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트랜드,스토리텔링,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본 자료는 6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해당 자료는 6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6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1. 스토리텔링이란?

2. 스토리텔링 선정 이유

3. 과거의 스토리광고와 현재의 스토리광고 (사례)
1) 과거의 스토리광고
2) 현재의 스토리광고

4. 현재의 스토리텔링 광고 유형별 분석
1) 리얼 스토리텔링 광고
2) 창작 스토리텔링 광고

5. 광고전략- 스토리텔링 광고에서의 광고모델 선정
1) 광고에서 모델의 역할과 의의
2) 광고유형에 따른 광고모델
3) 유명인모델과 일반소비자모델의 차이

6. 관여도와 상관성 (효과)

7. 한계

8. 향후 전망과 전략

본문내용

를 정도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③ 멀티채널의 활용도를 높여라
기업은 브랜드 스토리를 전달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보다 다양한 채널을 복합적으로 활용해야 한다. 소비자가 브랜드에 접할 수 있는 접점을 다원화시킴으로써 브랜드 스토리 전파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스토리를 전달할 수 있는 채널은 TV, 신문, 인터넷, 영화, 책, 기업 역사관, 강연 등으로 매우 다양하다. 그런데 그 동안 기업이 소비자에게 브랜드 스토리를 전달하는 방식을 보면 대부분 TV 중심이거나 또는 TV와 인터넷 등을 별개로 운영하고 있는 면이 적지 않다. 미국 광고 전문지인 애드버타이징 에이지가 스토리텔링 마케팅의 채널 활용 현황을 살펴본 결과, 응답 기업의 약 65%가 TV 중심이며 약 20%는 TV와 인터넷 등 다양한 채널 활용 시 유기적인 연결성이 부족했다고 한다. 단순히 TV 광고의 하단에 브랜드의 웹사이트 주소를 보여주는 것만으로는 부족했다는 평가이다. 기업은 멀티채널 활용 시 상호 간의 연계성을 더욱 높일 수 있어야 한다.
최근 스토리텔링 마케팅의 새로운 채널로서 애드무비를 주목할 만하다. 애드무비는 TV, 인터넷과 영화를 접목한 광고 영화이다. 애드무비는 멀티미디어 니즈가 강한 최근 소비자의 성향을 반영한 것으로서, 브랜드 스토리에 대한 몰입도를 높이기에 효과적이다. 또한 단순히 TV 광고를 인터넷 사이트에 올린 것이 아니라, 애초에 인터넷과 TV 광고, 옥외 광고 등을 티저화하고 인터넷으로 소비자를 유인하여 이를 보도록 하고 있다. 예컨대 BMW는 뉴3시리즈 브랜드 광고로 각각 10여 분 길이의 단편 영화 3개를 만들어 인터넷과 TV에 동시 개봉하여 소비자들의 폭발적인 인기를 얻은 것으로 유명하다. 최근 국내에서도 기아자동차가 로체 애드무비를 만들어 소비자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한편 책을 활용한 스토리텔링 마케팅은 사이버 마케팅 시대라고 해도 그 효과가 떨어지지 않는다. 책은 독자들에게 브랜드 정보를 제공해 줄 뿐만 아니라 브랜드에 대한 호의적인 태도를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책 속의 브랜드 스토리가 끊임없이 인용 및 재생산 되면서 브랜드 가치는 생명력을 가질 수 있다. 예컨대 스타벅스는 성공 신화를 소개하는 수종의 책을 통해 고유의 브랜드 스토리를 지속적으로 알리고 있다.
④ 스토리 문화를 창출하라
스토리텔링 마케팅의 궁극적인 목표는 스토리 문화를 창출하는 것이다. 기업은 제품 자체가 아니라 브랜드 스토리가 품고 있는 철학을 강조함으로써 소비 이상의 것, 즉 문화를 만들 수 있어야 한다. 할리데이비슨 오토바이는 반항적이면서도 낭만을 중요시하는 고유의 이야기 문화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유명하다. 사람들이 할리데이비슨을 생각할 때 떠올리는 가죽 재킷과 붉은 두건, HOG(Harley Owners Group)라는 커뮤니티 등은 바로 이야기 문화의 산물이다.
하지만 모든 브랜드 스토리가 자연스럽게 문화를 형성할 것이라고 생각하면 오산이다. 우리가 문화라고 부르는 생활양식들은 일시적인 열풍에 지나지 않는 유행을 넘어 많은 사람들의 공감대를 이끌어 내어서 살아남은 것들이기 때문이다.
스토리 문화를 구축하기 위한 왕도는 따로 없지만 다음과 같은 방안을 고려하여 문화적 기반을 다질 수 있을 것이다. 첫째, 네버엔딩 스토리를 만들어야 한다. 단편적인 일회성 스토리로 머무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연계되는 스토리 창출을 통해서 일관된 이미지를 형성할 수 있다. 미국 인형회사 아메리칸 걸은 새로운 인형을 선보일 때마다 그에 맞는 독특한 스토리를 만들어 어린이들이 이에 맞춰 다양한 옷, 인형 등을 계속 구매하게끔 하고 있다. 어린이들은 일종의 시리즈물로 나오는 브랜드 스토리를 지속적으로 수집하고 있는 것이다.
둘째, 소비자의 피드백을 반영해야 한다. 소비자의 피드백이 곧 자사 브랜드를 하나의 문화로 만들 수 있는 바탕이 된다. 피드백의 적극적인 반영은 그들의 공감대를 이끌어 내는 과정이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소비자의 문화에 직접 빠져들어야 한다. 타깃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을 직접 체험해야 소비자와 교감할 수 있는 살아있는 브랜드 스토리를 만들어낼 수 있다. 예컨대 익스트림 스포츠 용품 업체인 퀵 실버의 모든 직원들은 매년 약 1개월 동안 스노보드 동아리들과 합숙을 하며 브랜드 스토리를 적극적으로 전파하고 있다.
⑤ 다양한 분야로 활용을 확대하라
기업은 스토리텔링 마케팅을 일반 소비재뿐만 아니라 애니메이션, 게임, 출판, 디자인, 건축 등 다양한 산업에서 활용해 볼 필요가 있다. 탄탄한 스토리가 가지는 설득의 힘을 통해 상품 및 서비스의 가치를 제고시킬 수 있을 것이다. 얼마 전 출간 2년 만에 500만부를 돌파한 만화 한자 책 ‘마법천자문’의 인기는 스토리텔링의 위력을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 이런 경향은 과학이나 역사 서적에서도 비슷하게 나타나고 있다.
스토리텔링 마케팅의 효과는 관광 등 문화 산업에서도 주목할 만하다. 똑 같은 남이섬이라 하더라도 ‘겨울연가 주인공이 거닐던 남이섬’이면 한 번 더 보고 싶은 것이 사람의 마음이다. 지자체 등 문화 산업 주체들은 스토리와 체험이 있는 문화 상품을 만들기 위해 노력할 필요가 있다.
한편 기업은 스토리텔링을 비단 마케팅뿐만 아니라 조직 내에서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도구로 활용해볼 수 있다. 숫자 중심의 딱딱한 프레젠테이션보다는 회사에서 벌어진 이야기가 훨씬 더 공감을 얻을 수 있다. 예컨대 세계은행 지식경영 프로그램 기획자들은 조직 내에 지식경영의 중요성을 전파하는데 스토리텔링을 이용하여 효과를 거두고 있다고 한다.
⑥ 호소력 있는 브랜드 스토리 구축 필요
최근 국내의 많은 기업들이 스토리텔링 마케팅을 도입하고 있으나 주목할 만한 이야기를 담은 상품은 부족하다는 의견이 적지 않다. 셀링 포인트가 느껴지지 않는 이미지 광고, 브랜드 히스토리의 지루한 나열 등 전체적으로 이야기의 호소력이 부족하다는 평가다. 스토리는 사건과 인물, 구성의 3박자가 제대로 맞아야 힘을 발휘한다. 성공하는 브랜드에는 매력적인 이야기가 있음을 명심하자. 이제 기업들도 단순한 상품 판매자가 아닌 훌륭한 이야기꾼이 되어야 할 것이다

추천자료

  • 가격4,000
  • 페이지수19페이지
  • 등록일2012.05.16
  • 저작시기2012.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46361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