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건축론 레포트 제출1 - 미스 반 데어 로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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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건축론 레포트 제출1 - 미스 반 데어 로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 목 차 >

1. 미스의 생애와 건축적 배경

2. 미스의 건축적 사고

3. 작품해석

4. 결론

5. 참고문헌

본문내용

.
가) 바르셀로나 파빌리온 : 공간 단위의 한계를 초월하여 지지체로서의 강기둥에 의해 지 지되고 있는 형식
나) 판스워즈저택 : 주위의 I형강 기둥들의 내측면에 용접되어 있는 형식
다) 크라운홀 : 노출 트러스에 의해 매달린 형식
라) 국립미술관 : 지붕과 기둥이 핀, 조인트에 의해 연결되어 있는 형식
(3) 벽
바르셀로나 파빌리온의 벽들은 지지하는 기둥들의 규칙성과는 대조적으로 아무런 제약도 받지 않고 비대칭적으로 자유롭게 배치되어 있다.
그리고 어떠한 벽들도 닫힌 것이 없이 모두 상호 연결되어 있음으로써, 공간은 부분에서 부분으로 이동하고 부분적으로 에워싸인 조각이 있는 연못과 융합되었다가 최후로 외부공간과 융합되는 연속적인 흐름을 갖고 있다. 이점에 대하여 필립 존슨은 <설계의 단위가 더 이상 입방체의 방이 아니라 지붕아래에서 시작되어 정원까지 확대되고 있는 독립해 서 있는 벽>이라고 말하였다. 그리고 이 벽들은 재료나 크기, 비례는 각기 다르지만 닫힌 공간을 분할하고 또한 시각적으로 통일되어 있다.
그 결과 복잡성 그 자체인 단순성을 낳게 되었는데 즉, 바르셀로나 파빌리온은 다채로운 대리석의 풍요로움뿐만 아니라 변화에 넘치는 널다란 간막이의 연속에 의해 각색되었다.
판스워즈저택의 내부는 중앙에 독립한 설비코어에 의해서 휴식, 수면, 식사 그리고 조리를 위한 공간으로 비대칭적으로 미묘하게 분할되고 있다. 즉 이 코어의 솔리드한 볼륨은 아주 정묘하게 배치되어 있어 한 영역에서 다른 영역으로의 공간의 이동은 연속과 분리 사이에 조화로운 균형을 제공하고 있다.
(4) 바닥
미스는 신고전주의 건축과 유사한 방법으로 언제나 건물을 기단위에 올려놓음으로써 주위환경과의 봉쇄감이나 분리감을 건물에 부여하였다. 그는 대지를 그다지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고 그 대신 훌륭한 건물을 만드는 데 관심을 두었으며, 그런 다음에 그 건물을 가장 훌륭하다고 생각되는 장소에 배치시켰다.
따라서 미스의 건축에 있어 1층 바닥은 지면과 일체화되어 지면의 연장을 이해되기 보다는 지면과 분리되어 1층 바닥자체가 독립된 존재로서의 성격을 갖는다.
여러 작품들을 살펴보면 기단의 형식은 두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즉 바르셀로나 파빌리온과 국립미술관은 지면보다 높은 바닥기단의 형식을 취하고 있으며, 판스워즈저택과 크라운홀은 지면과는 완전히 분리되어 계단에 의해서만 연결되는 떠있는 형식을 취하고 있다.
4. 결론
① 미스는 슁켈과 베렌스의 신고전주의 그리고 비올레 르 딕과 베를라헤의 구조적 합리주의의 영향하에 자신의 건축적 기반을 완성하였다.
② 미스는 건축을 구조와 공학이라는 측면에서 생각함으로써 명확한 구조에 기반을 둔 단순한 구조를 추구하였다.
③ 구조적 건축이란 구조를 말하며, 미스의 구조 개념을 건축의 모든 구성요소들을 일컫는 철학적인 의미를 담고 있다. 이 의미는 하나의 요소가 전체와 동등하게 중요하다는 뜻으로서 이나 <건축은 벽돌 두 장을 신중하게 쌓아올릴 때 비로소 시작 된다> 는 말과도 상통하는 것이다.
④ 미스는 교육과정에서도 구조의 중요성을 강조하여 구조가 지니고 있는 가능성과 한계를 파악하는 것에 가장 큰 비중을 두었다.
⑤ 미스의 작품들에 있어 건축요소들의 특성은 <연속/비연속>과 <고전주의/반고전주의>라는 대립적 관계들에 기반을 두고 있다.
건축가의 개성과 함께 전체적으로는 평탄한 지붕, 백색의 장식이 없는 표면, 간소한 실내라 는 유사성으로 형태소재구조와 공간에 관한 한공토의건축양식을 추구하고 있다. 그 가운데서도 미스가 최초로 철골과 경량의 벽체를 사용한 아파트블록은 얼핏 보아 대칭인 것처럼 보이나 실제로는 24세대의 평면구성이 모두 다르다. 계단과 배관을 위한 서비스부분 이 집중되어 있는 코어를 제외한 나머지 공간은 개방구조로 말미암아 가동 간막이 사용이 가능해져서 평면의 다양성과 융통성을 확보하게 된다. 이처럼 내부의 복잡성에도 불구하고 외부디자인은 정연하므로, 띠 모양의 창문과 계단실의 미묘한 비례를 얼핏 놓치게 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1920년대의 가장 중요한 건축이벤트로 평가되는 바이쎈호프주택단지는, 그 후 원래의 모습이 알아보기 어려울 정도로 변형되어 사용된 데다가 2차 대전의 전화로 심한 상처를 입었으나 수년전부터 이의 복구 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미스의 디자인을 살펴 볼 때 결코 라이히부인(Lily Reich, 1885~1947)의 이름을 빼놓을 수 는 없을 것이다. 바이쎈호프의 MR췌어를 비롯하여 베를린의 모드전(Exposition de la M de, 1927)의 커다란 전시홀의 대담한 섬유 장식은, 모두 라이히부인의 센스에 의한 것이 라고 한다. 20년대 미스의 주요작업의 성실하고 적극적인 파트너로서 활약한 라이히 부인은, 후일 미스와 더불어 바우하우스의 실내설계주임교수로 근대 디자인사에 중요한 발자취를 남기고 있는 여성이기도 하다.
6. 참고문헌
- 건축가(잡지), 88년 3-4월호
- 건축가(잡지), 88년, 9월호
- 건축과 환경(잡지), 87년, 1월호
- plus(잡지), 88년, 9월호
- 과학과 사상 37호, 2001년, 5월호
- 성익환 편저, Mies van der Rohe, 산업도서 촐판공사, 서울, 1984
- 이상규 'Mies van der Rohe의 건축에 관한 연구',1983
- 김상호, Mies van der Rohe의 건축적 사고와 구조적 건축,1987
- 윤재희.지영순, 국제양식의 건축, 세진사,1995
- 윤재희.전진희.박광규, 바우하우스와 건축, 세진사,1994
- 데이비드 하트킨, 윤리성의 건축, 1992
- 김흥국, 한국건축가100人&세계건축가100人, 2000, 세계문화연구소
- “미국 건축에 있어서의 Mies의 위치” [공간]
- “Mies Van der Rohe의 건축에 관한 연구” , 홍익대학원
- “Mies 건축에 있어서 건축 요소의 독립성에 관한 연구” , 대한건축학회
- “Ludgwig Mies Van der Rohe의 건축 디자인 요소에 관한 연구” , 국민대학원
- “Mies의 건축 사상적 배경과 디자인 원리 및 요소 분석에 관한 연구” , 성균관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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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7페이지
  • 등록일2012.06.11
  • 저작시기2010.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532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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