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애굽기 연구
본 자료는 1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해당 자료는 1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출애굽기 연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창세기와의 연결점(출1장)
1) 70인의 번성
2) 약속을 이루시는 하나님

2. 모세를 선택하심(출2-4장)
1) 모세의 생애
2) 모세를 향한 하나님의 지도자 교육

3. 바로 앞에 선 모세(출5,6장)
1) 모세와 함께하심
2) 이루시는 하나님

본문내용

년 생활을 통하여 사라지게 되었다. 광야 목동 생활 전체로 인해 모세는 하나님이 쓰실 만한 사람이 된다. 모세는 실제로 입이 뻣뻣하게 되었다. 그는 본래 애굽의 최고의 학식을 쌓고 언변에도 뒤떨어지지 아니하는 자였다. 그러나 40년의 광야 생활은 그에게 입술의 어눌함을 안겨 주었다. 이에 관하여는 촘스키(chom-sky)의 언어 사상 형성설을 생각하여 보면 이해할 수 있다. 이것은 언어를 사용하는 것이 그 사람의 생각과 사상을 결정한다는 하나의 가설이다. 이 가설이 모세에게 실제화된 것이다. 40년간 말을 사용하지 않는 침묵 속에서 그의 훌륭했던 사상과 학식도 소멸되어 갔다. 하나님이 그의 입술을 둔하게 하신 것을 암시적으로 반항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물론 하나님이 보시기에 이것은 합당한 변명이 될 수 없었다.
(4) 출6:3의 간단한 석의(釋義)
출6:3에 대한 현대의 견해는 문자적 해석에 따르지 않는다. 즉la(엘)과 hrhy(야훼)의 성격이 충분히 제시되지 않았다는 의미로 해석한다. 앨리스(Allis)는 "여호와를 안다"라는 표현이 출애굽기에 여러 번 사용(출6:7; 출10:12; 출7:5; 출14:4, 18)되었음을 지적한다. 이 경우의 뜻은 단순히 여호와의 이름을 알게 된다는 의미가 아니고 여호와의 본질과 성격을 알고 이해하게 되었음을 뜻한다고 지적한다. 전능의 하나님과 여호와라는 이름이 동시에 사용될 때에는 두 이름의 성격을 대조하여 나타내는 것이다. 즉 여호와는 구속의 하나님으로서의 성격을 나타낸다. 즉 창세기의 족장 때와는 달리 출애굽 사건으로 그분의 이름이 분명히 알려지게 되었다.
  • 가격3,000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12.03.13
  • 저작시기2010.0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06433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