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의 자기성찰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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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화의 자기성찰성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영화의 자기성찰성.

1.영화의 자기성찰성의 등장
2.자기성찰성의 정의
첫째. 영화가 어떻게 사실재현의 미디어가 아니라, 자신을 반영하는 미디어로 이해될 수 있는가
4. 자기성찰성의 영화영상
5. 사례분석
6. 생각해 볼 문제
7. 자료출저

본문내용

스타일에 큰 비중을 두지 않기로 작정합니다. <롤리타>는 영화 및 문학 비평을 다룬 훌륭한 작품이지만 큐브릭은 소설 속에 나오는 영화적 언급들을 활용하지 못합니다. 그리고 원작이 지닌 거리낌없이 현란하고 능숙한 반환영성 대신에, 3차원적 환영성 및 스타일상의 통일성을 채택합니다.
6. 생각해 볼 문제
1. 자기 성찰성이 최근의 영화를 비롯한 다른 예술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가?
>> 자기성찰성의 등장 배경이었던 리얼리즘의 한계는 영화뿐만이 아니라 그 때의 모든 예술의 문제였습니다. 다른 예술도 투명한 재현과 자기 반영적인 자기 재현 사이의 변증법적 관계에 놓여 있었습니다. 그렇기에 자기성찰성은 영화에만 국한된 개념이 아닙니다. 그것은 모든 문화에 포함되는 말이고, 설사 영화에만 국한되어 있다 해도 앞서 조사했던 상호텍스트성과 장 뤽 고다르의 말을 살펴보면 예술은 결국 연결 되어 있고, 하나이기 때문에 영화뿐만이 아닌 연극, 음악, 미술, 문학 등 모든 예술에 자기 성찰성의 개념을 이입할 수 있습니다.
2. 영화는 사실을 반영하는 데에 유리한 매체인가 혹은 철학적인 성찰을 행하는 데에 유리한 매체인가?
>> 연출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달라지는 문제겠지만 자기성찰성 자체가 영화가 사실을 반영하는데 유리하다는 환영주의가 위기를 맞고 그에 대한 대책의 일환으로 등장한 것이기 때문에 사실을 반영하는 데에 유리하다고 말하기는 힘들 것 같습니다.
철학적인 성찰에 대해서 생각해보았습니다. 철학적인 성찰의 의미를 저는 삶에 대한 근본이나 인간의 본질들을 다시 돌아보고 생각해보는 행위라고 이해했습니다.영화는 감독의 생각이 담긴 하나의 이야기라고 생각합니다. 자신이 살아온 삶을 그리기도 하고 다른이의 모습을 어떻게 보는지를 보여주기도 하고 그러므로써 세상의 본질이나 자신의 도덕관과 같은 감독의 철학관을 보여주는 행위라고 생각합니다.즉 영화는 감독의 철학 자체라고생각합니다. 때문에 저는 영화가 철학적인 성찰을 행하는데 유리한 매체라고 판단을 내렸습니다.
3.영화에 의해 반영된 것이 사실과 일치하지 않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이러한 사례들의 의미를 어떻게 부여할 수 있는가?
>>
평소같았으면 영화에서의 모습이 사실과 다른 경우에, 그저 감독이 독자들에게 우리의 사실과는 다른 모습을 보여주므로써 새로운 세상을 격게 해주기 위한 노력이었다고 생각하거나, 조금더 내용을 특별하게 만들어서 인상을 깊게 하기 위한 장치라고만 생각하고 넘겼을것입니다. 그러나 책을 읽으면서 생각이 조금 바뀌었다. 교재에서 설명하는 사실주의적 관점과 자기성찰성의 관점으로 생각을 해보았습니다.
사실주의적 관점에서 영화를 보자면 현실과 다른 영화의 모습이 사실과 다르다는 생각에 머물게됩니다. 하지만 그런 사실과 일치하지 않는경우는 감독의 의도적인 장치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자기성찰성의 관점으로 바라보면 그렇게 의도적으로 다르게 하므로써 감독 자신이나 우리에게 이때까지의 영화가 사실주의에 치우쳐있었음을 깨닫게 해주는 것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7. 자료출저
영상의 이해
인터넷
  • 가격1,200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12.09.17
  • 저작시기2012.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677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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