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행동상담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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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지행동상담이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인지행동상담이론

본문내용

니라 그가 그것들을 취하는 관점에 의해 장애를 받는다"라고 말하였다.
-RET의 기본 가정은 우리의 정서는 주로 우리의 신념, 평가, 해석 그리고 삶의 상황에 대한 반동에서 나온다는 것이다. RET의 치료과정을 통해 내담자는 그가 가졌던 비합리적인 신념을 확인하고 논박하는 도구를 갖게 되면 그렇게 됨으로써 자기교식적으로 될 수 있다. 그는 자신의 비합리적인 사고 방식을 효율적이고 합리적인 인지방식으로 대치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우며 그 결과 상황에 대한 정서적 반응을 바꾸게 된다.
- 성격의 A-B-C이론
위가 이미 살펴본 바와 같이 RET의 기본 주의는 정서장애(슬픔, 후회, 좌절의 감정과는 다른)는 주로 비합리적 사고의 산물이하는 것이다. 비합리적 사고는 전반적으로 "해야 한다", "하지 않으면 안된다"라는 요구에서 온다. RET의 관점에서 보면 대부분의 치료자들은 마치 아동 초기의 경험을 변화될 수 없는 어떤 것으로 보고 과거사와 사건에 초점을 두는 오류를 범하고 있다. 또 어떤 치료자는 내담자가 과거 사건과 현재의 감정에서 벗어나도록 추진한다. 엘리스는 그런 방법들이 매우 생산적이지 못하다고 보는데 왜냐하면 정서적 결과는 감정이 밀집되어 표출되는 것이므로 쉽게 없어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오히려 내담자와 치료자는 부정적 감정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는 비합리적 신념들에 대해 논의해 보아야 한다. 그들은 비합리적이고 미숙하며 욕하기 좋아하고 추상적으로 생각하고 행동하기 때문에, 현실적이고 합리적이며 성숙하고 적절하게 생각하고 행동하는 방식으로 전환하도록 하기 위해 함께 작업한다. 이것은 삶의 상황에서 보다 적절한 반응를 나타난다.
다음에 제시된 표는 논의되고 있는 다양하나 상호작용의 구성요소들을 명확히 해줄 것이다.
(표)
A(실제하는 사건) ← B(신념) → C(정서적·행동적 결과)

D(중재전략의 논의) → E(결과
성격의 A-B-C 이론은 RET의 이론과 실제에서 핵심이다. A는 실재하는 사실, 사건, 또는 개인의 행동이나 태도이다. C는 정서적·행동적 결과이거나 개인의 반응이다. 이 반응은 적절할 수도 있고 부적절할 수도 있다. A(실재하는 사건)는 C(정서적·행동적 결과)의 원인이 아니다. 대신에 B는 A에 대한 개인의 신념으로써 C, 즉 정서적 반응의 원인이 된다. 예를 들면 어떤 사람이 이혼 후에 우울증에 겪는다면, 그것은 이혼 자체가 우울증을 일으키는 원인이 된 것이 아니고 그가 자신의 삶에 실패하고 배우자에게 거부당했으며 사랑을 잃었다고 믿는 잘못된 신념이 우울증을 일으키는 원인이 된 것이다. 엘리스는 거부당하거나 실패했다는 신념(B지점에서)이 우울증을 일으키는 것(C지점에서)이지 결코 이혼 당했다는 그 사실 자체(A지점에서)가 우울증을 일으키는 것이 아니라고 주장한다. 따라서 인간은 자신의 정서반응이나 장애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한다. 따라서 인간은 자신의 정서반응이나 장애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한다. 정서장애를 일으키는 직접적 원인이 되는 비합리적 신념을 어떻게 바꿀 수 있는가를 보여 주는 것이 RET의 핵심이다.
A-B-C의 다음은 D, 즉 논의이다. D는 내담자가 비합리적 신념을 바꾸도록 돕는 과학적 방법을 적용하는 부분이다. 논리적 원리들이 제시되며 이 원리들은 비현실적이고 증명할 수 없는 가설들(그릇된 신념들)을 깨뜨리는 데 사용된다. 이 논리·실증적인 방법은 내담자가 자기파괴적인 사고를 계속하는 것을 포기하도록 도와 준다.
정서장애는 어떻게 길러지나? 이것은 "나는 내 이혼에 대해 전적으로 책임이 있어", "나는 불행하게도 실패했어, 그리고 내가 하는 모든 것은 다 틀렸어"와 같은 비합리적 문장들을 반복하는 데 있다. 엘리스는 반복해서 "당신은 당신이 생각하는 대로 느낄 것이다"라고 지적한다. 우울증이나 불안 같은 정서장애는 자기패배적인 신념체계에 의해 영속화된다. 이같은 신념체계는 개인이 과거에 통합했거나 만든 비합리적 생각에 기초한다. 비록 정서장애는 그런 감정들(우울, 불안, 적개심, 두려움 등)을 직접 맞딱 뜨려서 제거하거나 수정할 수 있다고 하지만 그는 또 다음과 같이 첨가하고 있다.
내담자들의 정서장애를 변화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가장 빠르고 깊고 그리고 고상하고 지속적인 방법은 그들이 강하게 자신들에게 말하는 것을 명백히 보게 하는 것이다. A(그들의 실재하는 경험들)에 영향을 주는 자극, 즉 신념체계인 B를 보게 하고 어떻게 능동적이고 활발하게 그 비합리적 신념들을 논박(D에서)할 수 있는가를 가르친다.
D다음으로는 E또는 논박결과가 되는데 이것은 자기파괴적 생각에서 벗어나 보다 합리적인 인지와 현실적인 생의 철학, 자신과 다른 사람 또는 피할 수 없는 일상사의 좌절에 대해 보다 폭넓은 수용이 이루어지는 단계이다. 물론 이 같은 새로운 삶의 철학은 만약 당신이 원한다면 실질적인 측면 즉 구체적인 E를 갖게 한다. 그래서 이혼에 대한 우울증으로 자신을 경멸하거나 처벌하는 대신 "내가 결혼생활을 성공적으로 수행하지 못해서 이혼하게 된 것은 매우 유감이다. 그리고 이혼이 내 삶을 끝장 내는 것이 아니기를 바란다. 왜냐하면 위의 결혼 실패가 곧 내 삶이 실패한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내 자신을 계속 책망하고 이혼의 책임을 전적으로 내가 수용하는 것은 어리석다"라는 합리적이고 경험적인 결론에 이르게 된다.RET이론에 따르면 상담의 결과는 우울증과 자기경멸의 감정이 제거되는 것이다.
요약하면 우리의 성격적인 기능장애를 변화시키기 위한 철학적 재구성은 다음 단계를 포함한다.
①자신이 문제를 만든다는 것을 충분히 자각하기.
②이런 장애를 의미있게 변화있게 변화시킬 수 있는 능력을 자신이 갖고 있다는 생각을 수용하기.
③정서장애는 비합리적 사고에서 기인된다는 것을 인식하기.
④이런 비합리적 신념들을 명확히 자각하기.
⑤격렬한 방법들을 사용하여 이런 어리석은 신념들을 논박하기.
⑥만약 변화를 원한다면 비합리적 신념들과 그로 인해 생기는 감정과 행동의 장애와 반대되는 방식으로 생각하고 느끼며 행동하는 것이 좋다는 사실을 받아들이기.
⑦남은 삶에서 부딪히게 될 장애를 변화시키거나 뿌리채 뽑아 버리기 위해 RET 기법을 실행하기.
  • 가격3,000
  • 페이지수16페이지
  • 등록일2012.03.13
  • 저작시기2010.0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00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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