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장환(吳章煥) 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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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오장환(吳章煥) 시 연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시인 연구

Ⅱ. 첫 번째 시 연구-〈병든 서울〉
<연구1>해방공간의 환희와 ‘병든 서울’
<연구2>

Ⅲ. 두 번째 시 연구- <北方의 길>
<연구1> 유이민의 비극적 현실
<연구2>객관적 외부 세계의 조명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하는 슬픔을 ‘어린애’를 통해서 표현하고 있다. 시간이 흐르면서, 떠나는 천진한 어린애의 모습은 더 짙은 슬픔을 갖게 된다. 즉 힘없이 웃는 웃음으로 시작하여 철마구리 울 듯 처절한 울음을 울게 되고, 나아가 유리창을 쥐어뜯으며 몸부림치기까지 한다. 여기서 ‘차창’은 고향과의 단절을 꾀하는 매개이며 ‘유리창’은 비극의 현실에서 육중한 무게로 버티고 있다. 그러므로 농군은 ‘힘없이’ 역설적인 웃음을 웃을 수밖에 없는 것이다. 이런 모습에서 고향을 떠나는 것이 얼마나 불행스러운 일인가를 드러내고 나아가 어쩔 수 없이 살길을 찾아 떠나는 북방의 길은 결국 빈궁의 문제 때문에 야기되어진 것으로 송아지 냄새가 나는 전형적인 농군에게 다른 어떤 절실한 문제는 없는 것처럼 보인다. 오장환 시 연구, 홍익대학교 대학원, 1993, 이상옥
이 시는 그들의 도정이 험난할 것이며 다시는 고향을 보지 못할 것이라는 불길한 암시를 주는데 이는 유효적절하게 고향에 대한 인간의 본능적 애착을 지적하고 있다. 한국 퇴폐적 낭만주의 시 연구, 국학자료원, 양애경 pp272~274
<연구2>객관적 외부 세계의 조명
언뜻 보아도 나타나는 바와 같이 이 작품은 그 제재를 식민지적 현실의 하나인 유이민에서 택한 것이다. 이런 제재가 시로 성공하기 위해서는 거기에 하나의 전제가 따라야 한다. 그것은 유리걸식 상태가 되어 북으로 떠나가는 우리 동포의 모습을 극적으로 제시하고 그를 통해 고조된 감정이 유발 되도록 하는 일이다. 또한, 그 글은 집약적인 말씨가 잘 짜였으면서도 우리에게 비장미를 느끼게 하는 가락과 그것을 뒷받침하는 시대, 역사, 현실인식으로 나타나야 한다. 그럼에도 이 작품에서는 그런 눈길이 거의 나타나지 않는다.
신문기자의 메모를 행으로 바꾸어 놓은 듯 생각될 뿐인 것이 이 시다. 이러한 관점은 오장환의 시가 이 단계에서 성공적으로 현실,역사에 적응하지 못했음을 말한다. 한국 현대 시인 연구, 서울대학교 출판부, 김용직 pp538~539
Ⅳ. 참고문헌
김학동, 『오장환 연구』, 1990, 시문학사, pp87~89
이은영, 『오장환 시 연구』, 효성여자대학교 대학원, 1993, p.85
오장환 시 연구, 1993, 효성여대 대학원 이은영
오장환 시 연구, 홍익대학교 대학원, 1993, 이상옥
한국 퇴폐적 낭만주의 시 연구, 국학자료원, 양애경 pp272~274
한국 현대 시인 연구, 서울대학교 출판부, 김용직 pp538~5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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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2.13
  • 저작시기2013.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309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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