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권도의 기술적 요소와 예술적 가치의 미의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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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태권도와 예술적, 미적가치
Ⅱ. 태권도의 기술적 요소와 예술적 가치의 미적관계
Ⅲ. 태권도를 통해 본 예술가치와 형식미 등
1. 통일미
2. 대칭미
3. 비례미
4. 균형미
5. 대비미
6. 조화미
7. 점층미
8. 곡선미
9. 리듬미
Ⅳ. 다양성과 단일성의 미
Ⅴ 결 론

본문내용

새 시범에서도 리듬미가 없는 동작의 수행으로는 훌륭한 기술성을 갖지 못한다. 리듬의 빠르고 느림이 반듯이 적당해야 하며, 인간이 생리적으로 능히 받아들일 수 있는 범위 내에서 유지되어야 한다. 격파 시범에서 앞차기 공중 3단계, 돌려차기 공중 3단계, 옆차기 공중 3단계 등의 격파 동작은 공중에 떠있는 상태에서 연속 3번을 차는 동작으로 몸이 떠 나아가는 속도와 떠서 차는 발의 속도가 정확히 이루어져야 목표물을 격파할 수 있으며, 이러한 동작이 박자가 맞았을 때 리듬미가 나타나는 것이다. 즉 기본동작과 품새·격파 시범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시범자 전체가 그 동작의 속도와 박자를 정확하게 수행했을 때 리듬미가 표출되는 것이다.
태권도 시범 중 기본 연합동작은 리듬의 흐름을 반드시 포착해야만 하며, 기본 연합동작을 수행함에 있어 뛰어난 동작의 발현은 하나로 통일될 수 있는 동작에서 완전한 리듬미를 이룰 수 있다.
10. 다양성과 단일성의 미
다양성과 단일성에 있어서의 형식미의 규율 요구는 질서와 단일성만을 추구해서 다양화의 변화 자체를 소홀히 한다는 것이 아니고 또 그렇다고 다양한 변화만을 위해 단일함을 버린다는 것도 아니다. 그것은 두 방면의 결합만이 비로소 최고의 형식미를 구축한다는 것을 말한다. 풍부하고 다채로운 운동 가운데서 다양성과 단일성은 다른 형식미 법칙과 비교해서 통솔적 역할을 하는 법칙이다. 형식미의 법칙은 매우 많으며, 그것들은 운동 가운데서 서로 고립되어 존재하는 것이 아니고 서로간의 밀접한 연계성을 갖고 있다. 다양성과 단일성이란 질서, 대칭, 균형 등 각각의 형식이 법칙을 모두 내포하고 있는 경우에만 가능하다. 다양성과 단일성은 생동성과 안정성을 나타낼 수 있어, 거시적인 형식미 표현에 적절하다. 그러나 많은 구체적인 부분의 다양화, 단일화의 원칙도 실시될 수 있다. 인류의 생활은 풍부하고 다채로우며, 생동감이 넘치고 활발하다. 사람들의 건강과 오락에 관계되는 모든 신체운동에서 다양화, 단일화의 원칙은 다른 여러 형식미 법칙을 통솔하며, 체육·스포츠 영역에서의 심미 활동 속에서도 날로 중요한 역할을 발휘한다(후챠오밍, 1991).
다양성과 단일성의 미는 신체운동의 모든 형식미를 다양성이라고 본다면 그 모든 형식미의 조합에 의해서 이상적인 미가 형성된다고 할 수 있다. 그것은 한 개, 즉 다양성으로 인한 단일성의 미가 표출되는 것이며, 그러한 의미에서 본다면 단일성의 미는 통일미와 같은 맥락으로 해석할 수 있다.
태권도 매스게임에서 종합격파는 앞·뒤·좌·우·여러 방향 및 격파의 고·저·장·단에 따라 여러 대형이 서로 각각의 격파를 수행하는 동작으로서 단일 격파동작 등이 이루어져서 복합형태로 격파의 연속성을 갖게되고, 격파의 완성 단계에 이르게 되어 단일성의 미를 갖게 된다. 즉 시범대형에서 한 열은 주먹격파 다음 열은 이마격파, 손날격파, 뛰어 앞차기, 뛰어 옆차기 등 각각 대형의 연속적인 격파 동작이 수행됐을 때 시범자와 관중이 융합된 다양성과 단일성의 미를 느낄 것이다. 이러한 다양성과 단일성의 미는 형식미의 모든 법칙이 함께 어울어져야 미의 극치를 느낄 수 있다.
Ⅳ. 결 론
이 연구는 신체 운동의 형식미에 태권도 시범을 적용하여 탐색함으로써 태권도의 가치를 확립하고자 하는 근원적 욕구에서 출발하였으며, 후챠오밍(1991)의 신체운동의 형식미를 기준으로 태권도 시범의 미학적 가치를 탐색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1. 태권도 시범에는 태권도 매스게임을 통해 보여지는 기본 동작, 연합동작, 한번 겨루기, 품새, 태권체조에서 시범자 전체가 어우러져 일치된 동작으로 규칙적 질서에 도달하게 하는 통일미가 형성된다. 인간의 신체 구조가 대칭인 것처럼 태권도 격파 시범에서 동일한 시범동작의 격파가 좌·우에서 동시에 이루어지는 편안함과 조화로운 동작의 구성에서 대칭미를 느끼게 된다. 뒤돌아선 두 시범자의 품새의 시작과 본래 위치로 회귀하는 품새 시범은 대칭미를 느끼게 한다.
2. 태권도 격파 시범에서 체형이 작은 사람은 빠르고 복합적인 격파 시범을 수행하는데 장점이 있으며, 체형이 큰 사람은 회전반경이 넓은 단일동작을 수행하는데 장점을 가지고 있다. 비슷한 난이도의 여러 대형을 갖춘 공중격파 동작은 대칭적이지는 않지만, 관중들에게 균등감을 느끼게 하며, 신체의 균형을 잘 조절해야 하므로 동작과 동작의 연결과정에서 균형미가 표출된다.
3. 태권도 시범에서 수행동작이 멀고·가까움, 높고·낮음, 직선·회전, 단발과 다발 등의 격파 시범을 수행했을 때 차이는 반드시 두 가지 동작에서 한 동작의 특징을 뚜렷이 나타내주는 대비미를 나타낸다. 그리고 시범구성원 간의 동작과 호흡의 일치, 시범 프로그램의 리드미컬한 구성, 격파기술 난이도의 다양한 변화 등에서 조화미가 나타난다.
4. 태권도 시범에서 공중격파 동작은 단일격파와 다단계격파로 구분되며, 공중격파 동작의 아래에서 위로, 가까움에서 멀리, 천천히에서 빠르게 등 시범의 난이도에 따른 상·하·앞·뒤·좌·우 단계의 차이가 정확하게 구별되는 점층미를 나타낸다. 격파 시범에서 공중격파시범은 격파하는 발의 궤적은 물론 자세의 높낮이나 손동작의 궤적이 객관자로 하여금 곡선미를 느끼게 하기에 충분하며 특히 공중 몸돌아 차기는 뒤로 360도 돌아차는 예술적인 동작으로 태권도 시범의 진수를 느낄 수 있는 곡선미가 나타난다. 곡선미는 시범전체의 구성에서도 느끼게 되지만 특히 공중격파 동작에서 많이 나타난다.
5. 태권도 시범 중 기본 연합동작은 리듬의 흐름을 반드시 포착해야만 하며, 기본 연합동작을 수행함에 있어 뛰어난 동작의 발현은 리듬을 하나로 통일될 수 있는 것이어야 완전한 리듬미를 이룰 수 있다. 단일의 격파 동작들이 이루어져서 복합의 형식인 연속성을 갖게되고 격파의 완성단계에 이르게 되어 단일성의 미를 갖게 되는 것이다. 그래서 태권도 시범은 전 세계에 많은 동호인을 가지고 있으며, 태권도 시범은 체육·스포츠 분야에서 예술적 표현의 정수라 할 수 있다.
7. 미래의 태권도와 관련된 미학적 연구는 후챠오밍의 운동의 형식미 외에도 순수 미학에서의 다른 학자들의 미적 범주를 대상으로 연구될 충분한 가치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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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2.03.13
  • 저작시기2009.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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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799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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