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위르겐 하버마스
1. 「계몽의 변증법」의 저자들의 주장 - 당시사회에 대한 진단
2. 하버마스의 「인식과 관심」
3. 하버마스의 ‘이상적인 대화조건’의 방법
4. 현대 사회(자본주의) 가지고 있는 이데올로기적 위기
5. 후기자본주의 사회의 위기
6. 해방을 위한 보편 의사소통
7. 비판이성의 실재론을 회복시키고자 하는 이유
1. 「계몽의 변증법」의 저자들의 주장 - 당시사회에 대한 진단
2. 하버마스의 「인식과 관심」
3. 하버마스의 ‘이상적인 대화조건’의 방법
4. 현대 사회(자본주의) 가지고 있는 이데올로기적 위기
5. 후기자본주의 사회의 위기
6. 해방을 위한 보편 의사소통
7. 비판이성의 실재론을 회복시키고자 하는 이유
본문내용
여 통제된 사회를 만들려는 비속한 상념에 젖게 된다고 하버마스는 결론내린다. 그는 두 개의 ‘이성’을 구별한다. 사회의 과학적이고 기술적인 이성과 실천적 이성으로 구별하고 있다.
선진 자본주의가 탈정치화된 공공영역에 의지하기 때문에, 구속받지 않는 의사소통의 발전적인 흐름에 대해서는 강하게 거부한다. 그러면서도 ‘기술관료 지배’의 이데올로기를 사용하려 하기 때문에 공적인 대중매체와 의사전달체계의 영역의 새로운 갈등 영역이 자유자본주의하에서 계급간 적대성을 대신하게 되었다. 그의 비판이론은 이런 공적인 의사소통 영역을 정치화시키는 방법을 예측하고 고구하는 것이 목적이었다.
하버마스는 실증적 합리론과 낭만적 비합리론이 판치는 극단에 대항하여 비판이성의 실재론을 회복시키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서는 성찰적 주체의 역할을 재평가하고 정통맑시즘과 갈등 상태에 있는 사적 유물론에 대한 새로운 이해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과학적 익명의 법칙체계하에서 ‘의미’나‘가치’혹은 ‘진실’은 (역사적 차원이든 구조적 차원이던) 대충 다루어져서는 안되는 것이라 말하면서 그의 비판이론이 띠고 있는 본래의 인간주의적 영감에 걸맞게 인간주체에 대하여 강한 집착을 보이는 사람이었다.
선진 자본주의가 탈정치화된 공공영역에 의지하기 때문에, 구속받지 않는 의사소통의 발전적인 흐름에 대해서는 강하게 거부한다. 그러면서도 ‘기술관료 지배’의 이데올로기를 사용하려 하기 때문에 공적인 대중매체와 의사전달체계의 영역의 새로운 갈등 영역이 자유자본주의하에서 계급간 적대성을 대신하게 되었다. 그의 비판이론은 이런 공적인 의사소통 영역을 정치화시키는 방법을 예측하고 고구하는 것이 목적이었다.
하버마스는 실증적 합리론과 낭만적 비합리론이 판치는 극단에 대항하여 비판이성의 실재론을 회복시키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서는 성찰적 주체의 역할을 재평가하고 정통맑시즘과 갈등 상태에 있는 사적 유물론에 대한 새로운 이해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과학적 익명의 법칙체계하에서 ‘의미’나‘가치’혹은 ‘진실’은 (역사적 차원이든 구조적 차원이던) 대충 다루어져서는 안되는 것이라 말하면서 그의 비판이론이 띠고 있는 본래의 인간주의적 영감에 걸맞게 인간주체에 대하여 강한 집착을 보이는 사람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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