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사회에서 교육이 나아갈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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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정보사회에서 교육이 나아갈 방향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인지를 아는 것, 도전을 창출하고 즐기며 극복하는 방식, 통제의 적정한 수준을 아는 것, 자신을 동기화 시키는 것, 자기의 강점과 약점을 인식하고 활용하는 것, 조직화 방법 등이 있다. 암묵적 지식을 많이 알면 알수록 지식작업을 효율적으로 행할 수 있다. 학생들도 자신들의 삶과 결부된 암묵적 지식을 학습하게 되면, 학습동기화가 상승되어 학교수업에 적극 참가하게 될 것이다. 최근에는 암묵적 지식이라고 여겨왔던 것을 공식적 지식에 편입시키려는 움직임이 있다. 학교교육과정에서도 암묵적 지식을 공식화하여 교육과정에 과감히 포괄하여야 한다.
3) 교육적 상호작용 방식의 재정비
(1)e-book 형태의 전자교과서
학교에서 사용하는 교과서도 사이버식 커뮤니케이션 기법을 따라, 화려한 색깔이나 세련된 구성으로 디자인되어야 하며, 학생들이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할 공간을 제공해야 할 것이다. 7차 교육과정에 쓰일 교과서들에서 이러한 요소들이 시도되고 있으나, 이들은 궁극적으로는 e-book 형태의 전자 교과서로 대체될 것이다. 전자교과서는 현행 사이버식 커뮤니케이션 기법을 재현할 수 있으며, N세대의 감각에 부응하는 디자인으로 제작될 수 있다. 또한 전자교과서는 학교가 갖는 고질적 한계를 극복하고 정보네트워크사회에 적합하게 재구조화할 수 있는 열쇠를 갖고 있다. 전자 교과서를 채택하게 된다면, 수시로 그리고 낮은 비용으로 교육과정을 개편할 수 있을 것이다. 정보네트워크 사회가 속도전을 벌리는 사회라면, 전자교과서는 속도전을 두려워하지 않는 교수-학습 장비이다.
학생들의 수준별로 (영재를 위한 심화형 교과내용)/(지진아를 위한 보충형 교과내용)을 담을 수 있고, 학습코드별로 (분석적 학습자를 위한 좌뇌적 교과내용)/(직관적 학습자를 위한 우뇌적 교과내용) 등 무수하게 다양한 교과내용을 전자교과서에 다 담을 수 있으므로, 전자교과서는 현재 우리사회의 영세한 학교가 해결하지 못하는 수준별 혹은 학습유형별 교육을 적은 비용으로 높은 효과를 내며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2)디지털식 교수-학습
①쌍방향 교수-학습
N세대 학생들은 앞서 밝혔듯이 디지털식 쌍방향의 상호작용에 익숙해져 있는 세대이며, 디지털 학습매체도 쌍방향을 띄고 있으므로 교실에서도 교사의 일방적 수업을 접고, 교사와 학생이 쌍방향 상호작용을 이뤄야 한다. 디지털 사회는 변화속도가 너무 빨라 학생이 교사를 가르치는 지식전달체계 역전현상이 벌러지는데, 교사와 학생 양자는 정보를 공유하는 협력자가 되어야 하며 그러기 위해서는 교사↔학생의 양방향 사회화가 일어나야 한다. 그리고 N세대는 가상사회에서의 대화처럼 대면대화에서도 직설적으로 자기표현을 한다. 그들은 수업 현장에서 교사에게 반항하는 것이 아니라 쌍방향 사회화를 시도하고 있을 뿐이다. 그 결과 우리 문화에서 수용되지 않았던 토론식 수업형태가 활기를 띄게 될 것이다. 토론의 상대는 교실 안의 교사나 친구들에 국한되지 않으며, 토론 시간과 장소 또한 제한이 없어 수업시간이 끝난 후에도 집에서 게시판이나 e-mail을 활용한 토론이 계속될 것이다.
②맞춤형 교수-학습
아날로그 시대의 우리 수업은 반 단위로 집단적으로 이루어지지만, 학습 자체는 개별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다반사였다. 즉 교사는 전체 학급을 놓고 수업을 하고, 학생들은 자기 혼자서 학습을 한다. 그러나 디지털 시대에는 수업을 학습자 개개인에 맞추어서 진행하고, 학습은 팀 단위로 이루어지는 경우가 다반사일 것이다. 교사가 학습자 개개인의 학습수준과 학습코드에 맞는 교수-학습자료를 전자교과서에서 선택하여 구성하거나, 직접 새로운 교수-학습자료를 전자교과서 밖에서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이 모든 과정에서 학습자도 함께 참여하면서 맞춤형 교수-학습자료를 제작한다.
하워드 가드너에 의하면, 학생들은 세상을 자기 나름의 방식으로 이해할 수 있게 된다. 이제 학습자는 대화방을 활용하거나 가상공간에 결성된 학습길드와 팀학습활동을 한다. 그들은 정보수집, 토론, 협동학습을 함께 하게되며, 특히 문제해결식 수업에서는 협업이 더욱 빛을 발하게 될 것이다. 이와 같은 일련의 교수-학습 상호작용 방식은 재미있는 교육을 가능하게 하고, 자기주도학습을 효율화시킬 것이다.
Ⅳ. 결론
지식정보사회라는 용어는 이제 우리에게 전혀 낯설지 않다. 하지만 아직도 우리의 교육 현실이 구시대인 산업사회의 교육이라는 것은 정말 큰 문제가 아닐 수 없다. 마침내 이 문제는 ‘학교 붕괴’라는 교육의 위기로 우리 앞에 나타난 것이다. 하지만 이 교육의 위기를 우리는 부정적으로만 볼 것이 아니라 오히려 긍정적으로 생각할 수 있다. 바로 이 위기를 통해 우리는 지식정보사회라는 새로운 시대에 맞는 교육으로 한 걸음 더 나아갈 수 있기 때문이다. 이제 교육은 지식정보사회의 맥락에 맞추어 근본적으로 재구조화되어야 한다. 이러한 모두의 노력 끝에 아이들이 행복한 모습으로 다시 학교에 눈을 돌릴 머지 않은 밝은 미래를 기대하며 글을 마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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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user.chollian.net/~h242201/com/com-1.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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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6페이지
  • 등록일2012.03.13
  • 저작시기2010.0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997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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