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방 이후 영화산업의 성장
본 자료는 6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해당 자료는 6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6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해방 이후 영화산업의 성장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머리말

2. 해방 이후 1950년대 한국 영화의 전개
 1) 해방 이후 1950년대 한국 영화산업의 변화
 2) 해방 이후 1950년대 한국 영화의 주요 작품과 특징

3. 1960년대 한국 영화의 전개
 1) 1960년대 한국 영화산업의 변화
 2) 1960년대 한국 영화의 주요 작품과 특징

3. 1970년대 한국 영화의 전개
 1) 1970년대 한국 영화산업의 변화
 2) 1970년대 한국 영화의 주요 작품과 특징

4. 집중분석 - 해방 이후 주요 한국 영화작품
 1) 피아골
 2) 자유부인
 3) 오발탄
 4) 마부

5. 맺음말

본문내용

해방 이후 영화산업의 성장
-해방 이후 1950-1960년대 한국 영화의 발달과정과 사회경제적 배경 및 장르상의 특징-
-目次-
1. 머리말
2. 해방 이후 1950년대 한국 영화의 전개
1) 해방 이후 1950년대 한국 영화산업의 변화
2) 해방 이후 1950년대 한국 영화의 주요 작품과 특징
3. 1960년대 한국 영화의 전개
1) 1960년대 한국 영화산업의 변화
2) 1960년대 한국 영화의 주요 작품과 특징
3. 1970년대 한국 영화의 전개
1) 1970년대 한국 영화산업의 변화
2) 1970년대 한국 영화의 주요 작품과 특징
4. 집중분석 - 해방 이후 주요 한국 영화작품
1) 피아골
2) 자유부인
3) 오발탄
4) 마부
5. 맺음말
1. 머리말
현대사회에서 가장 대중적인 문화 작품을 들자면 영화를 빼놓을 수 없을 것이다. 20세기 이래 영화는 전 지구인들에게 친숙한 존재였으며 한국 역시 예외가 아니었다. 영화가 대중들에게 사랑 받을 수 있었던 가장 큰 이유는 영화산업이 당시 대중들의 욕구와 관심을 일고 영화를 통해 표현하였기 때문이며 그 결과 영화는 제작 당시의 시대를 읽을 수 있는 코드가 되었다.
구한말 처음으로 한국에 소개된 영화는 곧 한국영화로서 뿌리를 내렸다. 이후 일제시대의 암울한 역사 속에서 고통 받던 한국 대중들의 한과 소망을 표현하며 힘겨운 성장을 거듭하던 한국 영화는 1930년대에는 아시아에서도 괄목할 수준으로 성장하였다. 그러나 태평양전쟁 말기 일제의 가혹한 탄압은 한국 영화산업의 뿌리를 거의 뽑아버렸다.
1945년 해방과 함께 한국 영화는 새 출발을 시작하였으나 남북의 분단과 한국전쟁의 발발은 한국 사회에 큰 충격을 주었으며 영화계 역시 예외가 아니었다. 이처럼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한국 영화계는 각고의 노력을 통해 많은 걸작 영화를 만들어 냈으며 이들 걸작 영화들은 오늘날 해방이후 한국 사회의 모습을 살펴 볼 수 있는 중요한 자료가 되고 있다.
이 글에서는 한국 역사상 최대의 격동기였던 해방 이후 1970년대까지 제작된 한국 영화의 걸작들을 살펴보고 이를 통해 당시 한국 영화산업의 발달 과정과 그 사회경제적 배경, 장르상의 특징을 알아 볼 것이다.
2. 해방 이후 1950년대 한국 영화의 전개
1) 1950년대 한국 영화산업의 변화
1945년 8월 15일 한민족은 감격적인 해방을 맞는다. 해방 직후 건국을 준비하기 위한 활발한 운동이 전국적으로 일어나는 가운데 18일에는 ‘조선문화건설중앙협의회‘가 조직되었다. 이 협의회는 장래 수립될 정부가 문화예술정책을 수립할 때까지 문화예술단체의 질서를 유지하기 위한 조직이었으며 1930년대 카프 등 좌파 문화운동을 하던 인물들이 중심을 이루는 가운데 산하에 문학, 미술, 음악, 연극 영화 등 다섯 개 부문의 조직을 두었다. 19일에는 ’조선영화건설본부‘가 결성되었고 이와는 별도로 11월 15일에는 ’조선프롤레타리아영화동맹‘이 결성되었다. 이 두 조직은 12월 16일에는 ’조선영화동맹‘으로 통합되었으며 위원장에는 안종화, 부위원장에는 안석주, 이규환 등 온건 중립인사들이 자리잡았지만, 실질적으로는 좌파가 운영을 주도하였다
.
  • 가격2,300
  • 페이지수19페이지
  • 등록일2012.11.06
  • 저작시기2007.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7445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