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빛소프트 차후 10년 간의 성장 가능성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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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선정동기 및 기업소개
국내외 게임시장 현황

본론
블루프린트 7가지 법칙

결론

참고 문헌

질문지(설문조사)

본문내용

리더십을 발휘하는 경영 팀
전화통화와 메일 질문으로 주요 경영진과 경영방식에 대한 자료를 얻을려고 했으나 회사 보안상 보내 줄 수 없다고 하여 심도 깊은 자료를 찾지 못하였다. 이차자료에 의하면 한빛소프트의 최고경영자는 빠른 의사결정과 즉각적인 실천을 행 할 수 있는 능력과, 강력한 목표달성, 완벽한 업무수행, 이뤄야할 목표를 꼭 이루는 기업으로 만들기 위한 인재를 원하고 있다. 목표를 이루는 기업으로 만들기 위해 임직원들에게 즐거운 직장이라는 인식과 적극적인 참여 마인드 그리고 배려와 나눔으로 나보다는 우리를 생각하며 서로 아끼도록 배려를 하고 있다.
발랄하고 생기있는 아이디어를 갖은 직원에게 자유로이 아이디어를 제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으며 새로운 사고와 끊임없는 변화를 존중하고 있다.
최근 한빛소프트는 기업발전과 성과에 대하여 임직원 31명에게 총201,000주의 주식매수선택권을 부여하였다. 한빛소프트의 내부경영은 기업성장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재산은 인적 자산이고, 회사의 이익은 함께 고생한 직원들이 나누어 가져야 한다는 최고경영자의 평소 경영철학이 반영된 것이다.
김영만 최고경영자는 회사의 비젼과 가치를 직원들과 함께 나누고 공유할 수만 있다면, 모두가 하나된 마음으로 지금보다 훨씬 큰 성과를 낼 수 있을 것이고, 회사를 위해 노력하고 희생하는 직원들이라면 직급을 막론하고, 다양한 형태의 보상을 해 준다는 경영철학을 갖고 있다.
⑺ 7가지 블루프린트 법칙의 전문가들로 구성된 이사회
한빛 소프트는 아직 블루프린트 법칙의 전무가들로 구성된 이사회를 구성하지 못하고 있다. 앞에 말한바와 같이 최고 경영영자인 김영만 대표이사에 의해 주 경영이 이루워 지고 있다. 한빛소프트뿐만 아닌 국내 대부분의 기업들은 블루프린트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 새로운 시장으로 진출하기 위한 획기적인 아이템과 빠른성장가능성을 지닌 시장을 내다보는 경영진을 구축해야한다.
결 론
한빛소프트는 짧은 시간에 엄청난 성공을 거둔 온라인게임 기업의 신화이다. 현재 수많은 나라에 진출하여 성공을 거두었고 앞으로의 성장도 기대할 수 있는 역량이 충분한 회사임이 분명하다. 그러나 현재 한빛소프트는 앞으로 해결해야 될 많은 문제 앞에 놓여있다.
1) 새로운 수익모델 강화
온라인게임분야는 분명 사람들을 흥분시킬 만큼 훌륭한 게임산업분야 라고 할 수 있다. 그만큼 많은 수익을 가져온 게임산업분야 이다. 하지만 한빛소프트는 또다른 시장을 내다보아야 한다. KTF와의 모바일 게임시장으로의 진입은 포화상태의 모바일 게임산업에 진출한것이라는 생각도 들지만, 대규모 자본을 지닌 기업의 진입으로 더욱더 큰 시장을 형성할 기회를 만든 것이다.
2) 한빛소프트 경영전문이사의 부족
뛰어난 파트너와의 제휴를 통해 키운 기술력과 대규모의 유통망을 바탕으로 새로운 시장의 시장진입은 가능하다. 하지만 새로운 시장을 볼줄아는 관목을 지닌 경영전문이사가 부족한 실정이다. 블루프린트기업의 경우 뛰어난 이사회를 갖추기 위해 많은 시간과 자본을 투자하고 있는 반면, 한빛소프트의 경우 아이디어를 존중하는 기업철학을 갖고 있으나 그를 실현시키고, 발전시킬 전문경영진이 부족하다.
3) 경쟁기업간의 제휴
국내외 많은 게임산업기업들이 IT강국이자 게임강국인 한국에 진출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한다. 국내 게임산업은 현재 많은 발전을 해오고 있지만, 자체개발을 할 수 있는 기술력이 부족한 상태이다. 한빛소프트가 맺고 있는 세계적인 파트너사의 기술제휴를 통해 우수한 기술력을 습득하여, 한빛소프트가 갖고 있는 유통망을 이용하여 세계로 게임을 수출할 수 있는 기업으로 도약해야 할 것이다.
- 참고 문헌 -
한빛소프트 “www.hanbitsoft.co.kr"
한국게임산업진흥원 “2007 대한민국게임백서”
한국게임산업개발원
미래에셋증권, “국내_게임산업_및_관련업체_평가.pdf”
"2007_Hanbitsoft_IR_Book.pdf"
대상기업
(주) 한빛소프트
작성자
일시
주 제
(주) 한빛소프트의 현재와 미래
장소
인터뷰
대상자
(주) 한빛소프트 홍보팀 담당
인터뷰 내용
인터뷰 주요 내용
안녕하세요. 저는 입니다. 학과수업 과제로 글로벌기업의 혁신적인 경영방식과 전략을 분석하여 제출하는 과제가 있어, 현재 80개국으로 게임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주)한빛소프트를 선정하여 분석하기로 하였습니다. 그에 몇 가지 질문이 있어 이렇게 질문서를 보냅니다.
(대답하기 곤란하시거나 대외비의 경우 대답을 안 하셔도 됩니다.)
질문 1. 기업들은 글로벌 기업이 되기 위하여 공격적인 기업경영을 하고 있습니다. 경영자와 경영전문이사를 구분하여 기업경영을 하고 있는 추세에, 귀사의 경우 전문경영이사 확보에 적극적인 투자를 하고 계십니까?
대답 : (주)한빛소프트는 최고경영자 김영만 대표이사님을 중심으로 역량 있는 각 파트별 이사님이 계십니다. 주요 사업안건과 결정들은 이사회의 회의를 거쳐 신중히하고 적극적인 경영을 하고 있습니다. 이사님들의 정보는 알려드릴수 없습니다.
질문 2. 글로벌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서 한빛소프트가 많은 시간과 자본을 투자하는 핵심역량은 무엇입니까?
대답 : (주)한빛소프트는 80여개국의 게임시장에 진출한 상태입니다. 세계각국에 글로벌파트너기업과 제휴를 맺고 있으며, 좀더 발전된 기업으로 발전하기 위해 인프라구축에 적극적인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현재 국내 게임분야기업 중 최대 유통망을 갖춘 회사입니다.
인터뷰 내용
질문 3. 한빛소프트 김영만 대표이사님은 창업당시 우리나라는 게임산업에 후진국임에도 불구하고 게임산업에 과감히 도전하게 된 계기는 무엇입니까?
대답 : (주)한빛소프트 김영만 대표이사님께서 90년대 후반 IT산업과 인터넷의 급속한 발전, 그리고 세계게임산업의 발전을 내다보셨습니다. 하지만 국내 게임기술력이 부족하여 외국게임회사의 게임을 도입하여 배포하는 사업을 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현재 (주)한빛소프트는 자체개발한 다양한 게임과 외국기술력을 도입하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질문 4. 마지막으로 질문자에게 하시고 싶으신 말씀은?
대답 : 완성도 높은 보고서 완성하시기 바랍니다.
도움이 될만한 자료하나 첨부하여 보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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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06.09
  • 저작시기2007.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687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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