과급)제
4.5. 천 번 노크(Knock)제
4.6. 컴퓨터의 철저한 활용
4.7. E-Mail을 업무에 활용

5. 손정의 비즈니스 17가지 법칙------------------------------15
5.1. 자기만족을 초월하라.
5.2. 컴퓨터를 자유자재로 다룰 수 있어야 한다.
5.3. 기업 라이프 플랜이 있어야 한다.
5.4. 사업 계획은 장기적인 안목에서 장기 계획으로 한다.
5.5. 매출액은 지명도와 비례해서 상승한다.
5.6. 주주 총회에서는 자유롭게 질문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라.
5.7. M&A를 잘 이용해라.
5.8. 상대에게 득이 돼야 내게도 득이 된다.
5.9. 핫 박스를 잡아라.
5.10. 제휴를 했으면 전적으로 협력해라.
5.11. 은행은 실적이 나쁘면 사다리를 떼버린다.
5.12. 은행이 기업을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기업이 은행을 평가해서 선택해라.
5.13. 사원에게 항상 위기의식을 가지게 하여 대기업병을 막아라.
5.14. 사원들에게 비전을 보여 주어라.
5.15. 우수한 팀장을 양성해라.
5.16. 공을 세운 사원에게는 사재를 털어서라도 보상을 해라.
5.17. 재미를 붙일 수 있는 일을 해라.

6. 소프트뱅크의 M&A 3가지 법칙----------------------------19

7. 정보화 4단계에서 세계 넘버원으로-------------------------19
7.1. AIT (Analog Information Technology)
7.2. AIS (Analog Information Service)
7.3. DIT : (Digital Information Technology)
7.4. DIS : (Digital Information Service)

8. 참고문헌--------------------------------------------------20

본문내용

협상에 임하는 소프트뱅크의 기본 전략이다.
5.9. 핫 박스를 잡아라.
윈도우 95가 발매되자 폭발적인 인기를 끌었다. 이때를 놓치지 않고 마이크로소프트와 손을 잡고 윈도우 95와 그것에 대응하는 어플리케이션을 핫 박스로 선택했다. 소프트뱅크가 지금까지 수년 동안 지속적으로 성장 할 수 있었던 것은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는 소프트 제품을 확보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5.10. 제휴를 했으면 전적으로 협력해라.
마이크로소프트와 제휴한 소프트뱅크는 윈도우 95의 시장 점유를 위해 재고 관리와 판매 촉진 운동을 벌였다. 발매일 이전에 전국 각 지역 판매점의 반입량을 조정, 잡지를 통해 대대적인 광고를 했다. 매일 당일에는 동경 아키하바라의 컴퓨터 전시관에서 발매 캠페인을 벌인 결과 윈도우 95 대응의 어플리케이션 소프트는 단숨에 시장을 제압해 컴퓨터 소프트 시장의 업계 판도를 완전히 바꿨다.
5.11. 은행은 실적이 나쁘면 사다리를 떼버린다.
은행에 의존하지 않고 모든 금융 기법을 동원해서 남의 돈으로 내 기업을 만들었다. 95년 9월부터 지불 비용 인하와 재무 제한 조항의 철폐를 겨냥한 결단으로 사채관리회사를 두지 않고 사채를 발행했다. 은행과 싸움을 하는 것은 좋을 게 없다는 반대 의견에 손정의는 ‘은행도 기업의 실적이 떨어지면 어차피 사다리를 떼버린다. 실적이 올라가면 은행 문제는 저절로 해결된다.’고 밀어 붙였다.
5.12. 은행이 기업을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기업이 은행을 평가해서 선택해라.
소프트뱅크는 독자적인 은행 평가 제도를 도입하기로 결정하고 일본 흥업은행 등 19개 거래은행을 통지했다. 이 평가제도 도입의 목적은 주거래 은행제도를 폐지하고 여러 은행과 공평한 입장에서 거래하는 핵심 은행제의 채택이다.
5.13. 사원에게 항상 위기의식을 가지게 하여 대기업병을 막아라.
경영자로서 손정의 사장이 가장 걱정하는 것은 조직의 경직화이다. 조직이 비대해지면 조직원들은 안이해지고 조직의 사활이 걸린 문제에 둔해져 조직의 성공과 점점 멀어지게 된다. 이런 대기업 병을 10인 팀제와 가상 파산, 인센티브제로 예방하고, 보상으로 사원들을 자극했다.
5.14. 사원들에게 비전을 보여 주어라.
경영자에게 분명한 비전과 경영 철학이 있어야 한다고 단언하고 그달 매출액을 걱정하는 경영자는 실격이라고 했다. 50년 후, 300년 후의 모습을 생각해야 한다고. 사장의 확신과 비전이 사원들에게 전달될 때 목표는 반 이상 달성된 것이나 다름없다.
5.15. 우수한 팀장을 양성해라.
조직의 규모가 커질수록 우수한 팀장의 역할은 절대적으로 큰 비중을 차지해 우수 인재 양성에 미래가 있다. 소프트뱅크는 경력이 짧고 급성장한 기업이라 우수한 인재가 부족했다. 그래서 인센티브제를 통해 소프트뱅크는 누구든 도전해 볼 만한 곳이라는 확신을 심어 주고 있다.
5.16. 공을 세운 사원에게는 사재를 털어서라도 보상을 해라.
손정의 사장 보유의 개인 주식을 양도해 주는 유사 스톡옵션제를 실시해 자사의 주가가 오르면 개인의 재산이 늘어나므로 더 열심히 일을 하게 되었다.
5.17. 재미를 붙일 수 있는 일을 해라.
취미를 예로 들면 재미있어 하게 된다. 재미가 있으면 실력은 저절로 향상된다. 기업경영 또한 사회를 위해서 사원들을 먹여 살리기 위해서 기업을 경영한다는 생각 이전에 경영자 자신이 재미를 느끼기 때문이다.
6. 소프트뱅크의 M&A 3가지 법칙 기타오 요시다카, [소프트뱅크@가치장조의 경영], 동방미디어, 2000, pp.116~120.
소프트뱅크의 M&A 3가지 법칙은 다음과 같다. 첫째, 디지털 정보 분야에 집중하고, 노하우와 기술 축적을 기도한다. 둘째, 압도적인 시장 점유율을 확보할 자신이 없는 한, 신규 분야에는 진출하지 않는다. 셋째, 돈을 버는 기업에만 투자한다.
위의 3가지 원칙에서 벗어나지 않는 한 막대한 자금을 들이는 M&A도 지극히 당연한 경영 테크닉에 지나지 않고, 때와 정소에 따라서는 M&A야말로 가장 견실한 경영 수법인 것으로 인식되었다.
<소프트뱅크 M&A 전략 포인트>
소프트뱅크의 스피드 전략
<소프트 뱅크가 지향하는 WEB형 조직>
(그룹 규모에 관계없이 항상 스피드 경영)
7. 정보화 4단계에서 세계 넘버원으로 앞의 책, pp,146~156.
7.1. AIT (Analog Information Technology)
TV나 라디오 제조 회사, 인쇄기나 인쇄용 잉크 제조 회사 등 아날로그 정보를 제공하는 제품을 생산하는 회사가 주역이었던 단계이다.
7.2. AIS (Analog Information Service)
AIT로 정보를 제공하는 신문사, 출판사, 텔레비전 방송국, 영화사 등 미디어가 주역이 되는 단계이다.
7.3. DIT : (Digital Information Technology)
퍼스널 컴퓨터의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 제조 회사, 네트워크 인프라 등의 테크놀로지를 제공하는 회사가 주역이 되는 단계이다.
7.4. DIS : (Digital Information Service)
DIT를 도구로 사용하여 디지털 정보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가 주역으로 나서는 단계이다.
현재는 정보화 사회의 제 3단계로, 디지털 인포메이션 테크놀로지를 제공하고 있는 마이크로소프트, 인텔, 시스코, 오라클 등이 주역을 담당하는 시대이다. 제 3단계는 정보혁명에 통과 점에 불과하다. 정보혁명이 성공하여 정보화 사회가 본격적으로 전개되어 큰 성장을 이루게 되는 것은 디지털 인포메이션 서비스를 제공하는 인터넷 회사가 주역으로 나서는 제 4단계라고 손정의 사장은 말한다.
8. 참고문헌
■ 기타오 요시다카, [소프트뱅크@가치장조의 경영], 동방미디어, 2000.
■ 야기 츠토무, [시대가 만든 천재 손정의, 천재가 만든 시대 소프트뱅크],
스마트비즈니스, 2005.
■ 이노우에 아쓰오, [일본의 제일부자 손정의], 김영사, 2006.
■ 김학진, “인터넷기업 군단 거느린 소프트뱅크”, [과학동아] 2000년 3월호.
■ 이용화, “21세기 CEO의 조건(손정의,웰치,바네빅의 비교분석)”,
[CEO Information], 제50호, (삼성경제연구소,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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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10.26
  • 저작시기201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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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8883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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