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 형이상학의 기초 - 칸트 [도덕 형이상학의 기초 선의지, 도덕 형이상학의 기초 의무, 도덕 형이상학의 기초 경향성, 도덕 형이상학의 기초 준칙, 도덕 형이상학의 기초 정언 명법, 보편적 도덕법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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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도덕 형이상학의 기초 - 칸트 [도덕 형이상학의 기초 선의지, 도덕 형이상학의 기초 의무, 도덕 형이상학의 기초 경향성, 도덕 형이상학의 기초 준칙, 도덕 형이상학의 기초 정언 명법, 보편적 도덕법칙]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선의지
2. 의무와 경향성
3. 준칙
4. 정언 명법
5. 보편적 도덕법칙
6. 사람을 목적으로 대우하라
7. 목적의 왕국
8. 칸트, 아리스토텔레스 그리고 밀
9. 『도덕 형이상학의 기초』에 대한 비판

본문내용

도덕 형이상학의 기초 - 칸트 [도덕 형이상학의 기초 선의지, 도덕 형이상학의 기초 의무, 도덕 형이상학의 기초 경향성, 도덕 형이상학의 기초 준칙, 도덕 형이상학의 기초 정언 명법, 보편적 도덕법칙]


칸트(Immanuel Kant)
『 도덕 형이상학의 기초』

Groundwork of the Metaphysic of Morals




1. 칸트의 선의지
The good will




1. 칸트의 선의지
┗━━━━─────… …………………

✓ 선의지?

 • 무조건적으로 선한 의도
 • 다른 모든 것들은 선함을 보증하기 위해 필요

→ 선한 의도를 갖고 하는 모든 일들은 그 일에 대한 어떠한 반대가 대립해도 도덕적 관점에서 문제가 되지 않는다.




1. 칸트의 선의지
┗━━━━─────… …………………

<칸트의 선의지와 대립되는 이론>
↘ 결과주의 도덕론

Ex. J. S.밀의 공리주의
 결과주의적 도덕론은 어떤 행위의 도덕적 가치를 판단할 때 결과가 잣대가 된다. 허나 칸트는 결과가 잘못 되더라도 그 결과를 유발한 행위가 선의지를 포함하면 선한 것이며, 결과는 도덕적 가치 평가와는 무관하다고 본다.




2. 의무와 경향성
Duty and inclination




2. 의무와 경향성
┗━━━━─────… …………………

✓ 칸트의 주장

 • 도덕적으로 행위하기 위한 유일하게 적절한 동기는 ‘의무 의식’이다.
 • 의무에서 비롯된 행위 - 단지 자신이 이 행위가 옳음을 알기 때문에 행하는 의식적인 행위이다.
 • 의무와 대립적 개념인 경향성(inclination : 단순한 마음의 이끌림, 인간의 천성) : 확률적
  → 동정적인 천성으로 도덕적 행위를 하는 것은 도덕적 가치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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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2.09.19
  • 저작시기2014.2
  • 파일형식기타(pptx)
  • 자료번호#7679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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