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과정의 이론적 기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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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보육과정의 이론적 기초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철학적 기초
 (1) 코메니우스(John Amos Comenius, 1592-1670)의 아동관
 (2) 존 로크(John Locke, 1632-1704)의 아동관
 (3) 루소(Jacques Rousseau, 1712~1778)의 아동관
 (4) 페스탈로찌(Johann Heissich Pestalozzi, 1746-1827)의 아동관
 (5) 프뢰벨(Friedrich Froebel, 1782~1825)의 아동관
 (6) 오웬(Robert Owen, 1771-1858)의 아동관

2. 심리학적 기초
 1) 성숙주의 이론
  (1) 게젤
 2) 정신분석 이론
  (1) 프로이드(S. Freud)
  (2) 에릭슨 (Erikson)i
 3) 행동주의 이론
  (1) 스키너의 이론
 4) 구성주의 이론
  (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2) 피아제의 인지발달 단계
  (3)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
  (4) 비고츠키의 인지발달단계

3. 사회·문화적 기초
 1) 복지사회 구현
 2) 가족구조의 변화
 3) 여성의 사회참여
 4) 빈곤 문제와 빈곤아동
 5) 자연환경 보전 교육
 6) 문화전통의 계승과 다문화교육
 7) 장애아 통합교육

참고문헌

본문내용

가족중심 사고, 이기적 성향을 양상하고 점점 혼인 연령이 높아지고 출산율도 낮아졌으며 이혼 이 증가하는 현상이 증폭되고 있다.
특히 자녀의 연령이 어릴수록 자녀를 돌볼 시간이 절대적으로 부족하게 되면서 자녀를 안심하고 맡길 수 있는 양질의 보육시설에 대한 필요성 절실해지고 있다.
3) 여성의 사회참여
산업화는 다양한 직업을 생성하게 되고 보다 전문화되면서 더욱 더 많은 노동력을 필요로 하게 되었다. 여성인력을 필요로 하는 직종이 생겨났을 뿐만 아니라 여성의 교육수준은 향상되고 여성의 취업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보다 긍정적으로 변화되었으며 여성들의 자아실현이나 자립에 대한 욕구가 강해지면서 결혼 후에도 계속해서 직업을 유지하고자 하는 경향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
· 여성의 의식의 변화는 사회 경제적 활동에 여성참여율을 꾸준히 증가시키고 있다.
· 전문직 여성증가, 양성평등사회로의 변화 등은 아동보육에 대한 사회적 책임감을 높이고 있다.
· 자녀들에 대한 양육관도 과거의 권의적인 방식에 탈피하여 보다 민주적 방식으로 바뀌며, 자녀의 자율성을 신장시켜 주고자 하는 양육태도를 지향하고 있다.
· 이러한 사회적 변화에 따라 현대사회는 단순히 자녀들을 보호하는 차원을 넘어서서 양질의 보육서비스에 대한 요구와 필요성을 증가시키고 있다.
· 양육, 건강, 영양, 위생, 안전, 운영시간, 보육비용, 가정과 거리, 교통 등과 같은 보육수혜자인 부모의 요구와 그들과 연계되어 있는 지역사회의 요구와 문제를 다각적으로 고려하여 보육과정을 창안할 필요가 있다.
4) 빈곤 문제와 빈곤아동
· 자본주의 경제원칙에 따른 상대적 빈곤 문제 야기, 빈곤층 아동의 보육기회 확대, 다양한 프로그램, 제도적 지원 등 필요
· 상대적 빈곤감은 계층 간 갈등을 가져오므로 공동체 의식을 약화시키고 이질화 현상을 가져왔다.
· 보육사업은 1770년 프랑스의 오베르당(Oberlin)목사가 일하는 부녀자들의 자녀를 맡아 보호해주는 구제를 목적으로 시작되어 18, 19세기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었다.
· 우리나라 보육사업은 1821년 서울의 태화 기독교사회관에서 빈곤가정의 자녀들을 보살펴주기 시작한 것이 그 효시로 볼 수 있다.
· 초기의 우리나라 보육사업은 기독교선교나 부모를 대신하여 일정 시간 동안 보호해주는 빈민구제를 목적으로 하였다.
· 오늘날 보육의 수혜자는 빈곤아동을 포함한 모든 일반아동을 포함한다.
5) 자연환경 보전 교육
· 현대사회는 물질적인 풍요 속에 있으면서 동시에 각종 자원의 결핍과 환경오염 등으로 인한 재해에 시달리고 있다.
·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자연을 이해하고 사랑한다’는 가치관을 형성하고 인간은 자연생태계의 한 구성인자이기 때문에 자연과 조화를 이루어 경제성장과 사회생활을 해야 한다는 자세가 필요하다.
· 자연생태계 이해와 보전, 자연파괴와 환경오염의 예방, 인간과 자연의 관계는 적응과 조화의 관계, 이용과 보존의 관계이기 때문에 자연 보전 및 보호가 특히 필요하다.
6) 문화전통의 계승과 다문화교육
· 세계화 속에서 주체성을 확립하여 우리의 문화를 중심으로 다른 나라, 민족, 문화에
대한 개방적이고 반편견적인 이해와 태도를 길러 주는 교육내용이 필요하다.
· 전통교육은 바로 세계화 교육의 출발인 것이다.
· 우리의 문화적 전통이 담긴 활동내용, 전통 소재 자원의 활용하는 교육과정 개발과 함께 현대사회는 개방화 추세에 다라 다문화에 대한 폭넓은 이해가 요구되고 있다.
· 문화적 다양성을 억압하거나 주류지배문화로 융합하고자 하는 접근에서, 다양한 문화를 인정하고 사회적 편견에 대응하는 능력을 길러 주는 교육적 접근으로 변화되어 왔다.
· 최근 우리나라에 급증하고 있는 결혼이주여성들은 대부분 한국어를 사용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고, 그들의 문제는 자녀의 언어발달에 부정적 영향을 미쳐, 심하면 언어발달의 장애를 초래하여 그것은 결국 사회성 발달의 기회를 좁히고 궁극적으로 사회적 적응의 문제로 확산되고 있다.
· 우리 사회 전반에 걸쳐 다문화에 대한 인식 부족과 사회적 편견은 그들을 이중의 고통으로 가중시키고 있다.
· 편견과 고정관념은 만 3, 4세 유아기부터 발달되기 시작하여 초등학교 1, 2학년 시기 쯤이 되면 고착화된다.
· 한번 발달된 편견과 고정관념은 개인의 행동과 사고의 폭을 좁게 만들기 때문에 그 이후 가정생활과 사회생활을 함에 있어서 제한된 삶을 살게 만든다는 점을 고려할 때 유아기 다문화 교육은 그 어느 시기보다 중요할 것이다.
7) 장애아 통합교육
· 장애아를 비장애아와 분리하여 보육하거나 교육하지 않고, 일반 환경에 포함하여 보육· 교육하고자 하는 것이 장애아 통합의 취지이다.
· 장애아와 비 장애 아동을 통합하기에 가장 적절한 시기는 영유아기이다.
· 비장애아·장애아를 통합 운영하는 기본 방침은 우선, 유아교육·보육기관에서 지내는 일과 시간동안 다양한 통합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 일상생활을 중심으로 구성되는 기관의 일과는 장애아가 실질적으로 사회적응훈련을 할 수 있는 매우 유익한 장이 될 수 있다.
· 장애아의 교실 배치와 통합 계획에서 생활 연령은 매우 중요한 기준이 된다.
· 지체를 보이던 아동도 또래와 함께 생활함으로써 나이에 적절한 행동을 배우고, 또래와 상호작용할 기회를 얻는다.
· 장애아를 전담하는 교사와 비 장애 유아 외에 다양한 관련자들의 긴밀한 협력관계가 필요하다.
· 통합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 장애아의 특성에 맞춘 개별화교육이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 가정과 연계된 통합 프로그램은 장애아의 바람직한 발달을 돕는다.
· 통합의 성공은 장애아의 훈련 정도보다는 비장애아동과 교사들이 장애아에게 어느 정도 적응할 수 있는가에 달려있다.
참고문헌
보육과정. 김용숙저. 서현사/ 보육학 개론. 김익균외 공저.교문사/
보육과정. 이순영외 공저.학지사/보육과정 조복희 공저 참고사이트
보육과정 보육과정의 목적 및 목표 학지사
보육교사 전문성 제고를 위한 표준보육과정의 이해와 적용 (재)한국보육진흥원
이기숙, 유아교육 과정, 서울 : 교문사.
임재택, 현대유아교육과정, 서울 : 양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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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2.10.22
  • 저작시기201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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