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중심이론!!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해결중심이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사회복지실천의 효과를 평가하는 데 있어 장기 혹은 단기간의 개입(혹은 치료)가운데 어느 것이 더 효과적인가에 대한 끊임없는 논란이 있어왔다. 앞서 제시한 정신분석적 치료가 장기간의 치료를 요한다면 해결중심이론은 단기 치료의 대표적인 개입방법을 제시해 주고 있다. 해결중심이론은 특히 클라이언트 지향적인 접근방법으로, 클라이언트가 문제를 가장 잘 아는 전문가로 인정함과 동시에 문제해결의 주체로서 전문적 관계의 동반자로 인정한다. 해결중심이론의 주요 가정과 원칙, 기술 및 한계점을 중심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기본가정 Metcalf(1998), O' Connell, Palmer(2003), Peller Walter(1998)는 해결중심이론의 문제해결 과정에 있어 다음과 같은 몇 가지 기본 과정을 제시하고 있다.
첫째,클라이언트는 자신이 무엇을 원하고 삶에서 어떤 변화가 일어나기 바라는지를 가장 잘 알고 있는 전문가(expert)다. 따라서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 능력을 인정하고 이를 중요시할 필요가 있다. 이는 클라이언트가 자신에게 유용한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을 구분할 수 있는 능력이 있으며, 자신의 삶에서 무엇이 변화하기를 원하는지 생각할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음을 의미한다. 따라서 치료의 목적은 클라이언트가 원하는 것이어야 한다.
둘째, 해결중심이론을 활용하는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를 변화시키는 전분가가 아니라 클라이언트의 변화에 도움을 주는 자문가(consultant)의 역할을 한다. 따라서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가 원하는 것에 대한 이야기를 경청하는 과정에서 클라이언트와 함께 문제의 해결 가능성 및 기회를 파악하고, 탐색하며,이를 공동의 노력으로 해결하도록 한다. 그러므로 치료는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간의 상호존중, 대화, 탐구, 확인, 시도와 관련된 상담과 정으로 긴주된다.
셋째, 해결중심이론을 기반으로 한 개입과정에서는 문제내용 자체보다는 문제해결 방안과 새로운 행동유형을 새작하는 데 초점을 든다. 즉, 문제의 원인과 문제의 발전과정에 관심을 드기보다는 해결방안 구축과정에 초점을 둔다. 이는 문제에 관한 많은 정보를 수집하는 대신에 클라이언트에게 적절한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문제해결에 더 효과적이라고 믿는다. 따라서 문제관련 정보수집에 필요한 오랜 시간이 불필요하게 되므로 개입시간을 줄일 수 있는 이점이 있다. 그리고 문제내용 자체에 초점을 두지 않기 때문에 클라이언트가 문제의 원인에 대한 통찰력을 가질 필요가 없다.
넷째, 해결중심이론은 클라이언트의 잠재적인 변화 욕구를 인정하고 중요시 한다. 특히 이 이론에서는 대부분의 클라이언트가 진정으로 변화하고 협조하기를 원한다고 믿기 때문에 클라이언트가 변화과정에서 저항을 보일 것이라고 간주하지 않는다. 그리고 클라이언트들이 저항하는 것은 사회복지사의 해석이나 개입이 클라이언트에게 적합하지 않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라고 본다.
다섯째, 사회복지사의 역할은 클라이언트가 문제해결을 위한 열쇠를 사용하도록 돕는 데 있다. 따라서 사회복지사의 역할은 클라이언트에게 무엇을 달리 해야 하는지 직접 가르치거나 행동변화를 하도록 새로운 전략을 가르치지 않으며, 자신이 이미 알고 있는 문제해결방안을 생각해 내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 그리고 클라이언트들이 자신의 목표를 알 수 있도록 돕기 위한 상황을 제공하고, 클라이언트들이 성공적인 경험을 하도록 돕는다.

본문내용

사회복지사는 메모지에 기록한 내용을 천천히 신중하게 읽고 설명하면서 전달한다. 이때 사회복지사는 메시지 내용이 클라이언트에게 도움이 되고 좋은 것임을 알게 해야 하고, 칭찬을 할 때는 관계성과 근거를 가지고 해야 한다.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목표에 동의하고 긍정적인 방법으로 말한다. 또한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가 적절한 시기에 치료를 받으러 왔음을 강조하고 목표를 성취하는 것이 매우 힘든 것이라는 점을 지적한다. 나이기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에게 잠재적인 능력과 가능성이 있음을 강조한다. 메시지를 작성 전달하는 방법에는 ⓐ 클라이언트가 이미 실시하고 있는 것이 클라이언트에게 도움이 되고 좋은 것임을 알게 하고, ⓑ 가능한 한 클라이언트가 사용한 단어를 사용하여 클라이언트의 협조를 증가시키며, ⓒ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목표에 동의하고, ⓓ 적절한 시기에 도움을 받으러 왔으며 목표성취가 어려울 것이라는 점을 인식할 수 있도록 도우며, ⓕ 적절한 문장으로 시작을 하고, ⓖ 명확하게 과제와 그 목표를 설명할 것 등이 포함된다(송성자, 1995).
②과제부여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에게 생각, 관찰, 확인, 작은 것 행동하기 등과 같은 과제를 내 줄 수 있다. 이때 과제는 항상 잠재적인 문제나 해결해야 하는 문제가 해결되는 방향으로 이끄는 것이어야 한다.
4) 한계점
해결중심이론은 단기치료 접근방법이면서 장기치료와 비슷한 치료의 효과가 있는 점과 클라이언트 중심의 관계 및 협조를 활용하고 클라이언트의 장점을 파악한다는 점에서 많은 유용성을 갖고 있다. 하지만 이 이론에 대한 비판도 적지 않은 것을 볼 수 있으며 다음과 같은 비판이나 한계점이 있다. 우선 사회복지사들 가운데는 해결중심이론에 근거한 접근방법을 클라이언트와 대화를 나누는 철학적인 접근방법으로 보기보다는 여러 기법의 배합 혹은 절충주의적 접근으로 보려는 경향이 있다. 그리고 일부 사회복지사들은 해결중심이론이 문제의 원인을 해결하기보다는 임시대응적인 응급책으로 여긴다. 나아가 이 이론을 활용할 때 비용효과성에 대하여 비현실적인 기대를 갖고 있다. 즉. 해결중심이론을 활용하면 단시간에 더 효과적인 문제해결을 가져올 수 있을 것이라 여기지만 실제로 이 이론을 활용하려는 사회복지사들은 이 모델을 적용하는 데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Peller Walter, 1998). 그리고 과거에 대한 이해를 중요시하지는 않지만 사회복지사는 여전히 클라이언트에 대하여 사정하고 진단할 필요가 있다. 이 이론을 활용하는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와 변화에 대하여 기술하고 이야기할 때 병리적인 것에 초점을 두는 모델과는 다른 용어를 사용하므로 다른 전문가들과 협력하는 것이 쉽지 않다. 마지막으로 이 이론에서는 클라이언트가 추후상담과 종결을 결정하기 쉽지 않다. 마지막으로 이 이론에서는 클라이언트가 추후상담과 종결을 결정하기 쉽기 때문에 클라이언트에 따라 상담하러 오는 시간 간격이 다르므로 사회복지사의 업무일정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데 어려움을 경험할 수 있다(Peller Walter, 1998).
  • 가격2,000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12.03.13
  • 저작시기2009.0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89680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