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32
-
33
-
34
-
35
-
36
-
37
-
38
-
39
-
40
-
41
-
42
-
43
-
44
-
45
-
46
-
47
-
48
-
49
-
50
-
51
-
52
-
53
-
54
-
55
-
56
-
57
-
58
-
59
-
60
-
61
-
62
-
63
목차
1. 문화콘텐츠 산업의 정의
2. 문화콘텐츠 산업의 특성
3. 세계 문화콘텐츠 산업현황
4. 우리나라 문화콘텐츠 산업현황
5. 문화콘텐츠 산업 수출의 문제점
6. 수출활성화를 위한 시사점 및 제언
2. 문화콘텐츠 산업의 특성
3. 세계 문화콘텐츠 산업현황
4. 우리나라 문화콘텐츠 산업현황
5. 문화콘텐츠 산업 수출의 문제점
6. 수출활성화를 위한 시사점 및 제언
본문내용
문화콘텐츠 산업 수출의 현황과
수출활성화 방안
문화콘텐츠 산업의 정의
영화, 음반, 출판, 영상, 게임 등의 기획·개발·제작·
생산·유통·소비와 이와 관련된 서비스를 행하는 산업
(‘문화산업진흥기본법’ 제 1조 제 1호 정의)
〓〓〓〓〓〓〓〓〓〓〓〓〓〓〓〓〓〓〓〓〓〓〓〓〓〓〓〓〓〓〓〓〓〓〓〓〓〓〓〓〓〓〓〓〓〓〓〓〓〓〓
흔히 말하는 한류는 중국과 대만, 베트남 등 동남아시아 지역에서 한국 가요, TV드라마, 영화 등에 관한 선호가 증가하는 사회문화적 현상으로 정의되고 있다. (한국문화관광정책연구원-한류 정책 검토 및 발전방안, 2004)
≪ 그 림 ≫
‡ 문화콘텐츠 산업의 특성
1. 원소스 멀티유즈의 속성
(One Source, Multi Use; OSMU)
2. 연쇄적 부가가치 창출
3. 고성장·고수익 산업
4. 소비자 생산형 산업
5. 크로스 플랫폼 현상과 콘텐츠의 중심주의
6. 저탄소 녹색산업
‡ 문화콘텐츠 산업의 특성
1. 원소스 멀티유즈의 속성
(One Source, Multi Use; OSMU)
≪ 표 - 그림 파일 ≫
‡ 문화콘텐츠 산업의 특성
2. 연쇄적 부가가치 창출
· 한류효과로 인해 상품, 관광, 영화․방송프로그램 등
3개 부문에서 벌어들인 외화는 총 187억 달러
(원화 2조 1,440억 원)
· 국내에서 발생한 부가가치액은 총 1조 4,339억 원
(GDP의 0.18%)
· 방한 아시아 관광객의 68.9%가 한류에 영향을 받음
(한국관광공사, 2005. 2월)
≪ … 중 략 … ≫
‡ 세계 문화콘텐츠 산업의 현황
1. 세계 문화산업별 시장 규모 현황
2. 세계 창조경제 교역량
3. 주요 국가별 시장 점유현황
수출활성화 방안
문화콘텐츠 산업의 정의
영화, 음반, 출판, 영상, 게임 등의 기획·개발·제작·
생산·유통·소비와 이와 관련된 서비스를 행하는 산업
(‘문화산업진흥기본법’ 제 1조 제 1호 정의)
〓〓〓〓〓〓〓〓〓〓〓〓〓〓〓〓〓〓〓〓〓〓〓〓〓〓〓〓〓〓〓〓〓〓〓〓〓〓〓〓〓〓〓〓〓〓〓〓〓〓〓
흔히 말하는 한류는 중국과 대만, 베트남 등 동남아시아 지역에서 한국 가요, TV드라마, 영화 등에 관한 선호가 증가하는 사회문화적 현상으로 정의되고 있다. (한국문화관광정책연구원-한류 정책 검토 및 발전방안, 2004)
≪ 그 림 ≫
‡ 문화콘텐츠 산업의 특성
1. 원소스 멀티유즈의 속성
(One Source, Multi Use; OSMU)
2. 연쇄적 부가가치 창출
3. 고성장·고수익 산업
4. 소비자 생산형 산업
5. 크로스 플랫폼 현상과 콘텐츠의 중심주의
6. 저탄소 녹색산업
‡ 문화콘텐츠 산업의 특성
1. 원소스 멀티유즈의 속성
(One Source, Multi Use; OSMU)
≪ 표 - 그림 파일 ≫
‡ 문화콘텐츠 산업의 특성
2. 연쇄적 부가가치 창출
· 한류효과로 인해 상품, 관광, 영화․방송프로그램 등
3개 부문에서 벌어들인 외화는 총 187억 달러
(원화 2조 1,440억 원)
· 국내에서 발생한 부가가치액은 총 1조 4,339억 원
(GDP의 0.18%)
· 방한 아시아 관광객의 68.9%가 한류에 영향을 받음
(한국관광공사, 2005. 2월)
≪ … 중 략 … ≫
‡ 세계 문화콘텐츠 산업의 현황
1. 세계 문화산업별 시장 규모 현황
2. 세계 창조경제 교역량
3. 주요 국가별 시장 점유현황
키워드
추천자료
- 영화 현장에서 바라본 한국영화산업의 패러다임 전환
- 국가의 영화정책에 따른 한국영화산업의 변화에 관한 연구
- 한국 영화산업의 흥행요인에 대한 연구 - 서울 개봉관에서 상영된 영화를
- [홍콩영화][홍콩영화작품][홍콩영화감독][허안화][팡위핑][관진펑][왕가위][옌하오][서극][영...
- [스크린쿼터][한국영화]스크린쿼터 분석 및 찬반양론 고찰(한미투자협정과 스크린쿼터, 한국...
- [스크린쿼터][한국영화][한국영화산업]스크린쿼터 현황과 쟁점 및 향후 대응방안 분석(스크린...
- 한국 영화진흥정책의 역사 및 영화산업구조의 문제점과 대안
- [스크린쿼터제]스크린쿼터제의 중요성과 변천사 및 쟁점과 전망 고찰(스크린쿼터 시행 변천사...
- 한국영화산업의 이해(발전과정과 현재, 영화사, 영화史)
- 1915~30년 대표영화를 통해 본 거대영화산업과 향락적 실험
- 칸 영화제, 프랑스 영화산업에 미친 영향.ppt
- 중일역할증대(중국과 일본의 역할증대), 중일관계(중국과 일본의 관계), 중일경제협력(중국과...
- [한국영화산업] 한국영화시장의 성장과 향후전망 보고서
- [한국영화산업] 한국영화시장의 성장과 향후전망.PPT자료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