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개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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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과들을 기호/부호(codes)로 표현한 것이다. 따라서 구조주의자는 본문의 저자가 독자에게 무엇을 말하려고 하는지를 알기 위해서 표층 구조를 파악하고 본문의 낱말들의 원래 뜻을 파악하는데 관심이 없고 본문의 기호/부호를 풀어서 심층 구조를 분석하여 낱말들 사이의 관계의 의미를 찾으려고 한다. 구조주의자는 심층 구조는 삶과 죽음과 같은 이원적 대립(二元的 對立; binary opposition) 관계에 있다고 본다. 위의 구조주의에 대한 의미에 비추어 볼 때 구약성경의 구조주의 비평은 구약성경의 최종 형태의 본문의 배후에 있는 심층 구조와 본문의 언어들의 상호 관계성을 이원적 대립 관계에서 분석하여 본문의 의미와 중심 사상을 밝히려고 하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15. 이야기 비평(Narrative Criticism)
이야기(narrative)는 인간의 말과 행위의 의미를 시간적 순서를 통해서 전한다. 이야기는 인간의 성격, 그 관계, 욕망, 그리고 여러 시간의 행위에 중점을 두는 언어의 세계를 구성한다. 이야기는 줄거리와 극적인 강렬함의 다양한 정도를 통해서 어느 정도 해결로 이끄는 연결된 행위가 특성이다. ‘이야기 비평’(narrative criticism)이란 용어는 넓게는 지난 70년대 말 이후 다양한 방법론적인 관점에서 가끔 성경 이야기의 역사 비평적 해석과 반대되는 문학비평적 해석으로 사용되어 왔다. 이는 주로 최종 형태 자체의 이야기 세계의 관점에서 해석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야기 비평가들은 본문을 저자와 해석자와 관계없이 해석 할 수 있는 실체로 이해한다. 이야기 비평은 이야기의 형태와 관습적인 구조들을 식별하고, 줄거리를 결정하고, 인물 묘사의 전개, 관점의 구별, 언어 놀이를 드러내고, 이 모두를 전반적인 주제에 연결시키기 위해서 본문을 자세히 읽는 것에서 본문의 의미를 발견하려고 한다. 이야기 비평의 목적은 본문에서 상정하는 내재된 저자(implied author)가 내재된 독자(implied reader)에게 이야기를 전달하려는 의미를 밝혀내려는 것이다. 따라서 이야기에서 중심 되는 질문은 내재된 저자가 내재된 독자로 하여금 이야기를 이해하도록 하기 위해서 어떤 방법을 사용하느냐 하는 것이다. 독자들은 사건, 등장인물, 배경 등 이야기의 주요한 요소들을 내재된 저자가 이야기를 이끌기 위해서 세운 규범, 가치, 그리고 전반적인 세계관의 평가 관점에서 평가하게 된다. 이야기와 이야기 비평과 관련된 점들에 비추어 볼 때 구약성경의 이야기 비평은 구약성경의 최종 형태의 본문의 이야기를 내재된 독자의 입장에서 읽고 내재된 저자가 독자에게 이야기를 전달하기 위해서 사용한 이야기의 주요한 요소들을 평가하여 이야기의 의미를 찾으려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런 방법은 내재된 독자가 아닌 실제 저자(real author)가 기록한 본문을 실제 독자(real reader)가 읽고 해석할 때 어떤 능동적인 역할을 기대하는 독자 반응 비평과는 다르다.
16. 독자 반응 비평(Reader Response Criticism)
성경의 본문을 수단으로 하는 커뮤니케이션의 과정은 발신자와 메시지와 수신자 사이의 기본적인 관계의 관점에서 설명할 수 있다. 이런 관계에 비추어 볼 때 일반적으로 역사 비평학은 발신자와 메시지 사이의 관계에, 구조주의 연구는 본문 자체에 각각 집중하는 반면에, 독자 반응 비평은 주로 본문과 수신자들 즉 독자들 사이의 역동적인 상호 작용에 관심을 기울인다. 이저(W. Iser)는 독자가 본문의 의미를 결정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고 말하였다. 이저는 ‘문학 텍스트 이해란 이것을 소화시키는「독자의 반응」에 의해서 이루어지며, 텍스트의 의미 내용은 이에 대한 독자의 반응들이 모인 집합체이며, 이를 근거로 작품 평가도 이루어져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따라서 구약성경의 독자 반응 비평은 이전의 역사 비평학에서는 저자에 관심을 두고 문학비평에서는 본문을 강조한 것과는 달리 독자가 본문을 해석하고 의미를 창조하는 주도적인 역할을 한다고 보고 본문에 대한 독자들의 가치와 태도와 반응의 관점에 초점을 둔다. 즉 독자 반응 비평은 본문과 독자 사이의 상호 작용에서 독자의 반응의 관점에서 본문에 접근한다. 따라서 독자 반응 비평에서 본문의 의미는 저자가 본문에 표현했거나 본문의 표현 속에 있는 것이 아니라 독자가 본문을 읽는 동안에 본문과 독자가 서로 만나는 점에서 생겨나는 것으로 여긴다.
17. 여성 신학적 비평(Feminist Criticism)
여성 신학적 비평(feminist criticism)은 남성 중심적인 이미지로 가득 찬 기독교 전통에서 남성 우월주의를 반대하는 것을 넘어서서 여성의 관점에서 여성을 낮추는 문화를 비평하고 남녀가 모두 똑같은 인간으로서 평등하다는 사실을 인식하도록 하는데 있다. 여성 신학적 비평은 일반적으로 성경 그 자체를 중요시하지 아니하고, 성경을 남성 중심적, 무(無)비판적, 교회의 전통과 교리적으로 읽는데서 벗어나서 여성 해방적으로 읽고 재해석하므로 여성이 억압받고 소외되고 고통당하는 것이 하나님의 뜻이 아님을 드러내고 교회가 여성 해방적 메시지로 여성 문제 해결에 이바지하려고 한다. 여성 신학적 비평은 기본적으로 여성의 정치적, 사회적, 경제적, 종교적 권리에 관한 문제와 관심에 관련된 본문에 집중한다. 여성 신학적 비평은 여성 신학을 문명의 역사에서 여성이 남성에 의해서 소외되어 왔으며, 권위 있고 영향력이 있는 사회적 위치에 접근할 수 없다는 것을 인식하고, 성경 본문에 여성의 종속이 새겨져 있고 정당화되는 전략을 드러내는 것에 관심을 가진다. 여성 신학적 비평은 이처럼 남성 중심적인 본문에 들어 있는 증거를 분석하고, 여성의 삶과 소리가 실제로 본문에 의해서 억눌려온 방식들을 자세히 드러내어서, 여성의 소리가 이런 본문에서 어떻게 발견되고 읽혀지고 알려질 수 있는가를 묻는다. 여성 신학적 비평은 여성이 소외된 증거와 남성이 본문을 다룬 것을 드러낼 뿐만 아니라, 그러한 문화 자체를 지배해온 계급 제도를 고칠 것을 기대한다. 이런 비평은 인종과 계급, 심리학, 환경학과 인간의 성 문제 등에 영향을 끼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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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2.03.13
  • 저작시기2009.0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865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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