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가 장기 요양 기관의 모든 것>!!!
본 자료는 미만의 자료로 미리보기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닫기
  • 1
  • 2
  • 3
해당 자료는 1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재가 장기 요양 기관의 모든 것>!!!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방문간호를 하는 경우 관리책임자는 의사,한의사가 수행
방문간호 및 의료기관 병설 운영시 시설·설비 공동사용 가능

방문요양이란 수급자의 가정을 직접 방문하여 신체활동 및 가사활동 등을 지원하는 것으로 설립 하려면 시설 전용면적은 16.5㎡ 이상(연면적)이어야 하며, 사무실과 통신설비, 집기 등 사업에 필요한 설비 및 비품을 갖춰야 한다.

아울러 사무실 안(內)이든 또는 사무실과 별도(外)이든 탈의 공간을 갖추어야 하고, 타(다른) 재가서비스를 함께 운용하거나 사회복지시설에 병설하는 경우에는 사무실 병용이 가능하다.

사무실의 인력기준은 사회복지사와 사무원, 요양보호사(1급 또는 2급)는 최소 3명이며, 관리책임자는 사회복지사,의료인 또는 요양보호사 1급 중 실무경력 5년 이상인 자로 상근하는 자로 되어 있다. 방문요양과 방문목욕사업을 함께 운영하는 경우에는 요양보호사는 상호 겸직이 가능하다.

방문 간호란 간호사 등이 의사, 한의사 또는 치과의사의 지시서(방문간호 지시서)에 따라 수급자의 가정을 직접 방문하여 간호,진료의 보조,요양에 관한 상담 등을 하는것이다.

방문간호의 시설전용면적 기준도 16.5㎡ 이상(연면적)이며, 사무실, 통신설비 및 집기 등 사업에 필요한 설비 및 비품, 혈압계·온도계 등 간호에 필요한 비품 등을 갖춰야 한다.

특히 의료기관에서 병설 운영하는 경우는 당해 의료기관의 시설·설비, 비품을 공동사용할 수 있다. 인력기준은 간호사 또는 간호조무사 2명 이상이며, 방문간호서비스를 제공하는 간호사나 간호조무사는 최근 10년 이내에 간호업무 경력이 2년 이상인 간호사, 최근 10년 이내에 간호보조업무 경력이 3년 이상인 간호조무사로서
복지부장관이 정하는 교육을 이수한 자이어야 한다.

의료기관이 방문간호를 하는 경우 관리책임자는 한의사, 의사 중에서 상근하는 자가 수행하게 된다. 또한 의료기관에서 방문간호사업을 병설하는 경우 의료기관 소속 간호사나 간호조무사 중 방문간호의 자격기준을 갖춘 자의 겸직이 가능하다.

방문목욕의 시설기준도 또한 16.5㎡ 이상(연면적)이며, 기존의 방문요양의 기준 이외에 아동용 욕조 또는 아동용 목욕차량이 있어야 하며, 사무실과 별도로 탈의공간도 갖추어야 한다.

인력기준은 사무원이나 보조원이 필요한 경우 기관 자율에 의해 채용 할 수 있으며, 요양보호사 1급을 2명 이상이 배치되어야 하고, 관리책임자는 의료인 또는 사회복지사, 요양보호사 1급 실무경력 5년 이상인 자로 상근하는 자(者) 이어야 한다.

수급자를 일정기간 동안 요양기관에 보호하여 신체활동 지원 및 심신기능의 유지,향상을 위한 교육과 훈련 등을 지원하는 단기보호의 시설기준은 이용 정원이 5인 이상이면 연면적 90㎡(이용정원 6인 이상의 경우 1인당 6.6㎡ 이상의 공간 추가확보) 이상이어야 한다.

주*야간보호, 단기보호를 함께 제공할 경우에는 공동으로 사용하는 시설의 면적을 포함하여 각각 90㎡ 이상이 되어야 한다. 인력기준은 요양보호사는 1급으로 수급자 4명당 1명이상 배치해야 하며, 관리책임자는 사회복지사, 의료인 또는 요양보호사 1급 중 실무경력 5년 이상인 자로 한다.


-현재 장기요양기관 운영원장님의 인터뷰

경기도 일산지역에서 재가장기요양기관 ‘한방닥터 홈케어’를 운영 중인 이정일 원장은 노인복지에 관심이 많았고 노인복지에 있어서 한의사의 역할이 의료인 중에 가장 중요할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었던 차에 노인장기요양보험에 대해 알게 되었고 이후 적극적으로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한의원 부설 재가장기요양기관을 설립하게 된 이유에 대해 이정일 원장은 “일반인의 개설보다 전문적이고 효과적인 진료가 가능한 한의원부설요양기관을 운영하게 되면 대상자 관리와 신뢰성 면에서 다른 기관과는 차별되는 부분이 있고, 지역연계사업이므로 장기요양대상자와 요양보호사 등을해 한의계의 영역 확대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해서 설립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본문내용

비교적 적은 편이며, 요양보호사들은 주로 외부에서 일함으로서 한의원 업무에는 지장을 주지 않는 장점이 있다”고 밝혔다.
앞으로 재가장기요양기관의 발전 계획에 대해 이 원장은 “현재 재가기관을 운영 중인 몇몇 원장님들과 간헐적인 모임이 있는데 향후에라도 협회 등의 도움을 받아 한의원간의 연계를 통해 전 한의계가 이익을 같이 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 원장은 “좀 더 많은 한의원이 재가장기요양기관을 설치하여 운영하면 네트워크 형태로 체계적인 관리와 홍보가 가능하고, 여러 한의사들이 공동으로 방문요양기관 외에 요양보호시설 설립도 가능하므로 다각도로 사업 확대를 할 수 있으며, 전체 한의계에서 이 제도를 적극적으로 활용한다면 노인 예방의학 진료를 정립하는 바탕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고 밝혔다.
  • 가격1,000
  • 페이지수3페이지
  • 등록일2012.03.13
  • 저작시기2010.0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00301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