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심리학의 5가지 접근>!!!
본 자료는 1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해당 자료는 1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현대심리학의 5가지 접근>!!!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신경생물학적 접근

사람이나 동물의 모든 행동, 그리고 사람의 정신과정은 신경계와 분비선계와 불가분의 관계가 있다. 생물의 행동과 정신과정의 기초는 이 두 생리 계통의 활동의 지배를 받는다. 과거에는 이런 인과관계가 오직 추측되었을 뿐이지만 최근에는 그런 관계의 모습이 차차 벗겨지고 있다.

심리학자들은 동물의 눈 앞에 여러 시각적 도형을 제시해 가면서 동시에 일어나는 뇌세포의 변화를 관찰한다. 그래서 도형자극이 일정한 뇌의 부위의 일정한 세포의 전기반응과 관계가 있음을 알아냈다. 이것은 지각의 신경학적 기초를 밝히는 한 예에 불과하다. 학습이나 행동도 생리적 변화와 연결시켜 연구할 수 있다. 또 약물을 투여했을 때 오는 기분의 변화도 연구할 수 있다. 이런 접근은 모두 신경계통이나 분비선계통에서의 활동이 심리적 현상에 영향을 준다는 확신에 토대를 두고 있다. 오늘날 심리학자는 오히려 의학자나 생리학자보다 뇌연구의 선구자가 되어 있다.

2. 행동적 접근

행동적 접근은 행동주의 심리학의 입장을 대표하는 것으로 객관적으로 관찰될 수 있는 행동이나 그것의 지표들에 초점을 맞춘다. 행동적 접근은 외부환경에 영향을 주고 적응하는 과정에 관심을 가지면, 자료의 객관성을 강조하고, 연구가 엄밀한 과학적 절차에 따라 진행될 것을 요구한다. 또 모든 심리학적 현상을 자극과 반응이라는 도식에서 이해하려고 한다. 행동의 이해보다는 그것의 예언과 통제, 특히 통제에 괸심을 보이다. 마지막으로 의식을 직접 다루려고 하지 않고 자극과 반응 사이에 일어나는 과정을 알 필요가 없다는 입장을 취한다.

행동적 접근의 자극 - 반응이란 생각은 자연과학이나 공학에서는 입력 - 산출분석이라 불리우는 것과 유사하다. 의식의 존재를 부정하는 것은 아니나 의식은 직접 연구대상으로 할 수 없다고 본다. 행동적 접근에서는 실제로 우리가 '마음'이라고 부르는 것의 상당부분은 행동을 요약하는 말버릇에 불과하다고 본다.

가령 애국심이라는 것은 국기를 국경일마다 달고
(행동 1) 남의 나라의 이익에 앞서 자기 나라의 이익을 앞세우고
(행동 2) 논쟁에서는 자기 나라를 두둔하는
(행동 3) 행동들을 요약하는 말에 불과하다.

또 다른 종류의 의식은 말로 표현이 되는데 말은 객관적인 자료이므로 연구할 수 있고 이를 토대로 사람 마음속에는 일어나는 생각이나 정신과정을 알아낼 수도 있다고 본다. 이 점은 인지적 접근과 다르지 않다. 그러나 행동적 접근은 그런 생각이나 정신과정을 알아내는 일은 별로 중요치 않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는 점이 인지적 접근과 다르다. 행동적 접근의 강점은 행동에 미치는 환경의 작용을 강조한다는 사실이다. 즉 매체와 환경간의 접촉을 강조한다. 이에 비하면 다음에 말할 인지적 접근은 환경의 역할을 덜 강조한다. 행동적 접근은 사회심리학, 동물심리학, 생리심리학, 발달심리학, 그리고 임상심리학의 일각에서 많이 찾아볼 수 있다.

3. 인지적 접근

인지적 접근은 구성주의 심리학과 형태주의 심리학의 맥을 잇는 접근이나 물론 다른 접근들과 마찬가지로 학파는 아니다. 이 접근은 사람이 단순히 자극을 받아 피동적으로 반응하는 존재가 아닌 점을 강조한다. 사람의 몸은 눈에 들어온 광선자극을 전기에너지로 환원하고 그 전기자극 패턴을 신경통로를 통해 뇌로 가져간다.

이런 행동적인 과정 이외에 사람은 정신적 차원에서 자극을 해석하고, 선택하고, 보완하고, 비교하는 능동적인 과정을 수행한다. 우리가 수학문제를 풀 때 우리 마음속에서 그리는 여러가지 해결 방략에 대한 궁리나 머리속에서의 연상들을 생각하면 그런 능동적 과정이 무엇인지 알 수 있다. 인지적 접근은 이런 정신과정이 어떻게 조직되어 있고 어떻게 기능하는지를 밝혀 주는 연구에 초점을 맞춘다.

인지적 접근은 인지심리학이 대표하는 것인데 이 접근은 자극과 반응을 수요하되 그 사이에 일어나는 인지적 과정(생리적 과정이 아닌)을 알아내는 데 일차적인 관심을 가지며, 행동의 통제보다는 이해와 예언에 더 관심이 있다. 행동적 접근과 마찬가지로 연구는 엄밀한 과학적 절차를 밟아 수행되어야 한다고 믿으며, 객관적 자료를 사용할 것을 강조한다. 마지막 두 가지 측면에서 인지적 접근은 유전, 과거행동, 그리고 현재의 상황에 의해 행동이 좌우되고 이에 적응해 가는 개체로 본다.

컴퓨터로 비유하면 인지적 접근은 어떤 외부현실의 문제를 푸는 로봇의 소프트웨어를 알아내는 데 관심이 있지만 행동적 접근은 그 로봇이 어떤 상황에서 어떤 행동을 하는지 또는 알 수 있는지에 관심이 있다. 인지적 모델은 사람이 머리속에 현실과 자기가 취할 수 있는 행동들에 대한 간단한 정신적 모형을 지니고 있다는 것을 가정한다. 인지적 접근은 지각, 사고, 기억, 언어 등 심리학 분야에서 가장 포괄적으로 사용되지만 1970년대 후반부터는 사회심리학이나 발달심리학 분야에도 자주 사용된다.

4. 정신분석학적 접근

정신분석학적 접근은 Freud의 정신분석학의 영향을 반영하는 접근이다. 이 접근은 사람의 행동이 무의식적 과정에 의하여 좌우될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고, 행동의 원동력이나 방향결정자로서의 동기나 본능의 역할을 강조하고 무의식적인 동기의 본능은 꿈, 헛나온 말, 실수, 정신질환의 증상, 예술이나 문학작품 등을 통해 알아낼 수 있다고 믿는다. 정신분석학적 접근은 또 사람을 면접이나 다른 방법들을 모두 동원해서 깊이 연구하는 것을 선호한다. 이런 방법으로 겉에 드러나지 않는 깊이 묻혀있는 무의식적인 동기를 찾기 때문에 정신분석학은 심층심리학이라 불리운다.

정신분석학적 접근은 수량적이 아니고 덜 객관적이다. 끝으로 정신분석학적 접근은 사람의 체험과 행동의 이해와 예언에 치중한다. 정신분석학적 접근이 비록 덜 객관적이라 하나 그런 인상은 표준화된 어떤 한 절차를 사용하지 않은 여러 방법을 병용하며, 수량적인 자료를 제시하려 하지 않는 데서 오는 것이다. Freud는 어떤 개념이나 가설을 내놓을 때 그것을 여러 사례에 적용하여 그것의 신빙성에 확신이 서는 것만 발표했다. 또 그는 그의 이론을 계속 정해 나갔다. 정신분석적 접근은 오늘날 임상심리학, 성격심리학, 그리고 상담심리학 분야에 비교적 많이 사용되고 발달심리학과 사회심리학에서도 가끔 사용된다.

5. 현상학적 접근

현상학적 접근은 40년대의 실존주의 철학자(키에르케고르, 싸르뜨르, 까뮈 등)의 영향을 받은 Rollo May 와 R.D. Laing이 대표하는 실존주의 심리학과 60년대에 미국에서 '제 3세력 심리학'이라 불리던 A Maslow가 대표하는 인본주의 심리학이 공통적으로 보이는 접근이다. 이 접근은 일반인이 갖는 주관적 경험을 중시한다.

본문내용

습을 되찾고 유지하는 것에 가장 큰 관심을 보인다.
현상학적 접근에서는 사람은 자신의 운명을 통제할 능력이 있는 것으로 본다. 따라서 그 세상을 어떻게 보는지를 알면 그의 장차 행동은 자명하게 떠오른다. 현상학은 자아가 모든 것을 알아서 원하는 대로 통제하고 조절한다고 본다. 그렇기 때문에 행동이 무의식 충동이나 본능의 지배를 받는다는 정신분석학적 접근이나, 행동이 외부 자극이나 환경에 의해 좌우된다는 행동적 접근의 입장을 배척하는 경향이 있다. 현재 이 접근이 가장 잘 반영되어 있는 심리학 분야는 상담심리학이고 그 밖에 성격심리학에서도 이 접근은 상당한 비중을 차지한다.
이상에서 5가지 심리학의 접근을 살펴보았다. 어떤 이들은 5가지가 아니라 현대심리학의 3개 접근을 이야기한다. 이들은 행동적 접근, 정신 분석학적 접근, 인지적 접근이다. 이런 3가지의 구분에서는 앞에서 본 신경생물학적 접근은 행동적 접근에 통합된 것으로 간주한다. 이런 구분에서는 현상학적 접근에 통합된 것으로 간주한다. 이런 구분에서는 현상학적 접근은 인지적 접근에 통합되기보다는 제외되었다고 보야야 한다. 왜냐하면 이 접근은 과학이 객관적 절차의 필요성을 인정하지 않기 때문이다.
  • 가격1,000
  • 페이지수4페이지
  • 등록일2012.03.13
  • 저작시기2009.0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93945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